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증권·금융 주식

속보

더보기

[NFT, 넌 누구니] 내 그림 NFT로 팔아봐?...'초보 NFT 거래 체험기'

기사입력 : 2021년11월23일 11:02

최종수정 : 2021년11월23일 11:02

세계 최대 NFT 거래소 '오픈씨', 주요 거래 가상화폐 '이더리움'
카카오 계열 '그라운드X', 클레이튼 플랫폼 구축..."블록체인 대중화"

[편집자] 이 기사는 11월 23일 오전 06시05분 AI가 분석하는 투자서비스 '뉴스핌 라씨로'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토큰) 뭔지 알아?" 최근 술자리에서도 NFT는 자주 화제거리로 떠오르는 이슈다. 주식시장에도 가장 '핫(HOT)'한 키워드다. 사실 NFT가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불과 8개월여다. 주식시장이나 가상화폐 투자, 게임업계, 블록체인 등과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면, 관심이 없는 것도 크게 이상할 일은 아니다. 주변 지인들의 반응은 대체로 "들어는 봤다. 그런데 그게 뭐냐" 정도가 일반적이다. '일론 머스크 여자친구가 그림을 65억원에 팔았다'는 뉴스도 있고, '내 사촌 동생이 본인이 그린 그림을 500만원에 팔았다'는 주변 지인의 소식도 들린다.

궁금하면 직접 해보면 된다. 복잡하게 생각할 건 없다. 내 자산을 NFT로 만들어서, 이것을 NFT 거래소에 팔기만 하면 된다. 또 사고 싶다면 NFT 거래소에서 사면 된다. 그런데, 거래는 뭘로 할까. 원화나 달러 같은 화폐로 하지 않는다. 가상화폐로 한다.

현재 세계 최대 NFT 거래소는 '오픈씨(Opensea)'다. 거래는 주로 '이더리움'이라는 가상화폐를 사용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비트코인 대비 이더리움 가격 상승률이 훨씬 높았던 이유에 대해 대체로 'NFT 활성화'를 꼽는다.

오픈씨에 로그인 하기 위해선 '지갑'이라는 게 필요하다. 로그인 자체를 지갑을 통해 한다. 그런데 여기저기 NFT 거래 사용법을 읽어보니 이더리움의 가스비(Gas Fee)가 비싸다고 한다. 가스비는 거래를 하기 위한 수수료, 즉 전송 수수료 개념이다. 이더리움의 경우 가스비가 거의 10만원이다.

이더리움 외에는 폴리곤, 클레이튼 등으로 거래할 수 있는데, 폴리곤과 클레이튼은 이더리움에 비해 수수료가 싸다. 클레이튼은 카카오 계열인 그라운드X가  만든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표방하고 있다. 클레이튼의 플랫폼 토큰(가상화폐)인 '클레이(KLAY)'는 서비스 사용료 및 거래 수수료를 위한 지불 수단으로 사용된다.

일단 이더리움 기반보다 수수료가 싸고 비교적 사용법이 쉬워 보이는 클레이튼으로 하기로 했다. 단점은 뭘까. 아직까진 글로벌 유저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거의 국내용으로 보면 된다. 클레이튼은 지난 5월부터 오픈씨에 연동하기 시작했다.

클레이튼 플랫폼의 경우 '카이카스(Kaikas)'라는 지갑을 만들어야 한다. 참고로 오픈씨의 NFT 거래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지갑은 이더리움 기반의 '메타마스크 (MetaMask)'다.

오픈씨 접속 가능 지갑 종류. [자료출처=오픈씨]

카이카스는 크롬에서 다운 받아서 설치하고, 가입 절차를 거치면 된다.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시드 구문'이라는 게 나오는데, 영문 단어로 이어진 문장이다. 일반 비밀 번호도 있지만 시드 구문은 내 PC가 아닌 다른 PC에서 접속하거나, 다시 카이카스를 다운 받아 재로그인 하는 경우 등에 필요하다. 지갑을 찾기 위한 '추가 암호' 같은 개념인데, 시드 구문을 모르면 계정을 복구할 방법이 사실상 없어서 상당히 중요하다. 대체로 전문가들은 종이에 적어서 안전한 곳에 보관해 두라고 조언한다. PC나 핸드폰 등에 저장한다면 해킹 당했을 경우 지갑이 털릴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클레이를 사야 하는데, 국내서 가장 많이 쓰는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는 클레이가 상장돼 있지 않다. 빗썸, 코인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거래소에 가입해서 원화 입금을 하고, 그 돈으로 클레이를 사면 된다. 주의할 점도 있다. 거래소들은 대체로 보안 등을 이유로 원화 입금 이후 24시간, 72시간 등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가상화폐 자산을 다른 지갑으로 이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클레이를 거래소를 통해 샀다면, 클레이를 카이카스 지갑에 이체시킨 뒤 사용하면 된다. NTF 자산을 구매하거나, 내 자산을 매물을 올릴 때 수수료 등으로 쓰인다.

NFT 자산은 어떻게 만들까. 그라운드X가 클레이튼 기반으로 만든 '크래프터스페이스(Krafterspace)'라는 곳에서 쉽게 NFT 자산을 만들 수 있다. 여기에 본인이 NFT로 발행하고 싶은 그림이나, 영상, 음원 등의 파일을 업로드 하면 된다. 특별한 비용도 들지 않는다. 오픈씨에도 NFT 자산화 하는 툴이 있지만 일정 금액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크래프터스페이스 홈페이지. [자료출처=크래프터스페이스]

가족이 그린 그림 하나를 카메라로 찍어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 해 NFT로 발행해봤다. 주의할 점은 저작권 침해 이슈가 없어야 한다. 그라운드X 측은 홈페이지에 이런 내용을 주의사항으로 공지하고 있다. 그라운드X는 "저작권 소지 여부에 대해서 보증을 하지 않고 책임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저작권 침해 관련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저작물의 저작권자로부터 저작권을 양도 및 이용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공지하고 있다.

NFT 자산은 '디지털화된 이미지'가 주류를 차지하지만, 짧은 동영상, 음원 등 종류는 사실 무궁무진하다. 텔레그램으로 나눴던 특이한 대화 내용을 캡쳐해서 올린 경우도 있다. 만약 집안 구석에서 역사적 의미가 있고 희소 가치가 있는 옛날 사진을  발견했다면, 인기 있는 NTF 자산이 될 가능성도 있다.

오픈씨에 매물을 올린 화면 캡쳐.

카이카스를 통해 오픈씨에 로그인 하면, 크래프터스페이스에 만든 자산이 오픈씨에 있는 것을 확인해 볼수 있다. 팔고 싶은 가격을 입력하고 기간 등을 설정하고 올리면 된다.  NFT 자산의 매도 희망 가격은 50클레이로 올렸다. 수수료는 0.002292 클레이가 발생했다. 1 클레이가 1800~1900원 정도이니 원화로 계산하면 약 9만원 정도, 수수료는 10원도 안되는 수준이다. 그래도 수수료가 발생은 하기 때문에, 지갑에 클레이가 아예 없으면 매물을 올릴 수 없다.

오픈씨에서 NFT 자산을 구매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검색을 해서 마음에 드는 자산을 구입하면 되는데, 가상화폐 플랫폼별로 시장이 구분돼 있다. 이더리움, 폴리곤, 클레이튼 등의 분류를 설정하고 들어가서 매물을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다.

오픈씨 거래소 클레이튼 플랫폼 '조회수 기준' 상위 매물 리스트. [자료출처=오픈씨]

 

ssup825@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