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더맘마(대표 김민수)는 판매관리시스템(POS) 연동 전자가격표시기(ESL)를 개발해 직영 식자재 마트인 맘마마트 천안점에 적용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맘마마트 천안점에 적용된 더맘마 ESL 솔루션은 POS 데이터베이스(DB)와 연동해 운영되는 게 특징이다. POS에서 가격이나 원산지, 상품명, 행사정보 같은 정보를 변경하면 변동 사항이 자동으로 태그(Tag)에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POS 서버에 저장된 정보는 더맘마 ESL 통합관리 서버를 거쳐 각 매장의 ESL 개별관리서버로 보내진다. ESL 개별관리서버는 전달받은 상품정보를 이미지로 변환해 각 상품 태그로 송신한다.
특히 더맘마 ESL 태그는 매장 내 상품 위치값과 매칭이 가능하다. 상품 위치값 매칭 기능이 탑재된 ESL 태그를 개발한 건 더맘마가 최초다. 위치값 매칭을 통해 상품 위치를 빠르게 파악 가능하다. 이를 통해 앱 주문 상품을 직원이 픽업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천안점 ESL 솔루션은 더맘마 초기 ESL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천안점 도입에 앞서 더맘마가 자사 창고형 와인 할인점인 와인팩토리 천안점에 적용해 시범 운영중인 ESL은 POS DB 연동 기능이 없는 매장단독관리형 솔루션이다. 태그에 표시할 상품 정보를 직접 등록해야 하지만 포스와 연동할 수 없는 매장의 경우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맘마는 앞서 와인팩토리 천안점에 적용한 매장단독관리형 ESL 솔루션과 이번에 개발한 POS 연동 ESL 솔루션을 직영점과 가맹점에 본격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올해는 직영·가맹 마트 50여곳에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SL을 적용하면 가격표 교체 시간과 투입 인력을 줄여 다른 업무에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비용 절감이나 생산성 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 때문에 가맹점주 입장에서도 도입 유인이 크다.
더맘마는 ESL 공급을 통해 종이 가격표 소비를 줄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ESL 솔루션을 지속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현준 더맘마 영업개발본부장은 "이번 ESL을 비롯해 더맘마 영업 아이템의 목적은 대형 유통사와 달리 자금력이나 정보력,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동네 마트들과 상생하는 것"이라며 "동네마트는 신선식품 가격 변동이 대형마트보다 훨씬 빈번하기에 ESL 솔루션을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
ssup82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