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현장 첫 행보는 영상콘텐츠 업계
"콘텐츠 산업, 정부 차원 육성"
판교 게임업계 종사자·청년과 간담…지스타 참석 귀띔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콘텐츠업계의 '수출 효자 종목'인 영상 제작과 게임산업 현장을 찾아 건의 사항을 들었다.
콘텐츠는 한국의 대표적인 수출 품목으로 자리잡았으며 수출액은 2021년 기준 124억5000만달러(약 14조3000억원)로 코로나19와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간 연평균 9.0%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10년 연속 흑자 규모가 증가했고, 연관 산업인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성장과 수출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어 정부 지원도 강화되는 추세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서울 강남구 콘텐츠 제작사 래몽래인 사무실에서 영상콘텐츠업계 관계자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2023.10.23 89hklee@newspim.com |
이에 유인촌 장관의 문화산업계 첫 산업 현장 행보는 영상콘텐츠 산업 현장 방문이 됐다. 콘텐츠 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유 장관은 23일 오후 (주)래몽래인에서 영상콘텐츠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영상콘텐츠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현장에는 CJ ENM, B.A엔터테인먼트, 루이스픽처스, 래몽래인, 에이스토리, 코탑미디어, 스튜디오329를 비롯한 기업 관계자와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영화 진흥위원회 등 콘텐츠 단체 관계자가 자리했다.
유 장관은 우선 영상콘텐츠업계와 자주 만남을 갖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장에 직접 만나는 건 처음이지만 앞으로 자주 만날 것"이라며 "생각나면 먼저 만나자고 요청드릴 수도 있다"라고 운을 뗐다.
유 장관은 정부 지원과 관련해 "현재 정부 예산의 기조는 긴축 재정이지만 콘텐츠가 유일하게 증액된 분야"라며 "산업을 키우겠다는 의지"라고 언급했다. 유 장관은 또한 "현장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서 "법을 바꿔야 하거나, 협의해야하는 부분이 있으면 제가 뛰어다니며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서울 강남구 영상콘텐츠 제작사 래몽래인에서 영상콘텐츠사업 주요 관계자를 만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영상콘텐츠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2023.10.23 89hklee@newspim.com |
문체부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 'K콘텐츠 펀드'에 올해 대비 1000억원(52.6%) 높은 2900억원으로 편성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영상 제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 온라인동영상(OTT)의 세계적인 확장 등으로 한국 콘텐츠 산업이 격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일례로 제작사의 IP 확보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전 세계적 열풍을 모은 '오징어게임'의 콘텐츠 유통사인 넷플릭스가 돈을 버는 구조로 계약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유인촌 장관은 "결국 콘텐츠의 경쟁력이 세계 시장에서의 지식재산(IP) 협상력이며 이는 창의성에서 비롯되는 만큼 창작자의 권리를 더욱 강화하는 방안도 함께 고민하겠다"며 "변화하는 영상콘텐츠 산업의 체계(패러다임)에 맞춰 정책의 틀도 다시 짜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경기 성남 수정구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청년 개발자와 창업자, 노동조합원, 게임인재원 학생 등 게임업계 청년들을 만나 게임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2023.10.23 89hklee@newspim.com |
오후에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 게임 업계 관계자 및 청년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유 장관은 2009년 지스타(G-STAR) 점퍼를 입고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유 장관은 2008년 문체부 장관시절 부터 게임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유 장관은 "당시 지금과는 비교가 안되겠지만 게임산업이 커나갈 때 였다"며 "문화산업에 가장 앞장서 수출을 많이 하는 효자 노릇한 종목이라 관심이 많이 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4년 전 처음 만든 지스타 점퍼다. 요즘 만든 것 같죠?"라며 남다른 관심을 표했다.
유 장관은 "지스타에 매년 빠지지 않고 참석했다"며 오는 16일 개최를 앞둔 지스타에도 참여하겠다고 귀띔했다.
국내 게임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21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총 매출액은 20조9913억원으로 전년 대비 11.2% 증가했다. 국내 게임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경기 성남 수정구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청년 개발자와 창업자, 노동조합원, 게임인재원 학생 등 게임업계 청년들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2023.10.23 89hklee@newspim.com |
유 장관은 "게임이 가진 위상이나 문화산업에서의 영향력은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굉장히 많이 잘 성장했구나 하는 느낌을 받는다"라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도 "어느 분야든 성장하면 빛과 그늘이 있다"면서 "업계가 성장하면 종사자들의 대우도 좋아져야 하는게 아닌가 그런 생각도 했다"고 말했다.
'게임 중독' 현상에 대한 사회적 우려의 시선도 언급했다. 유 장관은 "문화부는 게임산업을 진흥하면서 규제도 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한다"며 "게임의 선한 영향력이 발휘되록 현장의 의견을 담아 제도를 마련하고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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