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XR 기술 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협력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디지털 에듀테크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에스아이지(SIG)가 성결대학교 XR센터와 AI 및 확장현실(XR) 소프트웨어 분야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에스아이지는 자사 교육 플랫폼 구축 기술을 바탕으로 성결대학교 XR센터의 체감형 기술을 융합해, 차세대 AI·XR 교재·교구재 개발 및 교육에서 성결대학교 XR센터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성결대학교 XR센터는 XR 기술 기반 교육 사업 등으로 다져진 차세대 미디어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에스아이지의 AI 기술을 결합한 교재·교구재 개발에 협력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 창업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에스아이지 손범우 플랫폼사업본부장(왼쪽)과 성결대학교 XR센터 박성준 센터장이 성결대학교 XR센터에서 AI·XR 융합 교육 콘텐츠·교구 개발과 공동연구에 관한 협약 체결 후 사진을 찍고있다. [사진=에스아이지] |
XR 기술은 체감형 교육 콘텐츠의 핵심기술로, AI 기술과 함께 디지털교과서 등 체감형 미디어에 적용되면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어 최근 주목받고 있다. 특히,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나 증강현실 (AR) 글래스, 머리전달함수(HRTF) 적용 3D 입체음향 헤드폰 등 교구재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현장감 있는 영상과 임장감 있는 음향을 통해 역사교육 및 기술교육에서 강력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에스아이지는 XR 기술을 음성인식 및 음성분석 등 AI 기술과 결합하면 오감을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이러한 판단을 바탕으로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XR과 AI를 융합해 재미와 학습효과를 더해 주는 차세대 교육용 미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및 교육용 미디어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희규 에스아이지 대표이사는 "에스아이지와 성결대학교 XR 센터의 협업으로 한 단계 발전한 체감형 AI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교육용 미디어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에스아이지는 지난 2019년 설립된 디지털 에듀테크 AI 전문 기업으로, 연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목표로 키움증권과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 분야 중국 최대 기업인 아이플라이텍과 AI 오픈플랫폼 운영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AI 개발자 생태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