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77개→올해 242개 화랑으로 37%증가 역대급
국내선 국제 리안 바톤 PKM 우손 학고재 조현 등
해외 리딩 갤러리 대거 참가해 닷새간 전시판매 열전
[홍콩 = 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올해는 더 크고, 더 강력해졌다. 2024 아트바젤 홍콩이 3월 26~27일 VIP프리뷰를 시작으로 28일부터 30일까지 홍콩컨벤션센터(HKCEC)에서 열린다. 올해 페어는 코로나팬데믹 이전 규모로 확실히 확대돼 40개 국가에서 총 242개 갤러리가 참가한다. 이는 지난해 177개 화랑 참가에 비해 37% 증가한 것으로 역대급 규모다. 참가 갤러리의 약 절반이 아시아 갤러리로 파악됐다. 그 중 한국 갤러리는 국제갤러리, 갤러리바톤, 리안갤러리, 아라리오갤러리, 원앤제이갤러리, 우손갤러리, PKM갤러리, 조현화랑, 학고재갤러리, 휘슬갤러리 등 총 10곳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한국의 리안갤러리가 아트바젤 홍콩에 출품한 남춘모의 페인팅 'Stroke lines 22-56'_2022. 160 x 120cm. 기억, 공간, 노스텔지어라는 테마를 평면과 부조, 입체작품으로 형상화하는 남춘모의 작품은 리안갤라리 대구에서 개막한 개인전(4월27일까지)을 통해서도 감상할 수 있다. [사진=리안갤러리] 2024.03.21 art29@newspim.com |
올해 페어에는 미국의 마리안 굿맨 갤러리와 프랑스의 갤러리 르롱 앤 코, 이탈리아의 마조레 G.A.M과 멕시코의 쿠리만주 등 68개 갤러리가 다시 참가한다. 또 그동안 참가화랑이 없었던 덴마크, 가나, 뉴질랜드, 포르투갈,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도 25개 갤러리가 처음 아트바젤 홍콩을 노크한다.
지난 2013년 닻을 올린 아트바젤 홍콩은 매년 8만여명이 찾고, 약1조원 규모(추정)의 미술품이 거래되는 국제적인 아트페어다. 그러나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2021~2022년에도 팬데믹 여파로 규모가 축소되었다가 작년부터 회복세로 접어들었다. 올해는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 아시아 미술시장의 허브로서 홍콩의 명성과 입지를 다시금 입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독일 에스더쉬퍼 갤러리가 아트바젤 홍콩에 출품한 Tomasz Kręcicki의 유화 '글루'. 2023. 90x90cm [이미지 제공=에스더쉬퍼] 2024.03.21 art29@newspim.com |
아트바젤 홍콩은 올해 확장된 규모만큼 다양하고,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주목받는 현대미술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믐 메인 섹터인 '갤러리즈(Galleries)'에는 올해 200개 화랑이 참가한다. 또 호주 시드니의 현대미술기관인 아트스페이스(Artspace)의 전무이사이자 제59회 베니스비엔날레 호주관 총감독을 역임한 알렉시 글래스-캔터가 7회째 기획을 맡아 대형설치작품 16점을 소개하는 '인카운터스(Encounters)'는 아트바젤 홍콩의 위상을 높이는 수준 높은 특별전이다. 여기에 매년 개최해온 '캐비닛(Kabinett)', '인사이트(Insights)', '디스커버리즈(Discoveries)', '필름(Film)', '컨버세이션스(Conversations)' 등의 섹터가 곁들여진다.
