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막힌 벽과 길, 어두운 밤에 주목해온 작가
개발로 인해 사라져가는 도시 풍경을 소환
선화랑 초대 '더이상 거기에 없는 풍경'전 개막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화가 이만나(51)가 '더 이상 거기에 없는 풍경(The Landscape that is no more There)'이란 타이틀로 서울 종로구 선화랑(대표 원혜경)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만나 '가변 풍경'(A Transitional Landscape), oil on canvas, 112x145.5cm, 2022 [사진=선화랑] 2022.11.26 art29@newspim.com |
11월 25일 개막돼 오는 12월 24일까지 이어지는 작품전에 이만나는 최근 그린 유화와 아크릴화 25점을 출품했다. '더 이상 거기에 없는 풍경'이란 제목을 내건 것은 도시개발로 인해, 또는 새로운 정비작업 때문에 어느 순간 '휙'하고 스려져간 풍경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데뷔 이래 풍경을 주로 그려온 이만나는 자신을 둘러싼 외부세계를 접촉하며 간직하게 된 기억들과 마음의 일렁임을 따라간다. 작가는 보이는 대상의 '겉으로 드러난 풍경'이 아니라, 좀 더 본질적인 것에 집중하고자 한다. 즉 바라보았던 풍경의 또다른 세계, 또는 감춰진 이면을 그리고자 하는 것. 따라서 이만나의 작품은 자신의 속마음을 뒤집어 보여준 내면의 풍경이라 할 수 있다. 애써 붙잡고 싶은데 이내 사라져버리는 미묘한 풍경에 바치는 헌사이기도 하다.
이만나의 화폭에 자주 등장하는 가로막힌 벽, 낯선 길, 어두운 밤, 신비스러운 설경은 객관과 주관 사이에 놓인 듯 한 생경하고 모호한 풍경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접했을 법 하지만 웬지 기이하고 묘한 공기가 감지되는 것이 이만나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풍경의 개성이자 독특함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만나 '동산', 캔버스에 아크릴릭, 27x35cm, 2022 [사진=선화랑] 2022.11.26 art29@newspim.com |
이번에 개인전을 준비하며 이만나는 개발로 인해 저항 없이 자취를 감춰버린 풍경들을 소환해냈다. 그 풍경들은 작가의 뇌리에 또렷이 남아있는 것들이다. 작가는 사라져버린 풍경 속에 존재했던 시간들과 사소한 역사들이 그냥 쓸려가지 않도록, 또는 퇴색되지 않도록 화폭에 공들여 붙잡아낸다. 모든 것들이 빛의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이만나의 화폭은 느리고 차분히 흐른다. 그 그림들은 우리가 채 발견하지 못한채, 마냥 지나쳐버리는 것들에 대해 한번쯤 발걸음을 멈추고, 조용히 돌아보라고 속삭인다.
미술평론가 박영택 경기대 교수는 "화가 이만나가 보여주는 풍경은 일상과 비일상, 현실과 비현실 사이에 위치한 풍경'이다."라고 평했다. 작가는 "알베르 카뮈는 외부세계를 관습이 아닌 그 것 자체로 접촉할 때 생기는 생소함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것이 내가 '낯섦'이라고 말하는 느낌에 대한 가장 적합한 설명"이라며 "터널 위에 위태롭게 집들이 자리잡은 그 풍경을 처음 보았을 때, 나에겐 그 모습이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만큼이나 낯설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작가가 그린 풍경 중에는 서울 삼청로 국립현대미술관 뒤편에 있던 낡은 담벼락을 그린 연작도 있다. 담 뒤편으로 가림막이 쳐지고 공사가 진행되더니, 2013년 미술관 개관과 함께 완전히 철거돼 지금은 볼 수 없는 풍경이 되어버렸다. 그 벽들이 사라진 것을 알고 난 후, 이만나는 그 곳을 소재로 5점의 벽그림을 그렸다. 그 담벼락이 간직하고 있던 그 곳의 역사와 기후와 시간들을 긴 호흡으로 되살린 것이다. 작가는 "우연히 그곳을 발견하고 그려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만 해도 그 운명을 짐작하진 못했지만, 그날 뜬금없이 잘 알지도 못하는 골목길로 나의 발길을 이끈 건 사라져가는 것들의 어떤 끌림이었을지도 모르겠다"고 했다.
이만나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와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독일 브라운슈바익 조형예술대학교에서 디플롬과 마이스터슐러 과정을 마쳤다. 그간 10여 회의 개인전을 열었고, 다수의 기획전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