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워낙 학설과 주장이 다양하다 보니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제각각이다. 혹자는 육류를 멀리하고 채소만 섭취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정반대 식단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이런 가운데 해외 대학 공동연구팀은 최근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지 않은 건강 상식 20가지를 간추려 공개했다. 이 중에는 일반적으로 몰랐던 사실이 다수 포함돼 있다. 특히 휴대폰에 관한 충격적인 건강상식이 포함돼 눈길을 끈다.
1. 여성의 심장은 남성보다 빨리 뛴다.
2. 심장 때문에 좌측 허파가 우측보다 작다.
3. 일부 학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커피 한 잔에는 1000가지 넘는 화학물질이 들어 있다. 현재 이 중 26가지 물질에 대한 동물실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절반 가까운 흰쥐가 암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
4. 전화가 걸려올 때 사람들은 대부분 본능적으로 왼쪽 귀에 수화기를 갖다 댄다. 오른손잡이 역시 예외가 아니다.
5. 휴대폰 배터리가 거의 떨어졌을 때 전화를 받으면 건강에 해롭다. 배터리가 한 칸 남은 휴대폰은 평소보다 1000배나 많은 방사선량을 방출한다.
6. 한 걸음 내딛을 때 인체의 근육 200개가 움직인다. 자주 걷는 게 건강에 좋은 이유다.
7. 아무 것도 먹지 않을 경우 사람은 몇 주간 생존할 수 있다. 하지만 잠을 자지 않을 경우 11일 만에 목숨을 잃는다.
8. 조난당했다고 가정했을 때, 감자와 버터가 있다면 오래 생존할 가능성이 높다. 두 가지만으로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 대부분을 얻을 수 있다.
9.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체내에 들어간 물은 지방함량을 떨어뜨린다.
10. 위산은 면도날을 녹일 만큼 강산성이다.
11. 해먹은 수면의 질을 높인다. 즉, 해먹 위에서 자면 편안하고 건강에도 좋다.
12. 홍차는 흡연으로 지친 폐를 보호한다.
13. 임신한 여성이 꾸는 꿈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3가지는 개구리와 곤충, 식물이다.
14. 얼굴에 난 털은 신체 다른 부위의 그것들보다 훨씬 빨리 자란다.
15. 사람의 치아는 태어나기 6개월 전부터 자라기 시작한다.
16. 두통이나 염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시큼한 체리 20개를 먹으면 상태가 눈에 띄게 좋아진다.
17. 바나나 2개만으로 격렬한 운동 90분을 견딜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18. 잠을 설치면 정크 푸드가 당긴다. 또한 잠을 과하게 잘수록 더 자고 싶어진다.
19. 딸꾹질은 귀 속에 손가락을 몇 초간 넣으면 멈춘다.
20. 아침에 일어나 커피를 마시면 잠에서 상쾌하게 깰 수 있다. 커피보다 훨씬 효과가 좋은 것은 사과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