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국내외 OTT 오리지널 시리즈와 예능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CJ ENM의 OTT 서비스인 티빙은 예능 '만찢남'과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으로 호평을 이끌어냈고, 넷플릭스 역시 예능과 시리즈물로 글로벌을 사로잡고 있다.
◆ 티빙, 오리지널 예능 강세…'두발로 티켓팅-'만찢남'
지난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토종 OTT 티빙이 '술꾼도시여자들', '몸값', '돼지의 왕' 등의 오리지널 시리즈로 자리를 굳힌 후 예능 라인업을 강화했다. 그간 오리지널 예능 '여고추리반', '환승연애'를 통해 주간 유료가입기여자수를 큰 폭으로 상승시킨 이들이 올해 선보인 신작으로 토종 OTT 자리 1위를 굳건히 하고 있다.
티빙 로고. [사진= 티빙] |
올해 초 티빙은 김태호 PD의 신작 '캐나다 체크인'을 선보였다. 지난 상반기 최고 화제작인 '서울 체크인'을 통해 호흡을 맞춘 만큼, '캐나다 체크인'에서는 이효리가 새로운 가족의 품으로 해외 입양 보낸 개들을 만나기 위해 캐나다로 떠난 여정을 담아냈다. 웃음과 감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호평을 받았다.
이후 배우 하정우, 주지훈, 최민호, 여진구의 뉴질랜드 여행기를 담아낸 '두발로 티켓팅'도 시작과 동시에 화제성을 이어갔다. '두발로 티켓팅'의 경우 지난달 30일 기준 전 주 대비 약 60% 증가된 주간 UV(순 방문자 수)를 기록하며 흥행을 예고했다.
이어 공개된 웹툰 작가 주호민, 침착맨, 기안84와 주우재가 함께 한 '만찢남'이 화제몰이에 나섰다. 지난달 27일 공개된 '만찢남'은 공개 첫주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에 오르며 저력을 과시했다. 인기는 한 주에 그치지 않고 3주 연속 티빙 오리지널 중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를 지켜내고 있다.
예능 외에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사로잡은 K팝에 대해 다뤄 시선을 사로잡았다. 해당 다큐는 K팝과 성장하는 새로운 세대, 그들이 만드는 K팝의 이야기를 다각도로 다뤘다. K팝을 대표하는 22팀, 총 53명의 아티스트와 음악 평론가, 그리고 팬덤이 함께 해 문화와 산업적인 측면으로 다가가 기존 아티스트의 숨은 고충을 조명한 콘텐츠와 차별점을 뒀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만찢남' 포스터 [사진=티빙] 2023.02.06 alice09@newspim.com |
예능뿐 아니라 오리지널 시리즈도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30일 베일을 벗은 '아일랜드'는 주간 유료가입기여자수와 시청UV 모두 첫 공개 만에 '술꾼도시여자들2'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또 아마존프라임비디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TOP10에 이름을 올리면서 K-콘텐츠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티빙은 탄탄한 오리지널 예능과 시리즈로 토종 OTT 중 이용자 수 1위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실제 티빙은 오리지널 콘텐츠 연속 흥행으로 작년 9월 이후 현재까지 토종 OTT 중 1위 자리를 유지 중이며, 지난 1년간 티빙은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수치가 23% 증가했고, 같은 기간 넷플릭스(1%), 웨이브(-18%)와 성장세에서 대비를 이뤘다.
이에 티빙 관계자는 "티빙의 지속적인 성장세는 월 평균 2편 이상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쏟아내고 있는 다채롭고 풍성한 콘텐츠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은 "글로벌 OTT 와의 경쟁에서 국내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국내 OTT사들의 노력이 경쟁력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양산해내며 K-콘텐츠 위상 강화에 큰 자양분이 되고 있다"며 "K-OTT 티빙이 독립법인 출범 기준 후발주자임에도 국내 1위 사업자가 되어 넷플릭스와 경쟁할 수 있는 이유도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투자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 넷플릭스, 韓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 겨냥
글로벌 OTT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도 글로벌 흥행에 나서고 있다. 오리지널 '피지컬: 100'은 전 세계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해당 콘텐츠는 넷플릭스 글로벌 TV쇼 부문의 월드랭킹 1위에 올랐다. 특히 넷플릭스에서 한국 예능이 글로벌 순위 정상에 오른 것이 처음인 만큼, 예능의 글로벌화를 입증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넷플릭스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
또 송혜교와 김은숙 작가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던 '더 글로리' 파트1도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해당 시리즈는 넷플릭스 TOP10 웹사이트에서 공개 후 단 3일 만에 2541만 시청 시간을 기록, 단숨에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TV(비영어) 부문 3위에 올라섰다.
특히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TV(비영어) 부문에서 대한민국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쿠웨이트, 싱가포르, 모로코, 홍콩 등 19개 나라의 TOP 10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려낸 만큼 파트2에 대한 기대가 쏠리고 있다.
최근 공개된 시리즈 '연애대전'의 경우 지난 10일 공개 후 단 3일 만에 누적 시청시간 1127만 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비영어 TV쇼 부문 리스트에 진입했다. 아시아는 물론 브라질, 자메이카, 루마니아 등 전 세계 10개국에서 TOP 10 리스트에 들며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 OTT에서 선보인 한국 콘텐츠들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오징어게임' 이후 해외 시장에서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많은 제작사에서 인기있는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판타지, 로맨스, 스릴러 등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이면서 글로벌 시장의 문을 계속해서 두드리고 있다.
이에 박송아 대중문화평론가는 "K-드라마뿐 아니라 콘텐츠가 해외에서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로 명실공히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탄탄한 구성뿐 아니라 드라마의 빠른 전개, 지루할 틈 없이 진행되는 스토리, 배우들의 연기력이 캐릭터에 대한 몰입을 높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여기에 감각적인 영상미와 드라마 OST가 함께 인기를 끌게 되면서 K-컬처가 가진 힘을 드라마를 통해 잘 녹여내 다양하게 보여준 것이 해외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고 생각한다. 한 작품 안에서 재미와 감동까지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것들이 인기 요인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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