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부동산 건설

속보

더보기

짧지만 강한 임팩트…빈 살만 당일치기 방한에도 건설업계 '수주 선물' 가득

기사입력 : 2022년11월18일 09:00

최종수정 : 2022년11월18일 09:00

네옴시티 프로젝트 비롯해 다양한 프로젝트 MOU 체결
'사우디제이션·인프라·소통 채널' 해결해야 할 과제
"원팀코리아 효과 톡톡…정부 차원 소통이 기업들에게 힘 될 것"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2019년 이후 3년만에 전격 방한하면서 국내 건설업계가 '제2의 중동붐'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썩이고 있다.

석유에 의존해온 경제를 첨단 제조업 중심으로 전환하는 '사우디 비전 2030'의 핵심 프로젝트인 '네옴시티' 건설과 관련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수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네옴시티는 사우디 북서부 타북주 약 2만6500㎢ 부지에 사우디~이집트~요르단에 걸쳐 미래형 산업·주거·관광특구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총 사업비는 5000억 달러(한화 약 670조원)에 달한다. 여기에는 170km에 달하는 직선 도시 '더 라인', 해상 부유식 산업도시 '옥사곤', 친환경 관광도시 '트로제나'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내 주요기업들과 사우디 정부·기관·기업 간 다양한 분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추진되는 협력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한국은 지난 1970년대 건설업 주도로 일으킨 중동 특수와 맞먹는 대규모 해외 사업을 수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사업 진행시 사우디 자국민을 일정 비중 고용해야 하는 채용 문제와 물자 조달 흐름 확보, 불확실한 소통 채널 등은 풀어야할 과제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과 대우건설,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 등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추진되는 다양한 사업과 관련해 투자·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가 17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열린 한-사우디 회담 및 오찬을 마친 후 퇴장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2022.11.17 photo@newspim.com

◆사우디와 MOU 다수 체결…중동 특수 기대

삼성물산은 한국전력·한국남부발전·한국석유공사·포스코와 함께 사우디 국부펀드(PIF)와 그린 수소·암모니아 공장 건설 추진 프로젝트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예정 사업비는 65억 달러(약 8조5000억원)에 달한다. 사우디가 추진 중인 네옴시티에 한국의 공기업·민간기업 5개사가 그린 수소·암모니아 생산 공장 건설·운영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와 별도로 삼성물산은 PIF와 네옴시티에 철강 모듈러 방식으로 임직원 숙소 1만 가구를 짓는 '네옴 베타 커뮤니티' 프로젝트 관련 MOU를 맺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장기적 관점에서 사우디 역내 맞춤형 건설 신기술을 개발하고 조달 방식을 개선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로 모듈러 주택을 시험해본 뒤 실제 네옴시티 '더 라인' 내 주택 건설에 적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달 초 사우디 현지에서 만난 네옴시티의 도시계획을 총괄하는 타렉 캇두미 네옴 수석디렉터는 "레고처럼 모듈러 방식을 쓰면 빠르게 건물을 완성할 수 있다"며 "모듈러 방식을 적극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사우디 건설사인 알파나르와 석유, 가스, 석유화학 관련 MOU를 맺었다. 대우건설은 알파나르와 업무협약을 통해 사우디 내 성유와 가스 분야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발굴하기로 했다.

사우디 현지사업은 아니지만 빈 살만 왕세자가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는 에쓰오일 관련 프로젝트도 따냈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은 에쓰오일이 발주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사업 '샤힌 프로젝트'의 EPC(설계·조달·시공) 업체 선정 계약을 체결했다.

샤힌 프로젝트는 울산 일대에 에틸렌, 폴리에틸렌(PE)을 비롯한 석유화학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 초 착공해 2026년 준공할 계획이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석유화학 제품 원료 에틸렌을 생산하는 핵심 설비 '스팀 크래커'와 에틸렌을 활용해 폴리에틸렌(PE) 등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설비 '올레핀 다운스트림' 건설에 참여한다.

롯데건설의 경우 프로젝트 패키지2·3에 참여한다. 패키지3은 에틸렌 및 프로필렌을 저장하는 탱크설비 21기를 건설할 예정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 타북 한 도로에 화물차 등이 지나가고 있다.[사진=사우디아라비아 공동취재단]

◆한 발 내디뎠을 뿐…해결해야 될 과제 '산적'

이날 체결한 MOU 외에도 국내 건설사들은 이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프로젝트를 수주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네옴시티 '더 라인' 지하에 고속·화물 철도 서비스를 위한 터널을 뚫는 공사를 진행중이다. 지난 8일(현지시간) 첫 발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했다.

삼성물산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인 리야드의 도심 교통난 해소에 기여할 '리야드 메트로' 프로젝트 공사 마무리 단계에 있다. 총 6개 노선 가운데 4·5·6호선 시공을 맡아 2024년 4월 중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쌍용건설 역시 사우디 내 프로젝트에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리야드 일대에 여의도 6배 규모(16㎢)의 공원을 조성하는 '킹살만 파크'에 대한 수주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과거 쌍용건설이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프로젝트에 참여할 당시 최고경영자(CEO)였던 조지 타나시예비치가 현재 킹 살만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쌍용건설은 현재 사업수행능력평가(PQ)를 등록한 상태다.

국내 건설사들이 이미 사우디 내에서 각종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고, 사우디가 각종 프로젝트에 대한 발주를 앞두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의 추가 수주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수주를 따내더라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 우선적으로 '사우디제이션'이라 불리는 자국민 의무고용제가 발목을 잡는다. 인력의 일정 비율을 사우디 국민으로 채용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공사 현장 인력이 아닌 사무직이 많아 한국 기업 입장에선 인력비에 비해 노동력이 부족해지는 셈이다.

프로젝트가 진행중인 지역이 미개발 지역인 점 역시 걸림돌이다. 이 때문에 현지에 장비를 들여 자재를 수급하는데, 이에 대한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다 인력과 공급망을 갖춘 현지 업체보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불확실한 소통 채널 역시 해결해야 할 점이다. 사우디 내 프로젝트가 왕족 주도하에 진행되는 만큼 공사현장의 애로사항이나 클레임 전달이 어려운 것이다. 이와 관련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우디 출장 기간 성과보고회를 통해 정상급이나 관련 부처 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넓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원 장관은 지난 4일부터 4박6일 일정으로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등 대형 건설사로 구성된 수주 지원단 '원팀 코리아'를 이끌고 사우디 현지를 방문해 해외건설 수주에 힘을 실어준 바 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와 민간으로 구성된 '원팀코리아'가 사우디에 다녀온 뒤 얼마 되지 않아 각종 MOU가 체결되면서 분위기가 상당히 좋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직접 나서 기업들의 소통 창구가 돼준다면 머지않아 제2의 중동붐이 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서 열린 '원팀코리아 로드쇼'에서 비전 발표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사우디아라비아 공동취재단]

min7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