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뫼비우스 단상] 눈2

기사입력 : 2017년06월30일 21:03

최종수정 : 2017년06월30일 21:03

일상에 흔히 보이는 것들로 뫼비우스적, 그 이상의 상상 여행을 하려 한다. 주변의 사물들엔 저마다 독특한 내력이 숨어 있고 어떻게 빚느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나침판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출발한 여행의 과정에 어떤 빛깔의 풍경이 나타날지, 그 끝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필자 자신도 설레인다. 인문학의 시대라고 하는데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메타적 성찰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사물과 풍경, 시대와 인문을 두루 관통하면서 색다르면서도 유익한 여행을 떠나려 한다.

보이지 않는 손이란 말도 잘 알려져 있다. 인간 개개인이 이기적인 동기로 일을 할지라도 사회 전체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되어 효율적으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아담 스미스의 저 ‘보이지 않는 손’ 개념이 경제학을 포함해 현대 문명의 바탕 중의 하나를 이루고 있음이 주지의 사실이다.
서구의 근대 사회 이전의 중세 사회도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움직였다고 볼 수 있다. 그때의 보이지 않는 손은 신의 손이다. 신은 보이지 않고 그의 손 역시 보이지 않지만 그에 의해 피조물인 세계가 돌아간다는 것이 당시의 통념이었다.
그러고 보면 똑같은 말이 중세를 너머 근현대에까지 관통하는 것이다. 물론 의미는 다르다.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은 신의 손이 아니라 유물론적인 그 무엇이다. 언어학의 개념을 빌어 말한다면 시니피앙 즉 표현은 같은데 시니피에 즉 의미가 다른 것이다.
이 사실엔 많은 것들이 숨어 있어 보인다.
우선 아담 스미스가 경제학자이면서도 도덕철학을 연구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들 수 있다. 그가 산업혁명 무렵 새롭게 돌아가는 세상을 탐구하며 나름대로 밝힌 원리가 공교롭게도 도덕철학 중의 신학에서 익숙한 보이지 않는 손 개념인 것이다.
산업혁명은 홉스봄이라는 역사학자에 의하면 프랑스 혁명과 더불어 현대 문명의 초석을 이루는 중요한 사건이다. 홉스봄은 그 두 개의 혁명을 하나로 묶어 이중 혁명이라고 부른다. 정치적, 경제적으로 성격은 구분되지만 실제로는 19 세기의 서구에서 서로 어우러지며 현대 문명을 빚어나가는 것이었다. 그런 중차대한 모멘텀의 하나인 산업혁명. 그 이후의 사회를 구성하는 원리가 그 이전의 사회를 구성하는 원리와 시니피앙이 같다는 것. 그것은 인류사를 돌리는 원리들이 유한적일 수 있다는 사실과 함께 새로움은 진부함의 옷을 찢으면서도 그 끈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다는 것, 그럼에도 전혀 다른 새로움의 동력을 지닌다는 것 등등 두터운 역설과 밀도를 동시에 자아낸다.

여기서 내게 흥미로운 점은 중세나 근현대나 ‘보이지 않는’이 말하듯 눈 즉 시각적 기준이 중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오감 하나하나가 다 특징이 있고 중요한데 그 중 시각 위주로 역사 특히 서양 역사가 설명되고 해석되는 것이다.
물론 이런 방식 말고도 서양의 중근세사를 해석하는 틀은 많을 것이다. 가령 호이징가에 의하면 중세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펼쳐진다. 이런 것들은 의외로 다양할 것이다. 그 모두에 나는 열린 마음을 갖는다. 그럼에도 시각 위주의 해석 역시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더 크게 보면 인류는 농업혁명의 이전,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을 거쳐 지금 정보화 시대에서도 4차 산업혁명에 접어들고 있다. 물론 이런 개념 역시 그렇게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 말고도 다른 흐름 역시 인류사엔 숱하다. 기원전과 기원후로 단순하게 나뉘는 경우, 자연과 문명으로 나뉘는 경우, 아무런 나뉨도 분별도 없이 공(空)으로 바라보는 경우, 생로병사나 우주 일년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경우 등등 말이다. 그 모든 것들이 나름대로 특성과 한계를 지닐 것이다. 그 중의 하나로서 농업혁명 이전부터 지금의 4차 산업혁명에 이르렀다는 담론 역사 타당하며 적절한 의미를 지닌다. 그런데 눈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렇게 진행되어 온 현대 속에 사는 우리의 눈은 그 이전의 시대들에 비해 엄청난 양과 강도의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

지난 주의 수필과 연결시킨다면 인간의 눈은 일차적인 눈에서 이차적인 눈으로도 확장되어온 동시에 점점 더 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 두가지를 함께 고찰하면 인간의 눈은 역사의 어느 단계까진 이차적인 깊이도 생기고 적당량의 바람직한 정보에 둘러싸였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다가 정보에 노출되는 빈도와 강도가 세어져서 그 균형이 깨어지는 것은 아닐까. 그런 우려를 나는 지니고 있다.
안과질환자가 과거에 비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 하나로도 이 말은 타당하리라고 생각된다. 너무 많은 것들을 매일 강도 높게 접하다 보니 인간의 눈이 이차적으로도 발전된 상태에서 후유증이 생기고 깊어지는 것 같다. 우리가 현재 놓인 위치일 것이다.

아득한 시절부터 인류는 흘러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특이한 지대를 지나고 있다. 물론 좋은 점들도 많을 것이다. 명과 암도 짙을 것이다. 환상적인 담론, 위기적인 담론이 치열하게 맞부딪힌다. 과거에는 상상도 못한 일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 봇물은 갈수록 커질 것이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한다. 아니 뇌과학의 발달로 인해 마음 역시 뇌로 수렴된다고도 한다. 그것이 맞다면 마음의 창이란 말은 뇌의 창으로 바뀌어야 될 것이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마음의 세계는 뇌로 환원되는 이상의 세계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그 근거를 찾아나가는 것 역시 나의 과업 중의 하나이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말은 비유로서도 훌륭하며 의미적으로도 사실에 닿는다고 생각한다.
그 말이 진실의 자리를 지킨다면 우리의 마음의 창을 너무도 많은 정보들이 때리고 지나간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곧 눈과 정보의 관계가 마음과 정보의 관계로 확장됨을 의미한다.

2500년 전쯤인 시타르타와 그 둘레의 세계는 정보는 상대적으로 빈약했을지라도 마음의 세계는 풍요롭고 경지에 다달았었다.
마음과 정보. 그 관계를 어떻게 하는 것이 인류와 문명에 최적일까. 너무도 중요한 질문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회피되고 있으며 질문으로 별로 삼아지지도 않는 세상이 되었다. 비즈니스나 산업, 정치 차원에서가 아니라 인간을 우선시 하는 차원에서 철학적으로 조명될 필요가 있다.

이명훈(소설 ‘작약도’ 저자)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사진
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