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는 고른 문화예술향유 기회 제공에 의미
[수원=뉴스핌] 박노훈 기자 =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확산을 목표로 '2024년 경기문화예술교육 통합공모 2차'를 시행한다.
통합공모 포스터. [사진=경기문화재단] |
유아 문화예술교육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대안교육기관 대상 문화예술교육 운영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사 중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운영을 지원하는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사업 등 총 3개 부문의 공모를 동시 진행한다.
2024 경기문화예술교육 통합공모 2차는 누구나 누리는 고른 문화예술향유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유아 대상에 그치지 않고 지역 내 협력체계 강화를 통한 유기적 사업을 운영하며, 문화예술교육사 현장역량강화사업 역시 거버넌스를 구축해 고른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한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특히 아동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경우 '학교 밖까지 함께 누리는' 경기도 아동청소년 1인1예술교육을 신규 시행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먼저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경기도 내 기초문화재단, 문화기반시설, 예술교육단체 등을 대상으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한다.
5개 내외의 단체를 선정 모집하며 기관별 최소 1천500, 최대 2천400만 원의 프로그램 운영 지원금을 지원한다.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사업'은 경기도 내 문화기반시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중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지원한다.
5개 내외의 단체를 선정모집하며 기관별 최대 3천만 원의 지원금을 지원한다.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경기도교육청 등록 대안교육기관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운영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
10개 기관 이내의 단체를 선정 모집하며 단체당 최대 2천만 원의 프로그램 운영 지원금을 지원한다.
하반기에는 학교밖청소년센터를 대상으로 예술인들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할 예정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통합공모의 지원신청은 5월 14일 오후 4시까지 진행되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ncas.or.kr)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통합공모의 선정 결과는 전문가 심의를 거쳐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과 '문화예술교육사 현장역량강화사업'은 5월 31일,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6월 10일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031-231-0831~8)으로 문의 가능하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2024 경기문화예술교육 통합공모 2차'를 통해 누구나 문화예술교육을 누리며, 그 가치가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문화예술교육을 사랑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ssamdory7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