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사찰 의혹 넥슨 관계사...넥슨, 2년전에도 페미니즘 논란
싸이월드 "집단 폭행 영상 문제될 줄 몰랐다...실수 인정"
[ 뉴스핌=성상우 기자 ] 넥슨, 싸이월드 등 국내 게임 및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촉발한 '페미니즘 사상검증'과 '폭력 마케팅'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넥슨컴퍼니의 한 개발사가 직원의 페미니즘 성향을 사찰하고 억압했다는 문제제기로 논란에 휩싸였고, 싸이월드는 집단 폭행 장면이 담긴 마케팅 영상을 자사 공식 사회관계망(SNS) 계정에 게재했다가 여론 뭇매를 맞았다. 논란이 현재까지 지속 확산 중임에도 해당 기업들은 안일한 대응으로 일관, 문제를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넥슨컴퍼니 내부에서 불거진 '페미니즘 사상검증' 사태는 민주노총과 한국여성민우회(페미니즘 단체)의 항의 성명으로까지 이어지면서 '사회 문제'로까지 확대되는 모양새다.
넥슨 자회사 '페미니즘 사찰' 논란 관련 여성단체 성명 <한국여성민우회 홈페이지 캡쳐> |
사태는 지난 25일 일부 게임 유저들이 넥슨 게임 '트리 오브 세이비어(트오세)'의 그래픽 제작자(원화가)의 SNS 활동을 문제삼으면서 시작됐다. 이 원화가가 극단 페미니즘 커뮤니티 '메갈리아'와 관련된 게시물을 인용(리트윗)하고 페미니즘 단체의 계정을 구독(팔로우)했다는 것.
원화가는 즉시 SNS에 사과문을 올리고 관련 콘텐츠 삭제 및 팔로우 계정을 차단하겠다고 했지만, 해당 게임을 개발한 넥슨의 개발 자회사 IMC게임즈측이 이 사태 진상 파악에 나서면서 문제가 커졌다.
자사 홈페이지에 올라온 면담 과정 대화록에 따르면, 김학규 IMC게임즈 대표가 해당 직원에게 "여성민우회, 페미디아 같은 계정은 왜 팔로우한건가", "과격한 메갈 내용 관련 글에 '좋아요'를 누른 이유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했다. 이에 유저들이 면담 과정이 사실상 페미니즘 사상 검증을 한 것이 아니냐는 문제 제기를 한 것.
김 대표는 즉각 SNS를 통해 "직원을 사찰한 적 없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급속 확산, 사회 문제로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여성민우회가 지난 27일 "넥슨 산하 게임제작사 IMC게임즈의 노동권 침해 및 페미니즘 사상검증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낸 데 이어 민주노총이 "IMC게임즈는 여성노동자에 대한 페미니스트 사상 검증과 전향 강요를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넥슨은 지난 2016년에도 '페미니즘' 논란을 한 차례 겪었다. 넥슨 게임의 캐릭터 목소리를 연기한 여성 성우가 메갈리아 지지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문제 발생 이틀만에 성우를 전격 교체한 것. 당시 게임개발자연대는 성명서를 통해“넥슨이 김씨와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한다"고 항의한 바 있다.
논란을 키우는 기업은 또 있다. 최근 신규 서비스들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며 새출발을 선언한 싸이월드다. 자사 공식 SNS 계정에 올린 마케팅 영상에 집단 폭행 장면이 담겼다는 이유로 여론 뭇매를 맞았다.
싸이월드가 SNS 계정에 올린 마케팅 영상(기사에 언급된 영상과는 관계없음) <사진=싸이월드 페이스북 캡쳐> |
해당 영상은 싸이월드 직원이 집단 폭행을 당하는 내용인데, 중간에 경찰까지 몽둥이를 동원해 폭행에 가담하는 장면이 나온다. '반성 똑바로 하자'라는 제목의 이 영상은 싸이월드측이 '앞으로 잘 하겠다'라는 취지로 제작한 것이지만,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묻지마 폭행' 및 '집단 폭행'을 정당화하는 듯한 내용으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내부 직원들도 이 영상에 대해 '과하다'는 반응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를 접한 싸이월드측의 미흡한 후속 조치도 아쉽다는 지적이다. 싸이월드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 문제를 지적한 한 언론 기사를 자신의 SNS 계정에 공유하고 "관심 감사"라는 코멘트를 첨부, 조롱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해당 영상은 회사측의 별도 설명이나 해명 없이 현재 계정에서 삭제된 상태다.
업계는 사회적으로 민감한 영역 관련 문제가 내부에서 발생했을때, 이에 대한 해당 기업들의 대처가 미흡했다고 보고있다. 사태의 근본적 해결이 아니라 기업 이미지만을 고려한 단순 꼬리자르기식 조치나 무대응으로 일관, 결과적으로 문제를 더 키웠다는 것. 원활한 수평적 소통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고 평가받는 젊은 ICT기업들이 정작 사회적으로 민감한 문제에 대해선 세심한 문제의식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싸이월드 관계자는 "영상 제작 단계에선 사실 이 부분이 문제가 될 줄 예상하지 못했다. 문제제기가 나온 뒤 회사 내부 논의를 통해 즉시 영상을 삭제한 상태"라면서 "영상을 내렸다는 건 해당 영상에 문제가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실수를 시인한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