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ICT 4.0] 구글·MS, 클라우드 게임 확대...국내업체 "계획 없다"

기사입력 : 2019년11월28일 16:28

최종수정 : 2019년11월28일 18:28

3G:인터넷→ 4G:모바일→5G:클라우드게임 진화
국내 게임사, 여전히 온라인·모바일에 안주

[편집자] 뉴스를 밖에서 보는 것과 안에서 취재기자의 눈으로 보는 것은 차이가 크다는 걸 종종 느낍니다. 물론 기자의 탓이 크겠지요. 자율주행이 코앞에 왔다고 믿었는데 막상 ICT 출입기자가 되어 가까이에서 보니 '한 세대가 지나도 가능할까' 싶습니다. '대한민국=ICT 선진국'인줄 알았는데 요즘은 '클라우드에선 영원한 2인자'라고 회의하고 좌절합니다. 장미빛 전망이  넘쳐나는 ICT현장에서 까칠한 글을 쓰는 이유입니다. 저 혼자 좌절하고 고민하기는 억울하니까요.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소니 등이 클라우드 게임을 미래 먹거리로 점찍고 제품 확대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국내 게임사는 아직 단 한 곳도 클라우드 게임을 출시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개발 계획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클라우드 업계는 클라우드 게임 수요 부재로 관련 플랫폼 개발을 무기한 연기했다. 

클라우드 게임은 PC·스마트폰에 게임을 설치할 필요 없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을 말한다. 저사양 PC·모바일에서도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고, 게임 이용자가 최신 게임을 하기 위해 PC·스마트폰·콘솔게임기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음원·영화 등이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전환했듯이 게임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셈이다.

28일 시장정보업체 마켓워치는 2025년 글로벌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가 지난해 10억달러보다 5배 성장한 49억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뉴스핌]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19' LG유플러스 부스에서 열린 5G 클라우드게임 '철권7' 배틀 이벤트. [제공=신영증권] 김지완 기자 = 2019.11.28 swiss2pac@newspim.com

◆ 3G:인터넷 게임→ 4G:모바일 게임→5G:클라우드 게임'...통신기술 발달에 패러다임 바뀌어

김세환 KB증권 연구원은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게임시장도 함께 변화를 맞이했다"며 "1998년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스타크래프트 같은 온라인 게임 시대가 열렸고, 2008년 모바일이 상용화되면서 모바일 게임이 크게 성장한 데 이어 올해 5G 시대가 열리면서 클라우드 게이밍 시장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3G 환경에서 인터넷 게임, 4G 환경에서 모바일 게임, 5G 환경에서 클라우드 게임으로 패러다임이 바뀐다는 얘기다.

5G와 클라우드 기술을 융합하면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이 같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문중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LTE 환경에선 넷플릭스 같은 한 방향 클라우드만 가능해, 상호작용이 필요한 게임 환경에선 '지연' 문제로 실현되기 어려웠다"면서 "하지만 5G의 초고속, 초저지연성을 통해 게임 시장에서도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클라우드 게임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 소니·구글·MS·엔비디아 클라우드 게임 확대...LG유플러스·SKT 손잡고 국내 침투 가속 

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퉈, 클라우드 게임 확대 중이다.

소니는 지난 2014년 '플레이스테이션 나우'를 출시하며 클라우드 게임의 포문을 열었다. 현재 월 9.99달러에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만 650여 종에 이른다. 글로벌 그래픽업체 엔비디아(NVIDA)는 지난 2017년 '지포스 나우'를 시작해, 현재 200개 이상의 클라우드 게임을 서비스 중이다.

구글도 지난 19일부터 월 9.99달러에 스트리밍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타디아(Stadia)'를 정식 서비스에 나섰다. MS는 '엑스클라우드(xCloud)'라는 이름으로 내년 중 게임 클라우드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이들은 국내 통신사와 손잡고 국내 클라우드 게임 시장 선점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엔비디아 손잡고 '토탈워:삼국', '브리 랠리4', '철권 7' 등 100여 개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말까지 2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달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19'에서 5G 클라우드게임 '철권7' 체험 부스를 마련해 인기몰이에 나서기도 했다.

이에 뒤질세라 SK텔레콤은 MS 엑스클라우드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반격을 준비 중이다.

