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철강

속보

더보기

[르포] "이 정도면 천운입니다"…포항제철소 눈물겨운 78일 사투

기사입력 : 2022년11월24일 11:00

최종수정 : 2022년11월24일 17:34

23일 직접 찾은 포스코 포항소 복구 현장
대체로 정상가동…하루 1300명 복원 투입
고로 피해없어…"조상신 지켰다"는 직원도

[포항=뉴스핌] 조재완 기자 = "공장을 가득 메웠던 물이 빠져나간 뒤 침수된 설비를 보고선 발 구르며 눈물 흘리는 직원들이 있더라. 그 모습을 보고 포스코 정신이 살아있구나 싶었다.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복구 작업이 한창인 23일 2열연 공장에서 만난 EIC기술부 손병락 명장은 이같이 말했다. 포스코 '전기의 달인'으로 불리는 손 명장은 침수 복구 현장을 전두지휘하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직원들이 23일 2열연 공장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제공]

◆ "침수된 공장에 직원들 눈물…다 함께 정상화 박차"

손 명장은 복구 상황을 설명하기 앞서 "황하를 본 적이 있냐"고 물었다. 지난 9월 태풍 힌남노가 할퀴고 간 포항소 침수 현장이 그야말로 황하였다는 설명이다. 그는 목이 메인 듯한 목소리로 그날을 회상하며 "저도 황하를 본 적이 없지만, 그날 아침은 포스코가 정말 황하같았다. 아니 황하였다"고 했다.

1958년생인 손 명장은 올해로 포스코 근무 46년차다. 반평생을 보낸 제철소가 물에 완전히 잠긴 모습을 보았을 때 그의 심정이 어땠을지 짐작케 했다. 침수 당일 약 100만평 면적의 포스코 공장엔 620만톤(t)의 물이 급속도로 밀려들어왔다. 공장이 완전히 침수되기까진 채 여섯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쉽게 비유하자면 서울 여의도가 서너시간 만에 2.14m 수위로 침수된 셈이다. 

손 명장은 "제철소 압연 라인 중 1·2열연 공장은 핵심이다. 이곳이 중단되면 대한민국 철강산업 자체가 무너진다. 압연기 어느 하나라도 중단되는 모든 설비가 다 멈춰 선다는 생각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특히 2열연공장은 후방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반드시 최단 기간에 살려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이 공장은 우리의 기술과 열정과 혼을 담고 있는 곳"이라며 담담한 목소리로 설명을 이어갔다.

피해 규모가 워낙 컸던 탓에 직원들도 복구 가능성에 반신반의했다고 한다. 그도 '가능하겠냐'는 숱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복구) 되겠냐고 묻는 후배들에게 '포스코가 언제 '되는 목표'를 세운 적 있나. 늘 '안 되는 목표'를 세웠으니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말해줬다"고 했다.

손 명장 한 사람만이 아니다. 그와 같은 23명의 명장이 복구 현장을 지휘하고 있다. 이들을 포함해 포항소 전체 복구 작업에 매달린 인력은 하루 1300명에 달한다. 복구에 나선 지난 78일을 통틀어 보면 그간 100만명이 힘을 보탰다.

침수 피해가 컸던 2열연 공장을 둘러봤다. 2열연 공장은 당시 8~15m 깊이, 축구장 면적 5배에 달하는 지하 전체가 물에 잠겼다. 성인 남성의 어깨 높이까지 들어찬 물에 지상 설비도 모두 침수됐다. 여기에 범람한 강물과 함께 토사물까지 밀려 들어와 배수 작업에 상당히 애를 먹었다고 한다. 지하실에 꽉 찬 토사물을 치우는 작업에만 4주가 걸렸고, 물을 빼내는 배수 작업에 2주가 소요됐다. 설비 복구작업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복구가 채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공장은 비교적 정돈된 모습으로 정상 가동 중이었다. 지상은 흙먼지로 뒤덮인 안내판과 간간이 보이는 끊어진 전선만이 침수 현장이었음을 짐작케 했다. 지하로 내려가니 습기찬 냄새가 한층 강하게 풍겨왔다. 바닥과 벽면은 여전히 물기에 젖어 축축했고, 작업자들은 얼굴에 흙먼지를 묻힌 채 정비 작업에 한창이었다. 일부 구역은 아직 전기가 완전히 복구되지 않아 비상발전기로 가동되는 기계도 있었다.

