게임‧앱 분야 선도 국내 창업기업 선발해 육성
중기부 사업비 185억‧구글 마케팅비 120억 지원
구글 글로벌 시장진출 서비스 통해 글로벌화 추진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정부와 민간기업이 힘을 모아 스타트업(창업기업) 글로벌화를 본격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구글은 게임과 앱 분야 혁신창업자를 육성하는 창구 프로그램 선발기업(이하 창구기업) 60개사가 참여한 '밋-업 데이(Meet-Up Day)'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뉴스핌 DB] |
‘창구’ 프로그램은 중기부 창업도약패키지의 ‘창’과 구글플레이의 ‘구’를 합친 것으로, 게임과 앱 분야의 창업자 60개사를 선발해 사업비 185억원을 중기부가, 마케팅·판로비 120억원을 구글이 지원한다.
이번에 선발된 창구기업은 중기부로부터 최대 7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며, 구글로부터는 글로벌 세미나와 1:1 코칭 등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도움을 받게 된다.
특히 선발된 창업기업 중 우수자에게는 구글스토어의 상위노출과 TV, 영화관, 유튜브 등 홍보캠페인의 혜택 등 다양한 특전도 부여된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창구 프로그램은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제2벤처붐 확산전략의 일환”이라며 “향후 신규 벤처투자액을 5조원까지 늘리고 2022년까지 현재 9개의 유니콘 기업을 20개까지 육성하는데 창구기업이 그 중심에 서달라”고 말했다.
사이먼 칸 구글 부사장은 “한국은 우수한 아이디어와 IT기술을 겸비한 잠재력이 우수한 국가”라며 “구글은 더 많은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와 협업해 창업기업의 성장과 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중기부와 구글의 첫 협업 사례인 창구 프로 그램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창업기업을 선발했는데, 독특한 선정기준으로 이목을 끌었다.
구글.[사진-로이터 뉴스핌] |
서류평가를 통해 1차 선정 작업을 거친 후, 시연 평가 제도를 도입해 일반인 90명과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100인 평가단이 직접 기업별 콘텐츠를 체험한 후, 첫인상과 지인에 대한 추천 의향, 기호성, 편의성 등을 종합해 평가했다.
이후 2회에 걸친 발표평가를 거쳐 기업별 콘텐츠의 시장성은 물론, 기업이 보유한 성장 역량, 향후 개발·시장진출 계획까지 꼼꼼하게 평가해 최종 60개사를 선정했다.
평가를 맡은 창업진흥원에 따르면, 60개의 창구 프로그램 기업 중 게임기업이 36개사, 게임 외 일반 앱 기업이 24개사였다. 사업 경력으로는 4년차 기업이 21개사(35%)로 가장 많았고, 기업 당 평균 직원 고용 수는 11명, 소재지가 서울인 기업이 전체의 62%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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