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워·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가디스 오더' 등 출시 준비
국내외 시장 확대 대비해 영업비용 효율화 작업도 추진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게임즈가 지난해 1조1477억 원의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간판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흥행과 신작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출시 덕분이다.
8일 카카오게임즈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2022년 연간 실적으로 매출 1조1477억 원, 영업이익 177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59% 증가한 수치로 시장 기대치에는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카카오게임즈의 연간 실적 컨센서스(증권가 전망치 평균)로 매출 1조1751억 원(전년비 16.06% 증가), 영업이익 1931억 원(전년비 72.55% 증가)을 제시한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다양한 플랫폼의 신작 게임 출시를 통해 국내외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작은 다채로운 전투 시스템이 강점인 대형 MMORPG '아키에이지 워', 근미래 콘셉트의 대작 MMORPG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2D 픽셀 그래픽의 횡스크롤 액션 RPG '가디스 오더' 등이다.
카카오게임즈는 기존 흥행작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에버소울의 해외 진출 역시 확장한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일본·북미·유럽에, 에버소울은 일본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카카오게임즈는 다수의 신작 게임 출시로 인한 영업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효율화 작업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조혁민 카카오게임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와 관련해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유망 개발사를 통한 PC 게임 라인업 확대를 위해 서비스에 필요한 자산과 역량을 재배치하고 있으며,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대작 MMORPG 아키에이지2의 개발 속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며 "PC 게임 시장은 코로나 영향으로 급격히 감소했던 PC방 트래픽이 점차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개발이 지연되었던 신작들의 출시도 가속화가 예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는 본격적으로 신작 출시가 이어지며 마케팅비 규모 자체는 증가하겠으나 연간 매출액 대비 마케팅비 비율은 예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는 신작 개발을 위한 인재 확보 등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채용 필요성에 보다 면밀한 검토가 이뤄지겠으며 인건비 등 제반 비용 효율화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최근 출시한 에버소울과 관련해서는 "에버소울은 1월 5일에 론칭을 했고, 회사가 예상했던 성과 이상으로 달성 중에 있고, 지역별로는 회사가 국내 간 전체 성적 중에 한 60%는 유럽 및 다른 국가들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일본에서 큰 성과를 예상하고 있으며, 회사가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좋은 반응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어 하반기에 일본 런칭을 했을 때에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기대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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