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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아트신②]주요화랑마다 '매진·매진'사태…홍콩미술시장 뚜렷한 활황세

기사입력 : 2024년03월26일 01:34

최종수정 : 2024년04월04일 21:55

아트위크 맞아 다국적 갤러리 일제히 새전시 개막
페로탕·페이스·하우저앤워스 출품작 솔드아웃
경기침체로 거래 저조한 국내 미술시장과 큰 대비

[홍콩=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홍콩의 2024년 봄 아트마켓이 회복세로 돌아섰다. 아시아 최대의 미술박람회인 '아트바젤(Art Basel) 홍콩'에 발맞춰 홍콩 도심 센트럴지역의 21개 갤러리는 3월 25일을 'Central 갤러리 데이'로 정하고 전시 개막식을 동시에 개최했다. 여기에 센트럴과 지척간인 성완 지역과 완차이 지역의 다섯개 화랑도 이 이벤트에 동조해 행사 규모가 커졌다.

[홍콩 뉴스핌] 다국적 화랑 하우저앤워스의 홍콩 갤러리가 기획한 미국 작가 글렌 라이곤의 개인전에 몰려든 세계 각국의 미술애호가들. 개막식은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뤘고 작품판매 또한 몇 작품을 제외하곤 모두 판매됐다.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3.25 art29@newspim.com

이에 아트바젤을 보기 위해 홍콩을 찾은 전세계 미술팬과 홍콩 내 미술애호가가 이날 한꺼번에 몰려 도심 화랑가는 인산인해를 이뤘다. 특히 다국적 리딩 갤러리의 홍콩점에는 더욱 많은 인파가 몰려 발 디딜 틈조차 없었지만 그야말로 축제 분위기였다.

[홍콩 뉴스핌]하우저앤워스 홍콩갤러리에서 25일 성황리에 개인전을 개막한 미국 추상화가 글렌 라이곤이 미술팬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이영란 기자] art29@newspim.com

세계 정상권 화랑들이 다수 입점해 있어 '아트특화 빌딩'으로 불리는 홍콩 센트럴의 H퀸즈 빌딩에는 관람객으로 길고 긴 줄이 만들어졌다. 대기시간이 길어짐에도 관람객들은 정상권 화랑들이 꾸민 전시를 꼭 보겠다며 인내심을 발휘했다. 그런데 관람객만 많았던 것은 아니다. 페이스 갤러리, 하우저앤워스 갤러리, 데이비드즈워너 등 세계 톱 갤러리가 이번에 전시를 통헤 선보인 작품들은 전량 매진되거나 매진에 가까울 정도의 높은 판매율을 보였다.

[홍콩 뉴스핌]페이스갤러리 홍콩이 25일 개막한 킬리에 매닝 전시를 둘러보는 관람객들. 작품 대부분이 개막 첫날 매진됐다. [사진=이영란 기자] 2024.03.25 art29@newspim.com
 
 

미국의 메가 갤러리인 페이스가 이날 홍콩점을 통해 선보인 킬리에 매닝(b.1983)의 페인팅(유화)은 대부분이 큰 사이즈임에도 판매가 거의 완료됐다. 매닝은 알래스카에서 활동 중인 미국의 젊은 작가로 청량감 넘치면서도 자유분방한 화풍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스위스에서 출발해 세계 영향력 1위의 다국적 화랑으로 발돋움한 하우저앤워스는 미국의 개념적 추상화가 글렌 라이곤(b.1960) 작품전을 이날 개막했다. 개막식에는 수백명의 관람객이 몰려 장사진을 이뤘다. 블랙-화이트톤의 깊고 장중한 분위기의 라이곤의 회화는 서양화가의 작품임에도 동양적 정서가 깃들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몇 작품을 제외하곤 모두 판매됐다.

[홍콩 뉴스핌]아트바젤 홍콩 참석및 데이비드즈워너 홍콩갤러리에서 개막한 볼프강 틸만스 개인전을 둘러보기 위해 뉴욕에서 날아온 데이비드 즈워너 대표.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3.25 art29@newspim.com

이밖에 데이비드 즈워너, 화이트스톤 갤러리, 탕 컨템포러리 아트가 선보인 작품들도 기대 이상으로 호응이 좋은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런던의 갤러리로 지난해부터 홍콩 H퀸즈 빌딩에 갤러리를 꾸민 사치 예이츠는 한국의 여성작가 이수진(b.1990)의 인물화로 전시를 꾸며 한국에서 온 미술팬의 주목을 받았다. 이와함께 오페라갤러리, 마시모드카를로도 선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홍콩 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데이비드즈워너 홍콩갤러리에서 25일 개막한 볼프강 틸만스 작품전에 나온 틸만스의 신작 2024.03.25 art29@newspim.com

또 센트럴 지역은 아니지만 홍콩 침사추이의 K11 뮤제아 빌딩의 페로탕갤러리의 이즈마 카토(b.1969) 전시도 작품이 전량 판매됐다. 페로탕 서울의 백효정 디렉터는 "이즈미 카토의 작품은 워낙 웨이팅 중인 고객이 많아 전시가 막을 올리기 훨씬 전에 판매가 끝났다"며 "카토는 홍콩에서 이미 세차례나 개인전을 가졌는데 회를 거듭할 수록 애호가층이 두꺼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홍콩 뉴스핌] 프랑스계 다국적 화랑 페로탕이 홍콩점에서 개막한 이즈미 카토 개인전에 모여든 미술팬들. 카토의 작품을 기다리는 아시아 고객들이 많아 전시개막 전에 출품작들이 솔드아웃됐다. [사진=이영란기자] 2024.03.25 art29@newspim.com

이처럼 아트바젤 홍콩과 동시에 막을 올린 세계 유명 갤러리들의 작품전이 열띤 호응을 얻은 것은 예년에 비해 초대작가의 연령대가 어려져 작품값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것도 한 원인이다. 즉 3만~20만달러대 작품이 주류를 이뤄 '영 슈퍼리치'로선 도전해볼만한 수준이었다.

여기에 '세계적인 지명도의 리딩갤러리가 낙점한 작가'라는 점이 반영돼 젊은 컬렉터들을 움직였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미술시장 전문가들은 올해 아트바젤 홍콩 또한 갤러리 전시 못지않게 호조를 보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발 건설부동산 위기 등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전역에 불고 있는 'MZ세대 컬렉터의 유입과 확산'은 이같은 전망을 어느정도 뒷받침해주고 있다. 과연 홍콩 화랑가에 도래한 훈풍이 아시아 최고의 매머드 미술장터를 어느정도 달굴지 귀추가 주목된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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