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뉴스핌] 오정근 기자 = 전남 고흥군 풍양면의 고흥팜 축산농장이 '2023년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에 선정돼 현판식을 가졌다.
18일 군에 따르면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매년 축산기술을 잘 접목해서 활용하고 있는 현장을 선정해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에 현판을 수여하고 있다.
축산기술 접목 우수농장 현판식 [사진=고흥군] 2023.08.18 ojg2340@newspim.com |
고흥팜 신영수 농가는 축산농장관리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발정재귀일과 송아지 백신 투약시기, 농장주요 일정 등을 '축사로'에 자료화시켜 공태일수 감소와 개량성과 향상으로 축산농가의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축사로'는 가축 사육부터 출하 후 관리까지 농장의 모든 기록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해썹(HACCP) 기록과 개체 관리, 도체 등급, 번식, 경영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교육 및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한우 가격 하락으로 농가 어려움이 큰 시기에 '축사로'를 활용해 한우 농가 생산성 향상과 경영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이론과 현장 컨설팅 교육을 강화해 많은 축산농가가 과학영농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ojg2340@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