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삶'이라는 글자를 해체하면 ㅅㆍㅏ ㆍㄹ ㅏㆍㅁ 이 된다. 사람이 문명을 연다. 사람이 문화를 빚고 오롯이 역사가 된다. 그래서 미래를 위해 사람을 관찰하고, 사람을 알처럼 품는 것이다.
국가대표급 크리에이터로 통하는 오치우 빅브라더스 대표가 글로벌뉴스통신사 뉴스핌을 통해 '외계인채집'이라는 생경한 이름으로 주 1회 인터뷰를 연재한다. 문화계를 비롯한 각계각층과의 세밀하고 주관적인 만남 속에서 지구 곳곳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매력 넘치고 독특한 인간 모습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오 대표는 소설 목민심서 250만부 판매전략 [사람을 좋아하는 책] 캠페인, 실패상황 정복전략 [프로는 실패로 배운다], 최초의 중소기업 채용전략 기획, 청바지 점핑 프로모션전략, 중저가 다이아몬드 특화판매전략 등 처음이라는 수식어를 달며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획으로 광고·카피라이터 업계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강찬모는 블루다!' 그는 바다같은 그림 한점에 빠져 익사를 경험한다. 스무살, 그 나이에 노을 빛은 왜 그의 눈동자안으로 자꾸만 가라 앉았을까? 그 노을 빛이 고여 눈물이 되고, 눈물이 차오르면 퍼내 듯이 그림을 그렸다. 눈물 젖은 노을 빛을 퍼내 캔버스 위에 풀어 놓으면 그림이 되고 그때마다 강찬모는 목이 탔다.
알 수 없는 갈증에 시달리던 강찬모는 술발로 그림을 그리다가 영발 센 신흥종교 교주처럼 세상을 횡행 했었다. 그러던 어느 기운좋은 날, 그는 히말라야를 조우하게 된다.
오치우 빅브라더스 대표 |
히말라야는 그에게 물었다. 강찬모는 무엇인가? 강찬모가 선뜻 대답했다. 나는 '블루'다. 히말라야는 비로소 그에게 '블루'를 허락했다. '감성 익사'를 경험했던 그의 바다를 건너고 세상에 어떤 물감으로도 그릴 수 없던 노을빛 미혹을 퍼내고 이제는 빈 몸으로 정갈하게 벽을 마주 하고 있다.
몸과 마음을 다 비워내고 이제 정체불명의 '블루'로만 남은 강찬모는 어딜 만져도 '블루'가 묻어 난다. 히말라야는 비수를 지르듯 묻고, 강찬모는 비명처럼 답했다.
'히말라야 블루'다.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그렇게 태어났다. 그를 만날 때마다 그 등 뒤에 서있는 히말라야를 본다. 때로는 스승처럼, 때론 설산 수행 중인 선승의 도반처럼 그렇게 그를 감싸고 있다.
그는 중앙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한 후 1978년 대만의 동양화 대가 '장디첸'를 만난다. 동양화의 산맥과 같은 장디첸은 강찬모의 피 속에 침잠해 있던 동양화의 DNA를 깨워냈다. 동양화의 씨앗을 품은 그는 1981년 일본 미술대와 쯔꾸바 대학에서 5년간 공부하며 한지에 채색하는 '조선채색비법'을 연구했다. 과거 일본에 빼앗긴 조선 채색화 비법를 되찾아 귀국, 대구대 대학원에서 동양화 연구를 했다.
그렇게 화가가 된 그는 20세기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갈 곳 몰라하는 실존주의적 현대인의 표정을 격렬하고 화려하게 그림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방황하는 청춘처럼 종로의 뒤안길 '피맛골'을 배회하기도 했다. 불안한 청춘의 아지트 '시인통신' 에 출몰, 마초적인 술버릇으로 ''찬모형 떴다! 도망가자!''라는 유행어가 탄생하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날, '찬모형이 사이비 신흥종교에 빠진거 같다'는 흉흉한 소문이 떠돌았다.
