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싱+마케팅 결합…"통합 플랫폼으로 게임 영향력 확대"
[뉴스핌=이수호 기자]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회장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스토브'를 공개하고 게임 공룡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자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B2C 게임부터 타사의 게임을 더해 B2B 비즈니스 모델도 함께 갖췄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4일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임직원 및 파트너사 등 약 1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신규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스토브(STOVE)'를 최초 공개했다.
'스토브'는 모바일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단계별로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그동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쌓아온 경험을 함께 나누기 위해 선보이는 신규 성장 동력이다.
브랜드 이름은 요리를 만드는 조리적 플랫폼이자, 레시피에 맞는 재료만 넣으면 요리가 완성돼 나오는 주방용품 '스토브'를 모티브로 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BI) 또한 친근한 일러스트에 게임과 서비스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확장성을 담아 디자인됐다.
<BI 제공 = 스마일게이트> |
'스토브'는 개발부터 운영, 사업까지 모든 부문에서 파트너사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발 파트에서는 멤버십 제공부터 간편 로그인, 주요 마켓 통합 빌링 시스템, 어뷰징 방지 시스템, 글로벌 서비스 지원 등 통합 인증과 빌링, 확장성을 보장하는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툴을 제공해 개발과 인프라 비용을 줄여준다.
운영 파트는 고객 맞춤형 CS대응 시스템과 게임 운영에 필요한 웹뷰, 푸시 알림, 공지 및 이벤트 노출 관리, 프로모션 영역 제공, 쿠폰 생성 및 관리 등 고객 관리부터 게임운영, 이벤트 전반에 대한 내용을 제공해 보다 효율적인 운영과 유저의 잔존률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업 파트의 경우 '스토브 콘솔'을 통해 실시간 지표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와 국가 별 실시간 지표, 게임 별 통합 실적 리포트 등 통계 도구를 지원한다.
또한, 플랫폼 내에 기본 탑재된 크로스 프로모션 시스템과 마케팅 효과 측정을 위한 유입경로 및 분석도구 등 마케팅 전반과 퍼블리싱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 비즈니스 매칭 지원 등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지원으로 수익을 배가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밖에도 게이머 기반의 소셜 그래프와 경쟁 및 협업 플레이, 인게임 메신저 등 게이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게임 내 간편한 스크린샷 제작 및 업로드, 게임 플레이 영상 캡쳐 및 브로드캐스팅 기능 등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도구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한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그룹 회장은 "오늘 선보인 '스토브(STOVE)'는 우리가 그동안 쌓아온 모바일 시장에서의 경험과 역량을 집약한 것으로, 이를 함께 나누기 위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 '스토브(STOVE)'는 게이머들과 게임의 재미를 함께 만들어 가고, 파트너사의 성장과 함께 커가는 열려 있는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