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시니어 맞춤형 채널 'EBS 평생학교'의 새로운 강연 시리즈가 23일 공개된다. 끝없이 다양한 정보와 지식이 요구되는 복잡한 현대 사회, 무한한 콘텐츠의 세계에서 유용한 강의를 찾기란 쉽지 않다. 'EBS 평생학교'는 EBS만의 노하우를 담아 선별한 지식 큐레이팅 콘텐츠를 제공하여 전 국민을 위한 평생학교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EBS 평생학교'는 시니어의 시선에서 이해하기 쉬운 맞춤형 강의에 초보자를 배려한 난이도로 누구에게나 쉬운 접근성을 자랑한다. 또한, 매일 단 15분, 2주마다 새로운 6개의 강의 시리즈를 통해 중장년층의 일상을 한층 풍요롭게 할 다채로운 지식을 전달한다. 시간과 장소, 내용까지 부담 없어 누구든 언제나 도전할 수 있는 친근한 학교로 시청자들과 소통해가고 있다.
오는 23일부터 11월 2일까지 방영될 새로운 시리즈 역시 시니어의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모두 고려한 풍성한 콘텐츠로 찾아간다.
요리 연구가 김정은 [사진=EBS] |
1교시의 첫 강의에서는 요리연구가 김정은이 키토 식단 레시피를 공개한다. 당과 탄수화물을 도저히 끊지 못하겠다면 주목하라. 맛있는 식이요법으로 체중 조절까지 돕는 건강한 요리를 만난다.
두 번째 시간은 외과의사 송재현이 안내하는 기능의학 강의로 채운다. 환자의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건강에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능의학. 식단, 생활습관, 몸무게, 만성질환 등 고민되던 건강 문제들을 전문의와 함께 살펴보자.
세 번째 강의는 와인 애호가 부부 엄정선, 배두환이 와이너리 투어 정보를 공유한다. 전 세계 16개국의 와인 산지 500여 곳을 둘러본 '와인쟁이 부부'가 꼽은 꼭 가봐야 할 8곳의 와이너리. 풍부한 와인 상식과 여행 정보까지 모두 담았다.
이어 2교시 첫 시간에는 나무 칼럼니스트 고규홍이 나무와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무에 담긴 생생한 생명의 원리에 귀 기울이다 보면 반짝이는 삶의 지혜 역시 발견할 수 있다. 24년간 나무 이야기를 전해온 고규홍의 깊이 있는 시선을 따라가 보자.
우쿨렐레 연주가 양강석 [사진=EBS] |
두 번째 강의에는 우쿨렐레 연주가 양강석의 기초 특강이 이어진다. 기타의 쇠줄보다 부드러운 나일론 줄에 줄의 개수도 네 개로 적어 초보자도 도전하기 쉬운 난이도를 자랑한다. 통통 튀는 경쾌한 음색에 작고 가벼운 사이즈까지 매력이 넘치는 반려 악기에 도전해 보자.
인문학자 김점식 [사진=EBS] |
마지막으로는 인문학자 김점식이 연구해 온 한자를 바탕으로 우리말의 어원과 뜻을 풀이한다. 정확한 이해와 적합한 사용으로 문해력과 문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장년층의 관심사를 반영한 총 8강의 유용한 강좌들은 월요일부터 목요일 1시에서 4시까지 EBS 1TV에서 방영되며, 'EBS 평생학교'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언제든 다시 볼 수 있다.
jyy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