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생성형 인공지능(AI)가 산업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K팝도 여기에 주목하고 있다. AI의 경우 작곡부터 연주, 노래까지 가능한 만큼 엔터사에서도 AI 기술을 K팝에 접목시켜 버추얼 아티스트를 선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저작권 문제는 남아 있다.
◆ SM·하이브, K팝에 AI 기술 도입 시작
SM엔터테인먼트는 AI로 탄생한 가상인간(버추얼 휴먼)인 나이비스를 그룹 에스파를 통해 첫 공개했다. 최근 컴백한 에스파와 올해 데뷔 예정인 나이비스는 에스파 미니 3집 '마이 월드(MY WORLD)' 수록곡 '웰컴 투 마이 월드(Welcome to MY world)'에서 함께 호흡했다.
앞서 SM은 지난 2020년 데뷔한 에스파를 통해 각 멤버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디지털 아바타 '아이(æ)'가 존재한다는 설정을 만들었다. 여기서 나이비스는 가상 세계과 현실 세계를 연결해주는 에스파의 조력자로 그려진다. 에스파에게서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기에 그간 뮤직비디오와 가사에서도 나이비스는 꽤나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SM의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 [사진=SM엔터테인먼트] 2023.05.11 alice09@newspim.com |
이처럼 나이비스는 버추얼 아티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에스파의 새 앨범 수록곡 '웰컴 투 마이 월드' 피처링에 참여해 이목을 끌었다. 그간 뮤직비디오와 가사에서 등장했던 나이비스가 에스파의 앨범에 나서면서 올해 안으로 데뷔를 목표로 본격적인 가수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하이브 역시 AI 산업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하이브는 오는 15일 새로운 기술 융합 프로젝트 가수 미드낫(MIDNATT)을 선보인다. 이는 지난 달 방시혁 의장이 빌보드 매거진과 인터뷰에서 언급한 기술 융합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L'의 결과물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아티스트 '미드낫'은 게임, 메타버스, 인공 지능 등의 분야를 담당하는 하이브의 자회사 '하이브 IM'과 레이블 빅히트뮤직이 협업해 탄생했다. 특히 프로젝트 L은 AI 보이스를 만드는 스타트업 수퍼톤과 하이브가 손을 잡고 만들었다. 수퍼톤은 2021년 하이브로부터 투자 받은 후 지난 1월 최종 인수합병된 바 있다.
지난 3일 하이브 레이블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미드낫의 티저 영상에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음악과 초현실적인 공간을 방황하는 인물의 모습 등이 담겨 시선을 사로잡기도 했다. 또 미드낫의 '마스커레이드(Masquerade)' 하이라이트 음원 일부를 공개된 후 추측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메타버스와 AI를 혼합한 세계관을 선보이고 있는 그룹 에스파 [사진=SM엔터테인먼트] 2022.04.19 alice09@newspim.com |
하이라이트에서 이 중 남성과 여성 목소리가 혼재됐기 때문이다. 또 인공지능을 담당하는 하이브IM이 나선 만큼, 이번 미드낫의 정체에 대한 추론이 계속되고 있다.
◆ 음악시장의 AI 활용 머지 않았나…"표절·저작권 소유 문제 해결 우선"
SM처럼 음악 시장에서도 AI와 K팝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부분이 바로 저작권과 표절 문제이다. 최근 스포티파이, 유튜브, 틱톡 등에는 드레이크와 위켄드가 함께 부른 '하트 온 마이 슬리브(Heart on my Sleeve)'란 노래가 올라왔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하이브에서 선보이는 '프로젝트 L' [사진=하이브] 2023.05.11 alice09@newspim.com |
해당 곡은 틱톡에서는 1500만회, 스포티파이에서는 60만회 이상 재생되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는 생성형 AI를 이용해 만든 걸로 알려져 파장이 일기도 했다. 이에 드레이크와 위켄드 소속사 유니버설뮤직그룹은 해당 곡 삭제를 요청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생성형 AI를 방치할 경우 플랫폼에 원치 않는 콘텐츠가 넘쳐나고, 저작권법과 관련한 권리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실제 AI로 재현한 가수들의 음원이 각종 SNS과 커뮤니티, 숏폼 플랫폼을 통해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각 곡의 저작권이 침해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유원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장은 "지금까지 AI는 판단 모델이었다면 이제는 생성 모델이 나오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생성하는 모듈이 많이 서비스화 되고 있다. 긍정적인 면으로는 작곡‧편곡‧연주‧제작 등 음악산업 분야에서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라며 "또 음악 산업의 새로운 소비형태와 소비 공간이 창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실장은 "반면 부정적 요소로는 저작권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음원분리를 통한 일부 샘플 사용이나 생성된 음원에 대한 저작권 소유와 표절 문제, 상업적 활용 책임을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다"며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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