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2020년 하반기 중국 7대 투자처 평가...포스트 코로나 포트폴리오

기사입력 : 2020년06월11일 17:24

최종수정 : 2020년06월11일 17:24

A주, 홍콩주, 중국테마주, 채권, 선물, 환율, 부동산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올해 상반기 중국 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미∙중 관계 악화 등 잇단 초대형 블랙스완의 등장에 따른 거대한 하방리스크에 직면했다. 하반기에도 이 같은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중국 자본 시장을 둘러싼 투자 방향의 불확실성은 더욱 짙어질 전망이다. 

중국 거상연구센터(格上研究中心)는 '2020년 하반기 투자 책략 보고서'를 통해 A주(중국 본토 증시에 상장된 주식), 홍콩주(홍콩 증시에 상장된 주식), 중국테마주(中概股), 채권, 선물, 환율, 부동산 등 중국의 7대 자본 시장이 직면한 리스크와 향후 추이를 진단하고,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참고할 만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했다.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2020.06.11 pxx17@newspim.com

◆ A주 '완벽한 불마켓 어려워, 종목별 분화 추이 뚜렷'

올해 상반기 A주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를 비롯해, 악화일로로 치달은 미∙중 갈등, 지난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처음으로 연기됐던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개최 등 초대형 이벤트가 연이어 등장하며 변동성 짙은 흐름을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상반기 A주는 '구조적 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과학 기술 성장주가 시장을 주도하는 흐름을 보였다. '구조적 장세'란 주가 지수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함이 없이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일부 종목은 뚜렷한 강세장을 나타낸 반면, 대다수 종목은 상승하지 않거나 소폭 상승하는 장세를 의미한다.

보고서는 하반기에도 이 같은 구조적 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완만한 상승 흐름 속 저점 매수 기회 포착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하반기 A주에서는 TMT(기술∙미디어∙통신), 소비, 제약∙바이오 업종을 중심으로 종목별 분화 추이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저점 구간에서 반등할 여지가 크지 않다는 점, 상반기보다 더욱 강력한 경기부양정책이 나오기 힘들다는 점 등을 들어 올해 하반기에도 A주 시장에서 완벽한 불마켓(강세장)은 연출되기 힘들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3월 말 A주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에 원유 가격이 대폭락하고, 미국발(發) 유동성 리스크가 확대되는 등의 악재를 맞아 최악의 공황상태를 겪었고, 이를 통해 저점 구간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 이후 현재 중국의 주요 주가 지수는 다시 반등, 3월 말과 비교해 6~12% 정도 상승했다. 이는 시장이 반등할 여지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중국식 양적완화(QE) 정책을 의미하는 대수만관(大水漫灌, 물을 대량으로 한꺼번에 푼다는 뜻으로 막대한 재정을 쏟아 붓는 경기부양 방식을 의미함)은 코로나19가 강타한 1분기에 정점을 찍은 만큼, 향후 이보다 더 큰 규모의 유동성 공급 정책은 펼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코로나19 사태 2차 확산 가능성 △홍콩 국가보안법 사태 등이 촉발시킨 미중 갈등 악화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수출 둔화 △유럽∙미국∙일본 등 세계 경제 회복세 둔화 등을 A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하방리스크로 지목했다. 

◆ 홍콩주 '저평가∙고배당 홍콩증시, 붉은 자본 유입 확대'

올해 상반기 홍콩주는 극도의 저점 구간까지 떨어진 이후, 미국발 유동성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반등하기 시작했다.

하반기 홍콩 증시는 거시 경제와 기업 수익률 회복 속에 상승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홍콩 증시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저평가 돼 있다는 점도 홍콩 증시의 상승세를 예측하는 이유 중 하나다. 현재 홍콩 항셍지수의 TTM(최근 월 대비 과거 12개월)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9.4배 정도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수준에 근접해있고, 주가순자산비율(PBR)은 1배 이하로 떨어졌다. 이는 홍콩 주식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저렴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PER과 PBR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저평가돼 있다는 뜻으로 투자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아울러, 전세계적인 금리 인하 추세 속 홍콩증시의 고배당 성격 또한 큰 강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홍콩 증시로 유입되는 중국 대륙의 붉은 자본이 늘면서 홍콩 증시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최근 홍콩 증시에서 남하자금(南下資金, 중국 본토의 상하이와 선전거래소를 통해 홍콩 증시로 유입되는 중국 대륙의 투자 자금) 거래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30%로 늘었다. 

