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대중문화·연예일반

[변상문의 風流 여행기] 동리 신재효와 진채선이 하나된 것 같은 판소리꾼 노해현

기사입력 : 2015년07월01일 10:23

최종수정 : 2015년07월01일 10:23

 

이상한 음악이 있다. 사단칠정(事端七情)을 담은 이상한 음악이 있다. 음악 같기도 하고, 음악 아닌 것 같기도 한 음악이 있다. 음악은 맑고 고운 것이 매력적인데, 이 이상한 음악은 맑고 고운 것 보다는 거칠고 탁한 것이 더 어울린다. 지구상에서 ‘이 같은 음악이 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이상한 음악이 있다. 이를 <판소리>라 한다.

판소리는 음향기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잘 들리는 정도의 공간에서 소리꾼과 북을 치는 고수(鼓手) 두 명이 벌이는 종합음악이다. 판소리는 언제 누가 만들었는지 모른다. 우리 민족이 생기고, 우리나라가 생긴 이후 온 민족이 수천 년을 두고 만들어 온 음악이다. 짧게는 수십 분에서 길게는 열 시간 가까이 한다. 내용은 시, 수필, 역사, 소설, 철학 등 모든 것이 들어가 있다. 섬진강 동쪽 소리가 동편제다. 남원, 구례, 순천 등지에서 크게 발달했다. 통음이 특징이고 남성적이며 씩씩한 기상을 느낄 수 있다. 서편제는 섬진강 서쪽 마을에서 발달한 소리다. 보성, 광주, 나주, 목포 등지에서 많이 불렸다. 사람의 감정을 아주 정교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중고제는 서울, 경기, 충청 일원에서 불리는 던 소리다. 무덤덤한 맛이 특징이다. 아쉽게도 이 중고제는 소멸위기에 놓여 있다.

노해현. 서른다섯 살 난 여성 판소리꾼이다.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났다. 광천초등학교, 북성중학교, 국립국악고등학교,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했다. 우연이 명창 조상현과 인연이 있는 고모로 인해 7살 때부터 판소리꾼의 길을 걷게 되었다. 적벽가를 제외한 판소리 네 바탕을 모두 배웠다. 수궁가와 홍보가는 박초월, 심청가는 박동실, 춘향가는 성우향 바디다. 가장 좋아하는 대목은 춘향가 <이별가>다. 상청, 중청, 하청을 모두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목에 자신이 있다는 말이다.

그는 요즘 보기 드물게 탄탄한 실력을 갖췄다. 젊은이는 탈 수 없다는 명창대회에서 장원을 차지한 바 있다. 2012년 광주시에서 주최한 임방울 국악제에서 명창부문 장원을 한 것이 그것이다. 그의 소리를 듣고 있으면 마치 근대 5명창이 다시 살아서 나온 것 같은 소리를 한다. 고제古制 맛이 깊게 난다.

화장 없는 민 낮으로 사무실에서 만나 인터뷰를 했다. 자신감이 온 몸에 꽉 차 있었다. 말 한마디 한마디가 소신에 차 있었고 논리적이었다. 묻지 않았는데 국악이라는 말에 대한 소회를 말했다. “국악이라는 말이 국악의 깊고 높은 예술성을 떨어뜨리는 것 같아요.” 순간, 아직도 ‘국악이다.’ ‘아니다 국악은 일제가 만든 말이므로 한국음악이라고 불러야 한다.’ ‘트로트 등 대중가요도 한국음악이다. 무엇으로 우리소리와 트로트를 구별할 것이냐?’라며 아직도 우리소리에 대해 학술적으로 정책적으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비수처럼 심장을 찔렀다.

“판소리의 가장 큰 멋을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다소 뚱하다 할 수 있는 질문을 던졌다. 돌아온 답은 명쾌했다.

