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주말 이슈+] '가상현실' 메타버스 앱 제페토서 만난 원희룡 "열심히 배우고 있어요"

기사입력 : 2021년06월19일 06:47

최종수정 : 2021년06월19일 06:57

대선 앞두고 정치권 관심 커져
'업글희룡' 젊은 세대 접점 늘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정말 직접 하는 것인가요? 팔로우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우며 하고 있습니다! 반가워요."

제페토 '업글희룡'의 메시지 알림음이 울린 날은 대화를 걸고 일주일의 시간이 지난 때였다. 답장을 받기까진 오랜 기간이 걸렸지만, 제페토 내에서 원 지사를 팔로우한 날(4일)에는 그 직후 빠른 팔로잉을 받을 수는 있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제페토 앱에서 원희룡 지사에게 대화를 걸자 "열심히 배우며 하고 있다"는 답을 받을 수 있었다. 답을 받기까지는 일주일의 시간이 걸렸다. 2021.06.18 kimej@newspim.com

지난 6월 4일, 기억에서 잊고 있었던 제페토 앱을 다시 설치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가상자산 투자에 이어 메타버스 내 '원희룡 월드' 제작을 시도한단 소식을 접했기 때문이었다.

원 지사는 지난달 30일 "최근 강연에서 블록체인 기술과 메타버스의 연계성을 강조했다"며 "직접 경험해보기 위해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블록체인뿐 아니라 메타버스의 중요성을 지속해 강조해 왔다. 디지털 영토를 강조하고 있는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최근 제페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다각화했다.

이에 더해 이 의원은 "가상현실상에 업무공간을 마련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상자산으로 후원받는 최초의 정치인이 되고 싶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대선 주자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면서, 대선 캠프의 영역이 제3의 공간으로 확대될 수 있을지에도 많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업글희룡의 제페토 아바타 페이지 게시물. 2021.06.18 kimej@newspim.com

◆병원·야구장 등 현실과 유사한 공간 구현...사용자와 똑같은 아바타도  

제페토는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혼합한 공간을 구현한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상·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가 합쳐진 말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없는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아바타를 통해 나이와 성별 등을 넘어 다양한 사람과 소통을 할 수 있게 했다.

3차원 가상세계인 이곳에는 여러 '맵'이 존재하고 있다.

지난 5월 한강을 볼 수 있는 루프탑 편의점인 CU 제페토한강공원점, 6월에는 차의과학대학교 일산 차병원이 병원을 개원하며 아바타들이 더욱 다채로운 제페토 월드를 누빌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로 공연장에서 팬들을 만나기 힘든 K-pop 아이돌도 이곳에서는 인원 제한에 관계없이 사인회를 여는 것이 가능하다. 아바타를 위한 가상 구찌 상품도 출시되며, 이탈리아 피렌체 배경의 구찌빌라에 모인 아바타들은 자유롭게 상품을 착용하고 이곳을 찾은 이들과 소통한다.

이외에도 제페토 월드 내 자리한 맵은 비치타운, 벚꽃카페, 교실 등이 있다. 모두 현실과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층간 이동이 가능하거나, 맵 내에서 목소리로 대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 최근에 오픈한 제페토 두산 맵의 경우 팬들이 야구장에서 가장 궁금해하는 공간인 라커룸과 실내 연습장, 덕아웃, 로비 등을 만날 수 있게 했다.

최근 기자가 다시 시작한 제페토는 이전의 싸이월드에서 미니미를 만드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바타가 3D로 한층 진화했고, 사용자의 실제 얼굴을 촬영해 만들기 때문에 자신과 똑 닮은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심즈'와 같은 게임을 하는 느낌도 크지만, 현실과의 유사성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제페토에서는 여러 맵을 돌아다니며 다른 이용자와 소통을 하는 것이 주를 이룬다. 운세를 보거나 게임도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아바타 페이지를 운영하고 팔로워들과 사진을 찍는 것도 중요한 플레이 요소 중 하나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업글희룡을 포함한 6명과 포토 템플릿 '릴레이만세'를 통해 춤을 추고 있는 제페토 내 기자의 모습. 2021.06.18 kimej@newspim.com

◆아직은 부족한 팔로워 수...가상현실 대선캠프 구현될까

다만 제페토가 10대들의 놀이터이다 보니 원 지사의 팔로워 수는 18일 오전 기준 79명에 그치는 수준이었다. 아직 원희룡 월드의 구현까지는 많은 과제가 산적한 셈이다. 

제페토를 이용하는 사용자 중 80%가 무려 10대에 해당한다. 일부를 제외하고는 아직 선거권을 부여받지 못했을 만큼, 아직까지는 큰 이슈를 견인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았다.

18일 유튜브 이광재TV를 통해 제페토 아바타 '우리별'을 공개했던 이광재 의원 역시 이날 오전 기준 팔로워 수는 3명에 그쳤다. 첫날이었던 만큼 스키점프, 댄스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활동을 보여주지는 않았다.

인스타그램과 닮은 아바타 페이지에는 페이스북, 트위터에서처럼 정치적인 메시지가 올라오지는 않는다. 대신, 사용자가 아바타 페이지에서 포토부스 템플릿을 설정하면 팔로워들과 댄스, 워킹 등을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기자도 원 지사의 최신 게시물 속에서 총 6명의 아바타와 함께 쉬지 않고 릴레이 만세를 추고 있다.

다른 SNS에서와 달리 좋아요와 댓글의 수도 현저히 적은 편이다. 팔로워들은 "다음에는 저도 꼭 넣어달라"는 요청을 가장 많이 하고 "캐릭터가 지사님과 너무 닮았다", "여기가 지사님 대선 캠프냐?"라는 답을 달기도 한다. 

원 지사 캠프 관계자는 "원 지사가 제페토 앱 내 다채로운 이벤트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는 안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제페토 시작 당시 "앞으로 주2회 이상 제페토에 접속해 소통하며 정책별 공간을 만들어 국민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강조하고 "제페토 내 영토 제작 과정을 유튜브 채널 '원희룡TV' 등을 통해 소개하려 한다"는 계획도 밝힌 바 있다. 

kimej@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