특히, 보고서는 최근 미중 갈등 속에 일고 있는 중국 기업의 '홍콩 증시 회귀 현상'으로 우수한 중국의 인터넷 기업들이 홍콩 증시로 유입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로 넷이즈, 징둥(京東), 바이두(百度) 등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대표 인터넷 기업들은 미국의 중국 기업에 대한 규제가 심해질 것을 우려해 홍콩에서 2차 상장을 추진한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이와 함께,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대표 기업 등 희소성이 있는 기술 성장주, 저평가·고배당의 은행 및 부동산 종목, 장기 투자 가치가 있는 중국테마주 등에 투자할 것을 권고했다.

◆ 중국테마주 '홍콩∙중국증시로 유입되는 우량주 매입'

올해 상반기 '중국판 스타벅스'로 불리던 중국 카페 체인 루이싱(瑞幸∙Luckin)커피 등 중국 기업들의 회계 부정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자, 미국 정부는 중국 기업의 미국 상장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

이 같은 움직임 속,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증시를 대신해 홍콩 또는 중국 증시 상장을 시도하는 중국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현재 중국 인터넷 기업의 PER과 PBR은 10년래 최저치로 저평가 돼 있는 만큼 투자가치가 크며, 이에 올해 하반기는 저평가 고투자가치의 중국테마주(해외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주식)를 매입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채권 '고등급 신용 채권 투자 기회 포착'

올해 1~4월 중국 채권 시장은 경제성장률 하락을 방어하기 위한 대규모 완화 정책 속에서 '작은 강세장(小牛市)'을 연출했다.

지난해 11월 인민은행이 2016년 4월 이후 처음으로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0.5% 포인트 인하하는 것으로 본격적인 완화적 통화∙금융 정책의 시행을 알린 후, 국채금리와 신용채 금리는 모두 하락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민은행이 완화 수위를 확대하면서,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지난해 11월 초 3.3%에서 올해 4월 말 2.5% 정도까지 떨어졌다. 다만, 5월 들어 경제가 안정을 찾고 인민은행이 통화정책 완화 수위를 다소 축소하면서 수익률은 2.7% 이상으로 올랐다.

보고서는 하반기 채권 시장에서는 완화적 정책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고등급 신용 채권 투자 기회 포착에 주목할 것을 권고했다.

◆ 선물 '인프라 개발 속, 흑색 원자재 수요 확대 주목'

하반기 선물 시장은 경기부양책에 힘입은 경기 회복 흐름 속, 선물 수요 증가와 이에 따른 선물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다만, 경제 회복세가 미약한 만큼 뚜렷한 선물 시장 강세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 대폭락한 유가 수요와 가격이 상승하고, 재고 압박이 축소되면서 화공 산업 체인 활성화에도 긍정적 효과 기대된다고 보고서는 평했다.

아울러 하반기 중국에서 '인프라 + 부동산' 개발이 확대되는 가운데 흑색 원자재(점결탄, 철광석, 코크스, 무연탄, 철근, 와이어로프, 판재, 규소철, 실리콘망간 등의 선물)의 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 환율 '평가절상 여지 커, 7.0~7.2 위안 구간서 조정'

올해 상반기 위안화 환율은 코로나19 사태와 미국발 유동성 충격, 전세계 위험 회피 정서 하에 한동안 평가절하 추세가 이어졌다. 

보고서는 하반기 해외 코로나19 확산세와 미중 갈등 심화로 환율 압박이 확대되는 가운데서도, 위안화 환율이 큰 폭으로 평가 절하될 가능성은 매우 적으며, 절상 또는 절하의 한 방향보다는 양방향 변동성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했다.

단기적으로 달러당 위안화 고시환율은 7.0~7.2 위안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는 △중국 당국이 올해 양회에서도 언급했듯 환율 안정성을 중시하고 있다는 점 △현재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충분하다는 점 △미중 양국의 금리차가 여전히 큰 상황에서 해외자본이 중국 시장으로 지속 유입되고 있다는 점 등이 근거로 제시됐다.  

중∙장기적으로는 위안화 평가절상의 여지가 크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초대형 양적 완화 정책에 따른 달러인덱스의 하락세 지속 △다른 국가에 비해 중국이 코로나19 충격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하는 등의 성장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등이 그 이유로 언급됐다.

