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이수호 기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국내 제조업 부문 10개 기업과 SK텔레콤, KT 등 서비스업 부문 9개 기업이 8년 연속 고객이 추천하는 기업으로 선정됐다.
17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 따르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해 본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추천하고자 하는지 그 의향을 조사해 지수로 나타낸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SK텔레콤, KT 등의 기업이 뽑혔다.
삼성전자는 TV·개인용컴퓨터(PC)와 이동전화단말기(스마트폰) 부문에서, 현대자동차는 일반승용차·RV승용차 부문에서 8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8년 연속 1위로 선정된 제조업 부문 기업은 동원F&B(참치캔), 유한킴벌리(화장지), 제일모직(남성정장), 금강제화(정장구두·캐주얼화), LG전자(가정용에어컨), 영창뮤직(디지털피아노), 한샘(부엌가구) 등이다.
서비스업 부문에서는 삼성생명(생명보험), 삼성증권(증권), 교보문고(대형서점), KT(시내/시외전화·초고속인터넷), SK텔레콤(이동전화), 네이버(검색포털사이트), 에버랜드(종합레저시설), 금호고속(고속버스), 삼성서울병원(종합병원)이 8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이번 조사는 수도권과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8∼65세 소비자 1만691명을 일대일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은 소비재 제조업 29개, 내구재 제조업 21개, 서비스업 47개 등 총 97개 산업군이었다.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