“판소리의 멋과 맛은 ‘이거다.’ 라고 말하기 곤란할 정도로 많습니다. 그래도 꼽으라면  혼자서 여러 인물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음역 대를 폭 넓게 사용하여 심오한 인간의 심리와 생각, 관계 등을 오직 북 반주에 맞추어서 자연스러우면서도 다양하게 연출하는 것입니다.”

“판소리는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 중 시김새는 판소리의 맛을 좀 더 실감나게 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세월이 묶어야, 곰삭아야 나오는 것이 시김새라고 합니다. 시김새를 잘해야 명창이라고도 합니다. 시김새가 무엇입니까?”

“시김새는 판소리에서 분명 중요합니다. 중요한 기술임에는 틀림없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판소리 기술 중 으뜸이라고 꼽을 것은 아닙니다. 어릴 때 판소리를 배우러 가면 시김새 훈련을 받고, 그것을 잘해야 소리를 잘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보니, 소리가 익으려면 소리 자체를 폭 넓게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기교, 감정, 공력이라는 큰 주머니 안에 들어있는 요소 중 하나가 시김새 일 뿐 입니다.

기술 좋다고 소리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 울고 웃기는 것을 잘해야, 진짜 잘 하는 것입니다. 상청이 나와야 할 때 나오고, 하청이 나와야 할 때 나와야 합니다. 하청이 나와야 할 때 바람소리만 나오고, 중청만 가면 떨림 현상이 나오는 애기소리가 나오면 시김새, 각구녁질 소리 등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 소리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타고난 소질이 있느냐? 몇 살 때 시작했느냐? 일반적 경험이 복합적으로 녹아 있어야 그나마 소리가 됩니다. 그만큼 판소리는 어렵습니다. 시김새가 판소리의 전부가 아닙니다.”

“판소리는 분명 우리의 대표적 소리입니다. 또 음악성도 대단히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못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음악 중 판소리의 예술성이 제일임에도 불구하고 좀 과장된 말 같습니다만 일반 통기타 가수만도 못한 인기를 누리는 것이 판소리꾼의 솔직한 현실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고 그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참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에 슬픔을 느낍니다. 한 마디로 말하기가 어렵습니다만 판소리를 들을만한 귀명창이 없기 때문입니다. 소리꾼은 감정을 다 만들어 놨는데 이를 들을 사람이 없습니다. 귀명창이 없어지고 있는 것이 유감입니다. 귀명창이 없어지는 이유는 소리꾼이 기교와 돈 벌이에 치중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만, 그것 보다 더 중요한 요인은 학교에서 국악 교육을 못 시키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음악 선생님이 우리 소리를 가르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럴 능력이 없습니다. 이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12년 간 음악교육을 받으면서 ‘도레미파솔라시’의 7음계만 배우니 당연히 우리 것을 모를 수  밖에 없습니다. 면장도 알아야 해 먹는다고 우리 것을 알아야 귀에 들리는데 모르니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교육이 없다 보니 판이 안 열리는 데 어떻게 난이도 높은 판소리를 들을 수 있겠습니까?

“판소리꾼이 판소리의 대중화에 앞장서야 하는 것 아닙니까? 교육계로만 책임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판소리꾼이 이 시대에 맞는 판소리를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조용필 하면 돌아와요 부산항에>가 있듯, ‘안숙선’ 하면, 뭔가가 떠올라야 하는데 그런 게 없습니다. 최근 <창판>이라는 창작 판소리가 많이 나옵니다만, 이것도 요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주인공도 전라도 못 배운 농부가 등장하는 것이 일쑤입니다. 이러니 판소리가 대중화 되지 못하는 것 아닙니까?”

“느닷없이 눈 대목이 나온 것 아닙니다. 사랑가가 나올 때까지의 과정을 이해해야 사랑가가 나옵니다. 이별가는 이별한 직후 부를 때 최고의 감정이 나옵니다. 판소리 사설은 문학을 잘 하는 분들이 만들었을 것입니다. 작곡에 천부적 소질을 가진 사람이 장단과 선율을 넣었을 것입니다. 이것을 소리꾼이 예술로 승화시킨 것입니다.

