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24년 한국 영화계에선 두 편의 천만 영화를 배출했다. 코로나 이후 2년째, 회복세를 기대했던 업계의 전망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핸섬가이즈' '파일럿' '탈주' 등 개성 강한 장르물들이 사랑받으며 중예산 영화의 다양성을 엿볼 수 있는 한 해였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2일 영화 '파묘'가 개봉 10일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파묘'의 흥행 기록은 2022년 최고 흥행작 '범죄도시2'와 유사한 속도이자 14일째 500만 관객을 돌파한 2023년 최고 흥행작 '서울의 봄'보다 4일 빠른 속도다. 이날 서울의 한 영화관에 '파묘' 영상이 표출되고 있다. 2024.03.02 leehs@newspim.com |
연초 라미란 주연의 '시민덕희'로 손익분기점을 넘기며 쾌조의 출발을 한 쇼박스의 영화 '파묘'가 1100만 관객을 돌파했다. 당초 330만 관객이 BEP로 책정됐던 이 작품은 무속과 오컬트 장르의 결합, 항일 코드까지 더해지며 전 세대의 관객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파묘'의 한 장면 [사진=㈜쇼박스] 2024.02.20 jyyang@newspim.com |
'파묘'의 흥행은 지난해 '서울의 봄' 이후 두 번째 1000만 돌파 영화로 침체된 한국영화 시장의 단비같은 소식이었다. 출연한 배우 김고은, 이도현의 'MZ무당' 케미스트리와 최민식의 신들린 연기력도 오래도록 회자됐다. '오컬트 장인'으로 불리는 장재현 감독이 소재를 고르고 서사를 구성한 방식, 곳곳에 숨겨둔 이스터에그도 N차 관람을 이끌며 화제를 모았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개봉 22일째인 영화 '범죄도시4'가 15일 1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날 서울 시내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영화 '범죄도시4' 티켓을 구매하고 있다. 2024.05.15 leehs@newspim.com |
5월 가정의 달 연휴에 앞서 4월 말 개봉했던 '범죄도시4'가 '파묘'의 바톤을 이어받았다. 총 115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이 작품은 마동석이 출연하는 범죄액션 장르영화로 1편부터 4편까지 연이어 사랑받은 시리즈로 자리매김했다. 김무열, 박지환, 이동휘 등 개성 강한 배우들의 열연이 돋보였다. 현재 7편까지 후속편을 예정하고 있어 다음 시리즈의 흥행여부에도 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모인다.
영화 '파일럿'의 한 장면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
8월 개봉한 롯데엔터테인먼트의 '파일럿'도 BEP를 크게 상회하는 성적으로 주목받았다. 총 471만 관객이 관람한 이 영화는 조정석이 여장을 한 채 등장해 항공사 여자 기장으로 위장취업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코믹하고 유쾌한 상황들을 전면에 배치하면서도 자연스레 직장 내 여성 차별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건드리는 방식으로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영화 '베테랑2'의 한 장면 [사진=CJ ENM] |
추석 연휴에 개봉한 '베테랑2'도 호성적을 보이며 다음 시리즈 제작 여부에 기대감을 갖게 했다. 황정민 주연, 정해인이 악역을 맡아 열연한 이 작품은 사적 단죄와 사이버렉카, 학교폭력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담아내려 시도했고 어느 정도는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았다. BEP를 한참 상회하는 752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류승완 감독의 문제의식에 많은 이들의 공감을 보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핸섬가이즈'의 한 장면 [사진=NEW] 2024.06.11 jyyang@newspim.com |
여름 대목이나 명절 연휴가 아닌, 비수기에 개봉해 깜짝 흥행을 기록한 작품도 있었다. NEW 배급작 '핸섬가이즈'는 B급 코미디와 오컬트, 슬래셔 무비가 결합된 완전히 새로운 장르 영화로 관객들의 새로운 취향 영역을 개척했다. 주연을 맡은 이성민, 이희준은 전혀 핸섬하지 않은 험악한 외모로 '핸섬한' 내면을 지닌 이들로서 궁지에 처한 이들을 돕는다. 끊임없이 예측할 수 없는 사건들이 벌어지는 동안, 관객들은 깔깔 웃으며 완전히 새로운 영화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탈주'의 한 장면 [사진=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2024.06.18 jyyang@newspim.com |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의 '탈주' 역시 확고한 장르성으로 256만 관객 동원에 성공하며 롱런한 케이스다. 희망이 없는 세상을 떠나 월남을 꿈꾸는 북한 병사와 그 앞을 막아서는 간부의 이야기를 그리는 가운데, 배우 이제훈, 구교환이 말아주는 브로맨스도 맛볼 수 있다. 꿈과 희망을 접어둔 채 현실에 타협한 북한군 간부와 그를 뒤로하고 탈주하는 병사에게서 '이룰 수 없는 꿈'을 향해 몸부림치는 인간을 만날 수 있는 작품이다.
영화 '하얼빈'의 한 장면 [사진=CJ ENM] |
이밖에 12월 초 개봉한 '소방관' 역시 실화 사건을 바탕으로 한 재난 영화이자, 소방관들의 숭고한 희생에 초점을 맞춘 작품으로 손익분기점을 넘어 순항 중이다. 연말 개봉한 CJ ENM의 '하얼빈'도 개봉 1주일이 채 안됐지만 238만 관객이 관람하며 나쁘지 않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22년 이후 코로나 여파를 걷어내고 회복세를 이어가려던 극장가는 불황의 타격으로 좀처럼 과거의 영광을 되찾지 못하고 있다. 올해 극장 영화 제작 편수가 줄어들면서 내년까지도 업황이 좋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내년 이민호, 안효섭 주연의 '전지적 독자 시점', 박찬욱 감독의 '어쩔수가없다', 봉준호 감독의 '미키17' 등 기대작들의 개봉이 예정돼있다. '미션 임파서블: 데드레코닝 PART2' '아바타3' 등 블록버스터 외화 상영도 예정돼있다. 과연 어떤 작품을 계기로 2025년 극장가가 안정적인 월 100만 관객 스코어를 되찾을 실마리를 쥐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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