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경제 경제일반

속보

더보기

[수출전망③] 올해 '원톱' 반도체도 불안…수출전선 먹구름

기사입력 : 2022년01월07일 06:00

최종수정 : 2022년01월07일 06:00

반도체 수출 성장 4%대…대외 환경 악화
정유 제외한 주요 품목 성장률 저하 우려

[편집자] 지난해 코로나19의 악조건 속에서도 우리나라 수출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하지만 올해는 미·중 갈등과 공급망 위축, 코로나19 재확산 등 글로벌 악재가 수두룩한 상황이어서 '가시밭길'이 예상되고 있다. 당장 '원톱' 역할을 했던 반도체마저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뉴스핌>은 올해 수출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바람직한 대응방안을 모색해 본다.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우리나라 수출 품목을 살펴보면 반도체 산업은 명실공히 '원톱'이다. 공급망 위기부터 시작해 미·중 갈등, 국제적인 반도체 투자 경쟁까지 악재는 있으나 여전히 수출 효자 분야로 꼽힌다.

하지만 지난해와 같은 성장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대부분 산업전문가들은 고개를 가로젓는다. 반도체 뿐만이 아니다. 다른 산업 역시 올해 급성장을 이어나가기에도 부담이 크다. 올해 수출 시장에 대한 전망을 낙관하기가 어려운 이유다.

반도체 너마저 저성장?…대외여건 갈수록 악화

올해 우리나라 수출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세계 경제 전망치다. 지난해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올해 세계경제 전망은 지난해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4.9%로 내다봤다. 지난해 5.9%에서 1%p나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OECD는 더 낮다. 지난해 5.7% 대비 1.2%p 하락한 4.5%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선진권 국가, 미국, 유로존, 개도권, 중국 등의 국가는 지난해 대비 성장세가 꺾였다. 세계 교역 역시 지난해 9.7%에서 올해에는 6.7%로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다.

당장 반도체 수출부터가 문제다. 지난해와 같은 고성장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난해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13대 주력산업 수출 전망'에 따르면 올해 반도체 수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4.2%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가격하락에 따른 업황 둔화 우려에도 하반기부터는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과거 신규 수요·공급으로 발생한 사이클과 달리 최근에는 공급자와 구매자 간의 재고 수준 차이에 기반한 짧고 완만한 형태의 사이클이 예상되는 모습이다.

PC용 D램은 비대면 수요가 둔화되면서 올해 연중 가격 하락이 예상되기도 한다. 다만 비중이 높은 서버, 모바일 가격은 PC 가격에 비해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시스템반도체는 파운드리 가격 인상, 생산능력(CAPA) 확대 등으로 전년 대비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의 수출 환경도 상당한 변화가 예고된다. 

차세대 DDR5 D램은 각 칩마다 데이터 저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스스로 보정하는 오류정정회로(ECC)를 내장하는 데 그만큼 칩 크기가 확대되면서 웨이퍼당 칩 생산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국 동향을 보면,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분업체계의 취약성 부각, 반도체 수요 증가 등으로 각국의 자국 내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이 확대되는 추세다. 미국의 경우, 자국 내 반도체 제조시설 유치에 강하게 나선 가운데 삼성이 결국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파운드리 공장을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의 경우, 공급망 리스크에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제조를 위한 기초 원료 조달 상황을 보면, 중국의 생산 점유율이 높은 갈륨(95.7%), 텅스텐(83.6%), 마그네슘(82.0%) 등은 우선적으로 공급망 관리가 요구되는 품목이다. 

또 반도체 공정에서 필요한 수입 품목의 경우, 한 개 국가 점유율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품목도 적지 않다. 2020년 기준으로 반도체 수입 품목 가운데 점유율이 높은 품목은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일본, 93.8%) ▲본딩와이어(중국, 91%) ▲포토레지스트리(일본, 86.5%) ▲연마제(일본, 85.5%) ▲다이본드 페이스트(일본, 81.6%) 등으로 나타났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신산업실 전문연구원은 "앞으로 반도체 수요가 확대될 것을 예상해본다면 미국에 파운드리 공장을 향후에 짓는다고 해서 한국 수출 감소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다른 국가들도 파운드리 투자와 반도체 제조에 투자를 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에 대한 수익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최우석 산업통상자원부 소재융합산업정책관(왼쪽에서 네번째)이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반도체산업협회에서 화상으로 열린 제1차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2021.12.09 photo@newspim.com

정유 빼고 주요 품목 모두 '한 자릿수' 성장 전망

다른 품목 역시 지난해 성장세를 이어나가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예측됐다. 