◆ 부동산 '투자 수익률 하락, 1~2선 도시 상대적 강점'

올해 하반기에는 중∙장기적으로 부동산 투자 수익률의 하락이 예상된다. '주택은 거주용이지 투기용이 아니다(房住不炒)'라는 슬로건을 앞세운 중국 당국의 부동산 투기 방지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도시화 개발 여지가 축소되고, 일부 도시의 경우 부동산 가격 상승을 유도할만한 재료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다.

중국 부동산 가격은 인구 순유입, 토지 공급, 부동산 정책 등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고려할 때, 1~2선 도시의 부동산 가격은 상승하는 반면, 3~6선 도시의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선 도시, 특히 인구 유입량이 많은 도시의 경우 부동산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토지 공급량 증가폭이 크지 않은 만큼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여지는 충분하나, 수익률은 하락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설명이다. 

pxx17@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사진
뉴스핌 싱어송라이터 시즌2 '히든 스테이지'…실력파 총40팀 본선행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회장 민병복)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2 '히든 스테이지'가 10일 접수를 마감하고 본격적인 본선 무대를 시작한다. 히든스테이지 사무국은 "국내외에서 총 337팀(명)이 참여, 언론사에서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사무국은 이들 지원자 중에서 총 40팀(명)을 선발하여 15일 오후 5시 30분 각 개인에게 통보한 뒤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발표했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시즌1의 수상자인 파일럿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18일 히든 스테이지 사무국에 따르면 전체 지원자 337팀(명) 가운데 밴드는 20%정도 차지했다고 밝혔다. 본선 진출팀은 40팀 중애서 밴드와 개인의 비율은 2 : 8 이다. 남녀 비율은 남성 지원자 53%, 여성지원자 47%로 남여 5:5로 대등한 비율을 보였다. 참가곡은 발라드, 재즈, 팝, 록, 힙합, CCM 등 다양한 장르를 망라했다. 참가자 나이대는 20~35세가 90% 이상으로 대세를 이뤘다. 최고령 61세 최연소 13세이다. 언론사로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이번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는 시작부터 열기가 뜨거웠다. 우선 가요계를 대표하는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들의 응원메시지가 이어졌다. 싱어송라이터 강허달림, 이한철, 안예은, 에일리를 비롯하여 여행스케치 루카, 레이지본, 범진 등이 미래를 책임질 싱어송라이터를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 메시지를 보내왔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하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본선에 직행한 40팀(명)은 3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7차례에 걸쳐서 매주 금요일 서울 여의도 미원빌딩에 마련된 본사 스튜디오에서 녹화를 진행한다. 이렇게 녹화된 영상은 유튜브채널 뉴스핌TV에서 시작한 KYD(코리아유스드림)를 통해 방송된다. 심사위원은 물론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서 참가자들의 노래를 들어볼 수 있다. 4월 12일 오후 4시 10분 첫방송 되며, 매주 금요일 오후 공개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1의 수상자인 미지니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화려한 개막에 앞서 지난해 수상자인 파일랫을 시작으로 미지니, 에이트레인(A.TRAIN)의 축하 무대가 잇따라 공개됐다. 뉴스통신사 최초로 진행된 '싱어송라이터 오디션-음악의 탄생' 시즌1에서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우승했던 실력파들이다. 작년 최우수상을 수상한 파일랫이 8일 첫 주자로 나서 축하무대를 꾸몄으며, 우수상을 받은 미지니는 15일 무대에 섰다. 대상의 영예를 안았던 에이트레인의 무대는 오는 22일 오후 5시 15분에 공개된다. 이들 무대는 유투브 방송 뉴스핌TV KYD(Korea Youth Dream)를 통해 볼 수 있다. 유튜브TV 'KYD' 채널은 뉴스핌이 대한민국 청년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해 올해 출범시켰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 1의 우승자인 에이트레인이 축하공연을 갖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올해 가을까지 치열한 경합을 벌이게 될 '히든 스테이지'는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또 TOP10에 오른 나머지 결선진출자에게도 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본선 진출자 전원에게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한 라이브클립을 제작하여 선물한다. 또 음원제작 지원 등 특전도 마련돼 있다. 톱 10 결정전은 8월말이나 9월초 치러진다. oks34@newspim.com 2024-03-18 15:5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