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그동안 ‘이철환의 기후변화 이야기’를 애독해주신 독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영광스럽게도 이 기고문의 내용이 문화관광체육부에서 선정하는 2016년 우수서적으로 채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만간(9월초 예상) 단행본으로 만들어져 나올 예정입니다. 출간될 책의 제목은 《경제가 기후변화를 말하다/ 뜨거운 지구를 살리자》입니다. 이런 사유로 인해 더 이상 게재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점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발간될 책에는 그동안 지면에 게재되었던 기상이변의 징후, 기상이변의 원인과 폐해 등에 대한 내용은 당연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상이변에 대응하는 국제사회와 우리나라의 움직임, 환경과 경제의 조화방향, 에너지 정책과 경제운용방향의 전환 등에 대한 내용들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자가 경제전문가 이다보니 경제적 관점에서의 기후변화 대응 방향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기상전문가 뿐만 아니라 기업을 운영하는 분 등 경제인과 아울러 일반 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끝으로 다시 한 번 더 그동안 애독해 주신 독자님들에게 고맙다는 말씀과 함께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