◆ 국내 게임사, 여전히 온라인·모바일에 안주...클라우드사도 수요 부재에 개발 '포기'

문제는 국내 게임사들은 여전히 온라인·모바일 시대에 안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이 아직까지 형성되지 않았다고 판단 중"이라면서 "클라우드 게임 개발 계획이 없다. 다만 기술연구(R&D)는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넥슨의 개발자 역시 "최근 PC-모바일을 자유롭게 옮겨다니며 게임을 할 수 있는 '크로스 플레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하다"면서도 "클라우드 게임에 대해선 내부에서 전혀 얘기를 듣지 못했다. 개발 계획도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넷마블, NHN, 위메이드 역시 "진행 중이거나, 계획된 바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내 클라우드 게임 개발 수요 부재에 네이버·NHN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개발도 답보 상태다.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관계자는 "아직 요청하는 고객사가 없어 만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NHN 클리우드 관계자도 "아직 게임 클라우드 플랫폼 쪽으로 진행된 게 없다"며 "시장추이를 좀 더 보면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wiss2pac@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6%p 오른 32.7% …김건희 논란 사과 긍정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상승해 30%대 초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6일 발표됐다.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회담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논란에 대해 사과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3~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5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2.7%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65.0%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3%다. 윤 대통령이 지난 9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처음으로 사과하는 등 자세를 낮췄지만, 지지율은 2.6%p 상승하는 데 그쳤다. 부정평가는 1.7%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32.3%포인트(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29.3% '잘 못함' 68.7%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1.5% '잘 못함' 65.9%였다. 40대는 '잘함' 25.6% '잘 못함' 73.2%, 50대는 '잘함' 26.9% '잘 못함' 71.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34.9% '잘 못함' 62.5%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이 51.8%로 '잘 못함'(43.7%)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27.8%, '잘 못함'은 70.8%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2.6% '잘 못함' 65.9%, 대전·충청·세종 '잘함' 36.0% '잘 못함' 61.0%, 부산·울산·경남 '잘함' 40.3% '잘 못함' 58.0%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43.8% '잘 못함' 51.7%, 전남·광주·전북 '잘함' 16.0% '잘 못함' 82.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1.6% '잘 못함' 60.1%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28.8% '잘 못함' 68.9%, 여성은 '잘함' 36.5% '잘 못함' 61.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상승 배경에 대해 "취임 2주년 기자회견과 김건희 여사 의혹 사과 이후 소폭 반등 했다"면서도 "향후 채상병 및 김 여사 특검, 의대정원 문제, 민생경제 등 현안에 대해 어떻게 풀어갈지에 따라 지지율이 달라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영수회담, 기자회견, 김 여사 논란 사과 등으로 지지율이 소폭 상승했다"면서도 "보여주기식 소통이 아니라 국정운영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지지율은 상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2.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5-16 06:00
사진
의대 증원 항고심 결정 초읽기…정부 의료개혁 분수령 [세종=뉴스핌] 신도경 기자 = 법원이 16일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증원 집행정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예정이다. 16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7부(재판장 구회근 부장판사, 배상원·최다은 고법판사)는 전공의와 교수가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정책을 멈춰달라며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 항고심 결론을 16일 또는 17일 내릴 전망이다. 정부와 의료계는 법원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 인용 여부에 따라 2025학년 2000명 의대 증원 정책 추진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4.05.13 yooksa@newspim.com 이번 항고심의 쟁점은 '원고 적격성'이다. 1심은 의대 증원 처분의 직접적 상대방은 의대를 보유한 각 '대학의 장'이며 항고심을 제기한 의대생은 정부 정책에 다툴 자격이 없다며 각하 판결을 내렸다. 각하는 소송이 요건을 갖추지 못하거나 청구 내용이 판단 대상이 아닐 경우 본안을 심리하지 않고 재판을 끝내는 결정이다. 반면 2심은 '원고 적격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1심과 판단을 달리했다. 법원은 정부에 5월 중순까지 대학별 모집인원을 최종 승인하지 말라며 정부가 결정한 2025학년도 증원 규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10일 법원의 요청에 따라 의대 증원 결정에 대한 근거 자료 47개와 2개 참고 자료를 냈다. 의대 증원을 논의한 보건의료정책심의위(보정심) 회의록, 의사인력전문위원회 회의록을 제출했다. 반면 의료현안협의체와 의대정원배정위원회는 보정심과 의사인력전문위원회와 달리 '법정 협의체'가 아니라 회의록 기록 의무가 없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정리한 문서와 관련 보도자료를 함께 제출했다. 법원은 정부의 자료를 근거로 2025학년도 2000명 증원 규모에 대한 객관성과 절차적 정당성 여부 등을 검토한다. 정부의 바람대로 법원이 각하 혹은 기각(원고의 소에 의한 청구나 상소인의 상소에 의한 불복신청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배척하는 판결) 결정을 내리면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은 객관성을 인정받아 예정대로 추진된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이 인용된다면 2025학년도 2000명 증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법원 재항고, 본안소송 등 추가 절차가 남아 있지만, 재항고 소요 기간을 감안하면 대학별 입시요강이 확정 공시되는 이달 말까지 결론이 나오긴 힘들기 때문이다. 입시 일정 또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법원의 결론에 따른 의료계의 복귀 여부도 주목된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지난 15일 법원이 의대 정원 증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진료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인용 결정)이 않기를 희망하고 그렇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인용 결정이 나면 즉시 항고해 대법원판결을 신속히 구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dk1991@newspim.com 2024-05-16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