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고 푸른 그레이로 세련되고 독특한 화풍 구축
특정사조, 단체활동 거부한채 자신만의 길 고집
현대화랑,거장의 초기작부터 후기작까지 선보여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깊고 푸른 그레이톤으로 멜랑콜리한 화풍을 추구해온 한국 근현대미술의 거장 권옥연(1923~2011)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가 개막됐다. 서울 삼청로의 현대화랑은 '권옥연 100주년 기념전'을 11월 15일부터 한달간 개최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권옥연 '소녀'. 연도미상, 캔버스에 유채. 35x27cm [이미지 제공=현대화랑] 2023.11.15 art29@newspim.com |
권옥연 화백은 특정사조에 얽매이거나 미술그룹에 속하지 않은채 독자적으로 회색과 암청색 톤의 오묘한 화풍을 개척한 작가다. 젊은 시절 프랑스에 유학하며 체득한 유럽 모더니즘미술의 세련된 미감에, 한국의 민속적 요소와 고분벽화 이미지 등을 결합시킨 그의 회화는 특유의 아우라를 선사하며 우리 미술계를 기름지게 했다.
현대화랑의 박명자 회장은 1972년 개관 2주년 전시에 권 화백을 초대작가로 선정한 것을 인연으로, 1985년 개인전 개최 등 다양한 전시를 통해 오랜기간 인연을 맺어왔다. 이번 작가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전시에는 '권옥연 그레이'로 잘 알려진 특유의 회색빛 인물화와 풍경및 정물화가 한자리에 모였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권옥연 '달맞이꽃', 1986. 캔버스에 유채, 120x193cm. [이미지 제공=현대화랑] 2023.11.15 art29@newspim.com |
'부인의 초상'(1951), '절규'(1957), '달맞이 꽃'(1986), '귀향'(1999) 등 대표작들이 다수 나와 권 화백 작품의 변천사를 살필 수 있다. 특히 회색 풍경 이전의 1950년대 초기작부터 후반기인 1990년대까지의 주요작품 20여 점이 출품돼 반세기 이상을 풍미했던 '한국 로맨티스트 화가'의 조형세계를 음미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권 화백의 생애를 살필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빙 비디오도 함께 소개된다.
권 화백은 1950년대 프랑스 유학당시 초현실주의 주창자이자 시인이었던 앙드레 브르통(1896~1966)으로부터 '동양적 쉬르레알리즘(초현실주의, Sur-realism)'이라 호평받았는데 이번 전시에 출품된 '절규'(1951)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야생동물을 모티브로 한 상형문자 도상은 입을 크게 벌리고 격렬히 울부짖어 작가 내면의 절실함을 고스란히 전해준다.
프랑스 체류를 마치고 1960년대 서울로 귀국한 권 화백은 자신만의 고유한 독립된 조형의식을 찾아나선다. 그 어떤 사조나 미술운동에 합류하기 보다, 북녘에 두고온 고향과 할아버지에게 배웠던 한자 습자(習字)의 경험, 우리의 전통적 미감을 세련되면서도 독자적인 양식으로 형상화하는데 진력했다. 고인은 생전에 '삶의 진정성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전반적으로 창백해보일 수 있는 회색빛에 부드럽고 초현실적인 상상력이 더해져 미묘한 온기와 미감을 선사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권옥연 '무제', 1980's. 캔버스에 유채, 120x193 cm. [이미지 제공=현대화랑] 2023.11.15 art29@newspim.com |
함경남도 함흥의 유복한 가정 출신인 권 화백은 조부로부터는 한문과 서예를, 바이올리니스트였던 부친으로부터는 음악을 배웠다. 경성제2고보(현 경복중고교) 시절부터 학생미전(선만전)에서 특선 등을 하며 두각을 보였고, 1941년에는 제20회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수상하며 이름을 알렸다. 이후 도쿄 무사시노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다.
한국에 돌아온 뒤 6·25전쟁 등 격변기에도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창작활동에 매진한 권 화백은 1953년 제5회 대한미술협회전에서 문교부장관상을, 1956년 제5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서 특선을 수상하며 작가로서 입지를 다져나갔다.
1957년 아내이자 무대미술가인 이병복(1927-2017)과 함께 프랑스 유학을 떠난 그는 그랑드 쇼미에르아카데미에서 서양화를 공부하며 '살롱 도톤'(1957, 1958), '칸느 그랑프리전'(1958), '레알리떼 누벨전'(1958) 등에 참여했다. 귀국 후에는 제9회 파리 쉬르레얼리즘전(1960), 제8회 상파울로비엔날레(1965), 일본 도쿄 국립근대미술관의 한국현대회화전(1968) 등 해외 전시에도 왕성하게 참가했다. 1983년에는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으로 선정되어 대한민국 예술원상(1986), 보관문화훈장(1990) 등을 받았다. 2000년에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올해의 작가'에 선정돼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2001년 대규모 회고전을 개최했다.
권 화백은 아내와 함께 조선시대 고택과 궁집의 보존에도 관심을 갖고 약 50년간 애정을 쏟아왔다. 조선의 국왕 영조가 막내딸 화길옹주에게 지어준 궁집이 1964년 폐기될 상황에 처하자 이를 매입했고, 신정왕후 조씨의 친정집이었던 '군산집', 조선말 송병준대사의 가옥 '용인집' 등을 이전· 복원해 남양주시 평내동 8000평 대지에 금곡박물관을 조성했다. 1999년에는 금곡박물관이 문화재청 관리 주관으로 지정됐고, 권옥연의 호를 딴 '무의자박물관'으로 변경됐다. 2011년 6월에는 무의자문화재단이 출범했고, 같은 해 12월 화가는 향년 89세로 타계했다. 현대화랑에서의 '권옥연 100주년전'은 오는 12월 16일까지 열린다. 무료관람.
art2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