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황.종목 리서치
어제 국내 증시는 외국인들의 선물 순매수 영향으로 모처럼 큰 상승을 했다. FOMC 회의의 불확실성을 앞두고 나온 이해하기 어려운 수급 유입이다. 사실 이럴때가 지수 예측하기가 가장 어렵다. 해외 증시의 상승에 동조하기 위한 수급 유입이라고 분석하기엔 대내외 상황이 너무나 불안하다. 양적완화 종료 이후의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과 국내 주요 기업들의 3분기 실적 악화, 여기에 원-엔 환율까지 긍정 보다는 부정적인 요인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최근 IMF에서 매우 흥미로운 보고서가 나왔다. 중장기 대응에 참고할 내용이라 특별히 소개한다. IMF는 2015년 아시아 태평양 경제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 금리인상으로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고 시장금리 급등할 경우 우리나라의 GDP 성장은 1년에 0.98% 정도 하락할 것이고 소개했다. 주 이유는 주식시장에서 글로벌 투자 자금이 대량으로 빠져 나가면서 모멘텀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또 하나의 변수는 가계부채의 질이다.
가계부채가 소득 증가율을 웃돌면서 질적으로도 매우 악화되고 있다. 은행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47.1%로 50% 미만으로 떨어졌고 반면 저축은행, 보험 등 제2금융권 대출 비중은 33.3%로 2008년 경제 위기 당시 보다 3.5% 증가했다. 한 가지 당부한다면, 내일로 언론사 기사를 통한 조언이 끝나더라도 미국 금리인상과 국내 부동산 가격 추이 2개는 필수로 살펴봐야 한다. 우리나라 가계 자산의 상당수가 부동산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부동산 가격 하락이 시작되면 가계 부채가 폭탄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평택촌놈에서는 코스피와 코스닥 업종 대표주의 적정주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평택촌놈은 대한민국 개인투자자에게 최후의 보루라고 자부한다. 정직과 성실의 자세로 ‘가족과 친구에게 제공하는 투자정보’라는 평택촌놈 슬로건을 실천하고 있다. 주식투자의 정석을 교육하면서 시간과 비례해서 실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안정적인 수익을 꾸준하게 올릴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지를 하나 하려고 한다. 아쉽게도 언론사를 통한 기사 제공은 이번 주를 마지막으로 잠시 쉬려고 한다. 필자의 정보를 계속 접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트위터나 블로그, 또는 필자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2. 추천종목 : 삼성SDI [006400]
115,000원과 105,000원 또는 110,000원 매수/매수가 대비 손절 -10%와 수익 +20%
가치 : 적정주가 만족/차트 : 중기 하락, 단기 상승/대응 : 조정 시 중기매매
출처 : ㈜평택촌놈 www.502.co.kr / 실시간 투자정보 https://twitter.com/pt502
* 이 글은 평택촌놈의 기고문이며, 뉴스핌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단독] 본회의 중 김남국 대통령실 비서관에게 인사청탁하는 문진석 의원](https://img.newspim.com/slide_image/2025/12/03/25120306183325600_t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