2024 아트바젤 홍콩에는 다국적 리딩 갤러리인 가고시안, 하우저앤워스, 페이스 등 톱3 갤러리를 필두로 리슨, 페로탕, 리만머핀, 데이비드즈워너, 타데우스로팍, 글래드스톤, 화이트큐브, 레비고비다이안, 스프루스마거스, 에스더쉬퍼 등 메이저 갤러리들이 총출동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한국의 국제갤러리가 아트바젤 홍콩에 출품한 하종현(b.1935)의 회화 'Conjunction 23-58'. 2023 Oil on hemp cloth. 117 x 91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안천호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2024.03.21 art29@newspim.com |
한국을 대표하는 메이저 화랑인 국제갤러리는 박서보 하종현 이승조 김윤신 최재은 김용익 양혜규 강서경 등의 작품을 선보인다. 또 빌 비올라, 우고 론디노네, 엘름그린&드라그셋, 다니엘 보이드 등 외국 작가 작품도 출품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2024 아트바젤 홍콩의 인카운터스 섹터에 선정된 양혜규 작가의 설치작품.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4.03.21 art29@newspim.com |
국제갤러리는 전속작가인 양혜규와 다니엘 보이드가 '인카운터스' 섹터 참여작가로 선정됐다. 양혜규는 '우발적 서식지' 등 대형 설치작품을 페어장 중앙에 선보여 관람객의 발길을 붙들 것으로 전망된다. 또 다니엘 보이드는 '오프-사이트 인카운터스' 프로젝트에 뽑혀 페어장 인근의 대형쇼핑몰인 퍼시픽 플레이스에 작품을 설치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PKM갤러리가 아트바젤 홍콩에 선보이는 백현민의 회화. '정물'. 2018, 린넨에 유채물감. 93x93cm [이미지 제공=PKM갤러리] 2024.03.24 art29@newspim.com |
PKM갤러리는 2024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작가로 선정된 구정아의 페인팅을 비롯해 윤형근 유영국 서승원 백현민 이원우 정영도의 작품으로 부스를 꾸민다. 여기에 올라퍼 엘리아슨과 토비 지글러의 작품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학고재갤러리가 아트바젤 홍콩에 출품한 김현식의 작품. [이미지 제공=학고재 갤러리] 2024.03.24 art29@newspim.com |
학고재 갤러리는 백남준 강요배 박영하 장승택 박종규 박광수 장영주 왕쉬예 등의 회화및 입체작품으로 세계 각국의 컬렉터를 만난다. 갤러리바톤은 서울서 개인전을 개최 중인 수잔 송을 비롯해 빈우혁 배윤환 최지목 정희승 최수정 등 한국 작가와 쿤 반 덴 브룩, 유이치 히라코, 리암 길릭 등 해외 작가 작품을 함께 선보인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한국의 우손갤러리가 아트바젤 홍콩에 출품한 이배의 작품. [이미지제공=우손갤러리] 2024.03.21 art29@newspim.com |
우손갤러리는 한국 작가 4인을 소개한다. 최병소, 이명미, 이배, 이유진 작가는 모두 한국의 소도시 출신으로 동서양이 어우러진 작품세계를 구축한 것이 공통점이다. 우손갤러리 김은아 대표는 "2018년 이강소 작가를 시작으로 아트바젤 홍콩에 참가해왔는데 올헤는 팬데믹 이전으로 규모와 체제가 완전히 회복됐음을 느끼고 있다. 전세계 컬렉터들을 대상으로 한국 작가들을 소개하게 되어 기대된다"고 전했다. 우손갤러리는 오는 6월 스위스에서 열리는 '아트바젤 바젤'에도 참가한다.
[서울 뉴스핌] 갤러리바톤이 2024 아트바젤 홍콩에 출품한 수잔 송의 작품 'Repli(BW)' 2024. 린넨에 아크릴릭. [사진=이영란 미술전문기자] 2024.03.26 art29@newspim.com |
리안갤러리는 이건용, 이강소, 윤희, 투리 시메티, 이미 크뇌벨 등 국내외 '전후 세대' 작가와 김근태, 김춘수, 김택상, 남춘모, 신경철, 이광호, 이진우 등 후속 세대 작가의 작품을 두루 선보인다. 이건용의 대형 회화 '바디스케이프(Bodyscape 76-2)'와 이강소의 추상회화및 세라믹 연작을 출품한다. 또 '후기 단색화'의 아이콘 김택상과 김근태를 비롯해 남춘모와 이진우의 신작과 근작을 선보일 예정이디.
여기에 푸른 색으로 캔버스를 올오버 식으로 덮는 김춘수의 '울트라마린' 시리즈를 아트바젤 홍콩에 처음 선보이며, 산업재료와 공예기법을 조립하는 이광호의 혼합 미디어 작품도 출품한다. 한국작가 작품과 함께 색과 평면성에 대한 탐구를 수행하는 이탈리아의 투리 시메티와 독일의 이미 크뇌벨의 작품도 선보인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아트바젤 홍콩의 '디스커버리즈'섹터에 참가하는 휘슬갤러리가 출품한 김경태 작가의 작품 'Optical Sequence 3-4-6-8-10',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150 x 200cm [이미지제공=휘슬갤러리] 2024.03.21 art29@newspim.com |
한편 한국의 휘슬갤러리는 '디스커버리즈' 섹터에 사진작가 김경태와 참가한다. 이 섹터는 신진및 유망작가가 아트바젤 홍콩을 위해 제작한 신작을 집중해서 살펴보는 섹터로 총22개의 갤러리가 선정되었고, 한국 화랑으로는 휘슬이 유일하게 이 섹터에 참가한다.
아트바젤 홍콩에 10년째 참가 중인 리안갤러리 안혜령 대표는 "아트바젤 홍콩에 처음 참가했을 때에 비해 최근엔 한국 작가와 한국 미술에 대한 관심과 호응이 훨씬 좋아졌다. K-컬처와 한국미술의 경쟁력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독창적이면서도 세계적으로 반향을 불러올 수 있는 우리 작가를 엄선해 선보임으로써 글로벌 미술계에 한국미술이 보다 넓고 깊게 파고들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결국 우리 작가들의 예술적 평가가 높아지고, 파워가 커져야 국제무대에서 우리 미술의 입지도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art2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