정유는 지난해 57.9%의 수출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에는 15.3%로 다소 상승폭이 줄어든다. 그나마 13개 주력 산업 가운데 두자릿수 수출 성장세를 기대하는 산업이다. 석유공급 제한에 따른 수출단가 상승으로 수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수출단가 및 수출금액이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수준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더라도 고성장을 이끌어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자동차의 경우, 올해 6.2% 수준의 수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완성차 수요 회복세의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다만 물류난, 반도체 부족, 원자재 상승 등은 상당히 부담스러울 것으로 평가된다. 공급망에서도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이 생산거점을 다변화하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조선은 지난해 16.4%에서 올해 -13.1%로 돌아설 예정이다. 지난해 조선은 8년 만에 최대 수주 실적으로 기록하면서 수출 호황기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수주가 감소세로 전환된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이연 수요가 다시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신조선 발주량은 선가 상승 영향을 받아 과거 평균 수준으로 회귀될 것으로 전망됐다. 선박 수출 역시 과거 수주부진 영향으로 하락세가 불가피하게 됐다.

철강 수출도 줄어든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철강 수요는 견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글로벌 시장에서 내수 전환이 확대되는 물량이 늘어 수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던 인도, 유럽연합, 미국, 일본 등 국가에 대해서도 올해 한자릿수 수출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정보통신기기의 경우, 지난해 22.9%에서 올해 2.5%로 상당부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전략폰 수요가 견조하게 이어지는 가운데 반도체 공급난 해소 여부에 따라 출하량 비중이 큰 신흥국 중저가폰 수요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도와 동남아,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지역은 모두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며 중화권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다보니 추가적인 수출 확대를 기대하는 게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됐다.

가전 역시 마이너스 수출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 생활공간에 대한 소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가전제품의 개인화로 뉴라이프 가전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통가전 수요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물류 대란에 따른 수출 비용 증가 역시 가전 판매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도 예상된다.

올해 18.9%의 수출 성장세를 보였던 디스플레이는 1.7% 성장세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수출환경은 수요증가로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지만 공급망에 따른 불확실성이 변수로 평가된다. DDI 등 부품 부족을 비롯해 중국의 원부자재 생산 축소 등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얘기다.

또 중국이 아이폰에 OLED를 공급하는 등 모바일 OLED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키워나가는 상황에서 한·중 디스플레이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 역시 수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스핌]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9일 오후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에서 수출입물류 현장간담회을 가진후 항만 수출입물류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이날 간담회에는 김종길 인천항만공사 부사장, 김윤태 KOTRA 본부장, 김병유 무역협회 본부장, 이제훈 파버나인 대표, 심종철 아린 대표,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 김현성 에어콘테이너로지스틱스 대표, 정국위 선광컨테이너터미널 대표, 이윤재 SM상선 본부장, 박석태 흥아라인 본부장을 비롯한 수출·물류·해운 기업 및 지원기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 했다.[사진= 산업통상자원부] 2021.09.09 photo@newspim.com

이태규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이 유동성을 축소하고 있는 만큼 전세계 수출 시장이 전반적으로 조정될 것"이라며 "수출 등 수요가 급증하다가 거품이 생겨 갑작스럽게 추락하게 되면 오히려 문제가 되는 만큼 건강한 조정세를 보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수출 시장에 대한 악재 가운데서도 미·중갈등이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겠으나 양국 간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라며 "실제 미국의 전기차 산업만 보더라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을 상대해야 할 뿐더러 배터리 역시 중국발 공급망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중국을 몰아붙이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안덕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우리나라 대선 결과에 따라 통상전략에 상당한 변수가 생길 수 있고 정책에 따른 불확실성도 크다"면서 "대중, 대미, 대일 관계에 대한 시각에 따라 통상 전략도 상당히 요동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만큼 산업 지형을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