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뉴스핌] 강영호 기자 =경기 하남시가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나선다.
27일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9일부터 6월 28일까지 '당신의 제안이 우리의 내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한다.
하남시, 내년도 예산편성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사진=하남시] 2024.04.28 |
이에 시는 총 10억원 규모로 편성될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주민 생활안전 △지역불편 개선 △주민편익 증진 등을 주제로 한 공공성 있는 사업을 공모한다.
다만, 추진중인 사업이나 행사성 사업, 특정 단체의 지원만을 전제로 하는 사업, 완성에 수 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사업 등은 제한된다.
공모 접수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신청서를 작성,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하남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서는 관련 부서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의회 심의·의결 절차 등을 거쳐 내년도 예산에 편성된다.
특히, 시는 이번 주민참여예산제 제안사업 공모 외 △자치계획형 4억원 △청년 1억원 △청소년 1억원 등 3개 유형의 주민참여예산도 유형별 소관부서 주관아래 별도 추진할 예정이다.
'자치계획형'은 시 13개 동 주민자치회 주체로, 추진 가능한 마을 특화사업 및 생활불편 해소 사업 등을 발굴해 추진한다.
'청년'은 청년명예시장 및 청년정책특보단을 중심으로 한 제안사업을 통해 청년 맞춤형 사업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청소년'은 청소년의회 심의를 거친 지역 청소년들의 제안사업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현재 시장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참여하시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제안은 우리 모두의 행복한 내일을 만드는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면서 "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양질의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목적으로 지자체의 예산 과정에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다.
yhk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