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 아메스 부사장 "한국, 가장 혁신적인 국가"
XR 시장 공략 위해 '비전 프로' 개발 지원 베타 프로그램 출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글로벌 게임 엔진 개발사 '유니티'가 한국의 디지털트윈 및 확장현실(eXtended Reality·XR)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로리 아메스 유니티 솔루션 디벨롭먼트 부문 부사장은 5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유니티 APAC 인더스트리 서밋 2023'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와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이 디지털트윈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 중 한국은 디지털트윈 산업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니티는 디지털트윈을 공정 가상화로 정의, 예컨대 사물인터넷 등의 장비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장비를 구동할 수 있도록 가상화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며, "기존에는 8000달러에 달하는 장비를 사용해야했다면, 이제는 유니티의 엔진을 활용해 산업용 CAD도 iOS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실시간 3D 콘텐츠로 구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로리 아메스 유니티 솔루션 디벨롭먼트 부문 부사장. [사진=양태훈 기자] |
시장조사업체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트윈 시장 규모는 올해 900억달러를 기록, 향후 자동차·항공우주·의료 등의 산업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이에 유니티는 디지털트윈을 미래 먹거리로 주목하고, 최근 디지털트윈 부서를 신설했다.
로리 아메스 부사장은 "유니티 기술의 핵심은 산업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3D 비주얼 내러티브를 만들어 모든 것을 라이브화하는 것이다. 예컨대 유니티 기술을 활용하면 자동차를 생산하는 스마트팩토리를 가상화 할 수 있다"며, "유니티는 게임 엔진 개발의 역량과 기술을 (산업계에 제공하면) 굉장히 많은 이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유니티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이 미래 먹거리로 주목한 융합현실 시장 공략도 강화한다. 이에 애플의 차세대 융합현실 기기 '비전 프로'의 앱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간 3D 공간 인식 기술 '폴리스페이셜'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된 비전 OS용 베타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김범주 유니티 APAC 애드보커시 리더. [사진=양태훈 기자] |
김범주 유니티 APAC 애드보커시 리더는 "그간 XR 시장은 (제조사마다) 플랫폼과 SDK 등이 파편화되어 있어 (성장의) 한계가 있었다"며, "유니티는 파편화된 개발 환경을 통합, 하나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모든 디바이스, 모든 플랫폼에 퍼블리싱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핵심은 실시간 3D로 XR 환경을 만드는 XR 인터랙션 툴킷과 현실 공간의 데이터를 해석해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AR 파운데이션에 있다"며, "이를 활용하면 평면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게임 패드 등과 같은 기존 인터페이스 방식을 넘어 더 쉽고 직관적으로 컴퓨팅을 할 수 있는 단계에 접어들 수 있다"고 자신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