영화 국제시장이 떴습니다. 영화 국제시장은 영화감독,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등이 각자의 영역에서 각자의 역할에 충실했기 때문에 뜬 것입니다. 이렇듯 판소리 역시 모든 것을 판소리꾼이 만들어 갈 수 없습니다. 극작가, 소설가, 수필가가 이 시대에 맞는 사설을 쓰고, 천부적 소질을 타고난 작곡가가 장단과 선율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그 위에 판소리꾼이 고고하게 걸어가고 달려야 판소리가 대중화됩니다.”

묻는 말에 분명한 소신으로 답변했다. 기승전결이 명료했다. 힘을 주어 말할 때는 힘주어 말했다. 대담 도중 전화가 걸려와 중단되면, ‘다시 이어서 말하겠습니다.’라며 매듭을 지었다. 동리 신재효와 진채선이 한 사람 돼 말하는 것 같았다. 질문 지팡이 끝에 질문 보따리를 묶어 던졌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진정한 소리꾼은 관객이 몰입하게 해야 합니다. 꾀를 부리면 안 됩니다. 진심으로 해야 합니다. 대사 한 줄 없어도 눈빛하나로 관객과 통해야 합니다. 흡입력으로 소리를 해야 합니다. 이런 가치와 철학의 판소리꾼으로 성장하는 것이 첫 번째 계획입니다.

두 번째 계획은 일반인을 위한 국악교본을 만드는 것입니다. 국악 전공자 교육은 쉽습니다. 애기 때부터 백지상태에서 교육을 받기 때문에 별도의 교본이 없어도 됩니다. 그러나 일반인은 다릅니다. 국악에 대하여 아는 것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국악을 배웁니다. 그러니 보통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럼에도 교본이 없습니다. 진작 누군가 했어야 할 일입니다. 요즘 ‘나중 세대에 무엇을 물려줘야 하나?’를 생각합니다. 돈 보다 명예보다 더 소중한 것이 국악을 알고 싶어 하고, 배우고 싶어 하는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있는 국악 교본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다음은 국악 찬송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제 종교가 개신교입니다. 교회를 갔더니 ‘국악을 싸구려로, 심지어 불교 음악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참으로 어이가 없었습니다. 주변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판소리는 전형적인 우리 것입니다. 불교음악이 아닙니다. 개신교가 들어오기 전 판소리는 만들어졌습니다. 어디 뭐 더러운 것 묻은 음악이 아닙니다.’라고.

찬송가를 살펴보니 우리식으로 만든 곡도 있지만, 대개가 서양 곡을 우리말로 바꾼 것이었습니다. 수많은 찬송가 중 우리음악으로 만들어진 것이 없어 안타까웠습니다. 하나님의 은총을 국악 찬송가로 보답하고 싶습니다.”

대담을 끝나니 중화참이 한참 지나있었다. 창밖엔 하얀 햇살을 받은 녹음방초가 말 그대로 성화를 부리고 있었다.

흥타령 ‘빗소리도 님의 소리. 음 음 음. 바람 소리도 님의 소리. 아침에 까치가 울어대니 행여 님이 오시려나, 삼경이면 오시려나, 고운 마음으로 고운님을 기다리건만, 고운님은 오지 않고 베게머리만 적시네’가 애타게 들려왔다.