손승락 열연부장은 "복구한지 겨우 한달 남짓 됐는데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생산 라인이 정상 가동되고 있어 볼 때마다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포항=뉴스핌] 조재완 기자 = 황종연 포스코 기술연구원이 23일 태풍 '힌남노' 침수 피해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2022.11.23 chojw@newspim.com

◆ "태풍 피해 이만하면 천운이다…내년 2월 중순 전 공장 재가동"

"이만하길 다행이다." 포항소 직원들은 실제 그렇게 여기는 분위기였다. 제철소 핵심설비인 고로는 이번 침수 피해를 비켜갔다. 태풍 상륙 전 포스코 경영진이 모든 조업을 중단시키는 결단을 내린 덕이라고 직원들은 설명했다. 고로 운영·관리를 담당하는 김진보 선강부소장은 '천운'이라고 했다. 

"우리나라 고로는 1973년 6월 8일 처음 가동됐다. 고로 조업을 한 지난 50년 동안 수백개의 태풍이 지나갔다. 그런데 태풍 예보에 고로 조업을 사전 중단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 사람도 없었다. 2003년 태풍 '매미'가 덮쳤을 때도 고로 조업은 했다. 그랬으니 이번에 '가동 중지' 메시지를 받고 오버스럽다(과하다)고 생각했다."

김 부소장은 힌남노 상륙 전 직원들의 분위기를 이렇게 전했다. 그는 "실제 볼멘소리도 나왔다"고 했다. 김 부소장은 "고로를 중단하는 것은 스위치를 끄는 것처럼 간단한 일이 아닌데 고로를 멈추라고 하니 오버스러워 보였다. 그런데 막상 이런 사고를 당하고 힘들게 복구하는 과정을 거치니 내가 다니는 회사지만 '참 운 좋은 회사'다"라며 "30년 넘게 회사를 다녔으니 그간 최고경영자들이 숱한 결정을 내리지 않았겠나. 내게 '최고경영자가 내린 가장 잘한 결정'은 고로를 중단한 것"이라고 했다. 이 정도 피해에서 그친 것을 두고 그는 "조상신이 지켜준 회사"라고도 했다.  

현재 상공정(선강) 라인은 정상 가동 중이다. 고로·파이넥스 5기와 제강 공정은 지난 9월부터 일찌감치 정상 가동 중이고, 고급강 생산 체계도 복원됐다.

하공정(압연) 라인은 시장 수급 상황을 고려한 우선 순위부터 순차적으로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이다. 3전강, 2전강이 가장 먼저 가동을 시작했고, 지난달에는 1냉연, 1열연, 1선재, 3후판 순으로 복구됐다. 최근 2후판도 정상 가동에 들어갔고, 포스코는 이달 중 3선재, 강편, 4선재 공장도 복구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복구 작업이 남은 공장은 2냉연, 2열연, 2선재, 스테인리스스틸(STS) 2냉연, 1전강 등 6곳이다. 내달 재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피해가 가장 큰 도금 CGL과 STS 1냉연은 내년 초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는 전 공장 복구 '데드라인'을 내년 2월 15일로 목표하고 있다.   

천시열 공정품질부소장은 "여러가지 사전 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짧은 시간 동안 엄청난 물이 들어와 불가항력적으로 침수를 겪었다"며 "공장 복구와 관계없이 연말까지 전 제품을 정상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직원이 23일 3고로에서 출선하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제공]

chojw@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