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한미 삼청별관서 10월6일까지 개인전
구복에 대한 모두의 염원 십장생에 투영
'Good Luck:십장생'타이틀로 신작 15점 선보여
[서울=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유현미(60)의 작업은 복잡다단하다. 여러 형상의 오브제를 공들여 만든 뒤, 그 오브제를 한 편의 무대미술처럼 쌓아올려가며 설치한다. 그리곤 그 설치된 공간에 물감으로 색을 칠해 빛과 그림자를 부여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간을 사진으로 찍어 캔버스에 프린트하고, 다시 유화물감을 더해 칠해야 비로소 한 점의 작품이 완성된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유현미,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No.1', 2024. Oil paint and inkjet print on canvas.[이미지=뮤지엄한미]2024.07.30 art29@newspim.com |
조각과 회화, 사진의 영역을 결합하거나 넘나들며 예술장르의 경계를 허물어온 작가 유현미가 서울 삼청동 뮤지엄한미 삼청별관에서 개인전을 개막했다. '굿 럭:십장생'전이란 타이틀로 열리고 있는 전시는 현대인이라 할지라도 누구나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구복'에 대한 소망을 십장생에 투영시킨 작업들로 이뤄졌다.
우리 선조들은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열가지 상징물, 즉 태양·구름·물·돌·소나무·대나무·사슴·영지·거북·학 등을 자수나 병풍, 회화에 그려넣으며 무병장수를 기원했다. 작가는 이같은 동양 전통의 십장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십장생을 소재로 한 작품을 제작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유현미, '달 밝은 밤', 2024. Oil paint and inkjet print on canvas.[이미지=뮤지엄한미] 2024.07.30 art29@newspim.com |
흥미로운 것은 종이학으로 학을, 물병으로 물을 슬쩍 대체하는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들로 십장생을 치환한 것. 옛 전통과 오늘을 흥미롭게 연결한 직관력이 돋보인다.
또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설정이면서도 십장생 아이콘들은 너무나 아슬아슬한 좌대 위에 올려져 있거나, 곧 휩쓸리거나 넘어질 듯해 작품에선 팽팽한 긴장감이 감돈다. 모두가 복을 바라고, 늙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실상은 그렇게 녹록치 않음을 작가는 자신의 스테이지에서 은연 중 암시하고 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서울 삼청로 뮤지엄한미 삼청별관에서 열리고 있는 유현미 개인전 전경. 작업에 사용한 오브제들로 만든 조각 설치작품이 중앙에 설치됐다. [이미지=뮤지엄한미] 2024.07.30 art29@newspim.com |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객들이 작가 특유의 복합적인 작업과정을 음미해 볼 수 있도록 작업에 사용한 오브제들로 만든 조각 작품도 함께 설치해 이채롭다. 전시는 10월 9일까지. 8월 24일과 9월 7일에는 작가와 관람객이 작가의 작업방식을 탐구하며 각자의 스토리를 직접 표현해보는 워크숍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유현미는 서울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한 후 뉴욕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아시아, 북남미, 유럽 등지를 오가며 활동 중이며 리버풀비엔날레, 방글라데시아시안아트비엔날레, 대구사진비엔날레 등에 참가했다. 대표적 시리즈로 '십장생' '스틸 라이프' '콤포지션' '블리딩 블루' 등이 있고, 2001년 모란미술상과 2011년 일우사진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그림 없는 퍼즐' '적' 'Cosmos' 등을 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