변상문 국방국악문화진흥회 이사장 (02-794-8838,  sm2909@hanmail.net)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35.2% 제자리걸음…'동해 석유' 발표 별무신통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상승해 30%대 중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0~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5.2%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62.2%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6%다. 지난 조사 대비 긍정평가는 0.1%포인트(p) 상승했고 부정평가는 0.6%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7.0%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26.5% '잘 못함' 72.1%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2.3% '잘 못함' 64.4%였다. 40대는 '잘함' 22.5% '잘 못함' 75.3%, 50대는 '잘함' 32.3% '잘 못함' 66.5%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45.5% '잘 못함' 51.4%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이 55.0%로 '잘 못함'(40.1%)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7.0%,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2.6% '잘 못함' 66.2%, 대전·충청·세종 '잘함' 34.8% '잘 못함' 63.6%, 부산·울산·경남 '잘함' 35.7% '잘 못함' 59.9%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1.9% '잘 못함' 45.6%, 전남·광주·전북 '잘함' 21.9% '잘 못함' 75.1%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8.0% '잘 못함' 54.6%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2.4% '잘 못함' 65.7%, 여성은 '잘함' 38.0% '잘 못함' 58.8%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결과에 대해 "포항 영일만 앞바다의 석유, 천연가스 매장 가능성 국정브리핑과 북한의 오물풍선 살포로 인한 9·19 군사합의 파기 등의 이슈를 거치면서 지지율 반등을 노릴 수 있었다"며 "그러나 액트지오사에 탐사 분석을 맡긴 배경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고, 육군 훈련병 영결식에 참석하는 대신 여당 워크숍에 가는 모습 등 때문에 민심이 움직이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앞으로 큰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지지율은 떨어지지도, 올라가지도 않을 것 같다"며 "많은 국민이 기대도 하지 않고 그렇다고 아예 버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지지율이 올라가려면 획기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4%,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6-13 06:00
사진
공매도 금지 내년 3월까지 연장...기관 상환기간 제한키로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당정이 기관 공매도의 대차 상환기간을 90일 단위로 최대 4번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제한하기로 했다. 아울러 불법 공매도 벌금이 현행 부당이득액의 3~5배에서 4~6배로 상향되는 등 제재도 강화된다. 공매도 금지조치는 '불법 공매도 중앙차단시스템'이 구축되는 내년 3월까지 연장된다. 정점식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공매도 제도개선' 민당정협의회를 가진 뒤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공매도 제도개선 민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6.13 leehs@newspim.com 당정은 우선 공매도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무차입 공매도를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정 정책위의장은 "전체 공매도 거래의 92% 이상을 차지하는 기관투자자에게 무차입 공매도를 실시간 사전 차단하는 자체적인 기관내 잔고관리 시스템의 구축을 의무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국거래소에 중앙점검시스템(NSDS)을 추가 구축해 기관투자자의 불법 공매도를 3일 내 전수점검하고 기관 내 잔고관리 시스템 유효성도 검증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정책위의장은 또 "기관투자자 뿐만 아니라 모든 법인투자자는 무차입 공매도를 예방하기 위한 내부 통제기준을 마련해 운영해야 한다"면서 "증권사도 기관투자자의 공매도 전산시스템과 모든 기관, 법인투자자의 내부통제기준을 확인해야 하고, 확인된 투자자만 공매도 주문을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정은 또 공매도를 위한 대차의 상환기간을 제한하고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을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공매도를 목적으로 빌린 주식은 90일 단위로 연장하되, 12개월 이내 상환하도록 제한하고 개인 대주의 현금 담보비율을 대차 수준인 10%로 인하, 코스피200 주식의 경우 기관보다 낮은 120%를 적용하기로 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공매도 제도개선 민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6.13 leehs@newspim.com 불법 공매도에 대한 처벌과 제재는 강화하기로 했다. 불법 공매도 벌금을 현행 부당이득액 3~5배에서 4~6배로 상향하고, 부당이득액 규모에 따라 징역을 가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불법 공매도 거래자에 대한 금융투자상품 거래 제한과 임원선임 제한, 계좌 지급정지도 도입할 예정이다. 정 정책위의장은 "오늘 민당정협의는 공매도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시장 질서를 확립해나가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민당정은 협력체계를 지속해나가면서 오는 2025년 3월말까지 철저한 공매도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제도개선을 위한 법률 개정도 연내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전산시스템이 완비되는 내년 3월 말까지 현재의 공매도 금지조치를 연장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정점식 정책위의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oneway@newspim.com 2024-06-13 12:06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