강찬모 |
평소 ''야! 너 이리와봐, 똑바로 술 따뤄봐. 뭘봐! 확!'' 이러던 그가 까마득한 후배에게 "제가 그동안 실수많이 했습니다. 용서하시고 이제부터 정중히 모시겠습니다." ''한 잔 하시지요. 저는 이제 술 안마십니다!'' 돌변한 것. ''히말라야 갔다오더니 뭔 일 이래?", ''저렇게 사람이 확 변하믄 못 산다든디. 워쩐대'' 그 무렵 그는 '환골탈태'를 실제로 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는 자신의 목표대로 '히말라야산타'로 변신하기 시작했다. 그는 한번도 히말라야의 정상 근처에 오르지 못했다. 히말라야 보다 더 높은 욕심을 지닌 그는 멀리서 바라보고만 있었다. 그때, 히말라야가 물었다고 한다. 네가 나를 아느냐고?
강찬모는 뚝! 뚝! 뚝! 가슴 속으로 눈물만 떨궜단다. 해질녁, 카투만두의 허름한 골목길 입구에서 산으로 짐을 지고 떠난 아버지를 기다리는 아이처럼.
지금 그가 담아온 히말라야 '블루' 속에는 장전된 장약같은 희열이 숨어있다. 불꽃이 아니라 뜨거운 숨결만으로도 점화되어 가슴 속에서 폭발할 수 있는, 그것들이 엎드려 있다.
강찬모 作 |
강찬모는 오랜 방황과 수련의 끝에 히말라야를 만나면서 그 자신 안의 그를 발견했다. 그리고, 그 정체성과 가치관을 영점삼아 세상을 조준하기 시작했다.
''국내 개인전은 매년 열렸지요. 거기다가 프랑스 루브르 국립살롱전 같은 해외 전시회등 해외 아트페어(Art Fair. 미술시장)에서는 전 작품이 완판되기도 했고, 2013년에는 프랑스 보가드성 박물관 살롱전에서 금상을 수상했었지요.''
화가가 전시회를 통해 그림을 판다는 건 돈이 된다는 것과는 좀 다른 의미가 있다. 비로소 세상과 터놓고 대화가 된다는 뜻이다. ''히말라야가 마음을 열게 합니다. 내가 그린 '히말라야'를 통해 모두와 소통 합니다.'' 그에게 지금 '히말라야' 는 꿈이고 세상을 여는 통로이고 인생이며 판타지이며 그가 믿는 성자의 고향이다.
히말라야 5000미터 지점, 강찬모가 늘 그 산을 만나는 그 곳에서, 그는 밤하늘에서 서로 부둥켜안고 사랑하는 별들을 그린다. ''매일 밤 사람들이 별을 헤면서 별을 따가거든요. 그 숫자만큼 별을 그려넣어 야지요. 늘 부족하니까...''
그 중에 블루는 무슨 뜻일까? ''아! 히말라야 블루요!'' ''하늘과 가장 높은 그곳에서 '히밀라야 블루'를 발견했어요. 그 푸름에 뭔가 간절함이 느껴지지 않나요? 히말라야 블루는 영원을 향하는 소망, 무한한 사랑을 향한 날카로운 기도입니다. 하늘을 향한 간절한 바램들이 그리도 절절한 푸른빛으로, 히말라야의 빛깔이 되었습니다.''
그 푸른 빛깔이 그토록 비장하게 고운 이유는 죽음 만큼 '투명한 기도'가 비로소 '히말라야 블루'로 태어나기 때문이다. 세상 삶처럼 높낮이가 있는 도톨한 한지 위에 청명한 느낌으로 스며드는 '히말라야 블루'는 순백의 설산을 그리워하는 지친 사람들에게 '방언'같은 생경한 축복이 된다.
강찬모는 이제 화가이기 보다 '히말라야의 도구'로 자신의 쓰임새를 말한다. "히말라야의 목소리를 전하고 싶습니다. 히말라야 블루는 세상에서 가장 청명한 소리입니다.''
강찬모 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