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천하람 당대표 ·허은아 최고위원 출마 선언…'친이준석계' 일제히 참전

기사입력 : 2023년02월03일 11:12

최종수정 : 2023년02월03일 11:12

千 "퇴행한 국민의힘 다시 앞으로 이끌겠다"
許 "'한 줌' 사람들 용기, 함께 일으켜 세울 것"
상향식 공천·의원 중간평가제 등 공약으로

[서울=뉴스핌] 김은지 박성준 윤채영 기자 = 친이준석계인 천하람 국민의힘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이 3일 3·8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또다른 친이준석계 인사인 허은아 의원도 같은날 전당대회 선출직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하면서 김용태 최고위원 후보, 이기인 청년최고위원 후보와 같이 '원팀' 구성을 완료했다.

천하람 당대표 후보와 허은아 최고위원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연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개혁'과 '정치교체'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천 후보는 당 지도부 선출 시 공약으로 상향식 공천과 국회의원 중간평가 제도를, 허 후보는 공직후보자 100% 경선제를 도입하겠다고 제시했다. 이 과정에서 비윤(비윤석열계)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을 '한 줌'이라 표현하며 '함께 당을 일으켜 세우고자 한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위원인 천하람 변호사가 지난해 7월 4일 서울 영등포구 한 카페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07.04 kimkim@newspim.com

천 후보는 당대표 출마선언문을 통해 "저는 용기 있고, 소신 있는 도전자"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저는 과거로 퇴행하는, 뒷걸음질 치는 국민의힘을 다시 앞으로, 미래로 이끄는 당대표가 되겠다"라고 했다. 

천 후보는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변호사 생활을 하던 저는 지난 2020년 총선 당시 전남 순천에 출마했다"며 "영남과 호남에서 모두 사랑받는 정치인으로 성장하겠다는 큰 목표를 위한 도전이었다. 무모한 도전이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득표율도 미미했고, 모두가 선거 끝나면 바로 도망치듯 짐 싸들고 서울이나 대구로 돌아가겠거니 했다. 그렇지만 저는 도망치지 않다"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저희 당협은 전라남도에서 유일하게, 27년 지방선거 역사상 처음으로 국민의힘 소속 순천시의원을 배출했다"라고 피력했다.

천 후보는 "현재 국민의힘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대로 짚어내는 사람은 없다. 무작정 본인이 유리하다는 내용없는 무의미한 발언만을 거듭하는 것"이라며 "저는 그렇게 하지는 않겠다"라고 했다.

당의 문제점은 "'정권교체를 이뤄주신, 대통령을 선출해주신 국민'이 아니라 '대통령 개인' 또는 대통령과 가깝다고 알려진 사람에게만 충성하는 것"이라고 꼽고 "정부여당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윤석열 정부는 식물정부가 될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공약으로는 상향식 공천과 국회의원 중간평가 제도를 내세웠다.

천 후보는 "기본적으로 유권자와 당원의 선택을 따르는 상향식 공천으로 공천권을 국민과 당원께 돌려드리되, 상향식 공천의 부작용에 대한 보완책까지 마련하겠다"라며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해당 지역구 유권자와 당원들이 매년 평가할 수 있도록 해서, 상위 20%에게는 '재공천 보장' 수준의 강력한 인센티브를 주겠다. 하위 20%는 퇴출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최고위원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3.02.03 leehs@newspim.com

허 후보는 이날 최고위원 출마선언을 통해  "누구라도 나서서, 권력이 아닌 다수 당원의 목소리를 이야기해야만 한다. 그래서 제가 용기를 냈다"며 "소위 '한 줌'으로 치부되는 사람들의 용기를, 함께 일으켜 세우고자 한다. 방관하고 포기하면 무도한 힘의 논리만이 더욱 커져갈 것이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 후보는 "자유로운 정당에선 권력집단이 아니라, 당원이 진짜 주인이 되어야 한다"며 "그래야만 힘에 휘둘리지 않고, 다양한 소신과 생각들이 자유롭게 살아 움직일 것"이라고 했다.

또한 "석연찮은 과정으로 국민과 당원이 뽑은 당 대표를 끌어내렸고 당협위원장 줄세우기에, 전당대회 코앞에서 룰 변경, 당 대표 유력후보에 대한 비상식적인 공격까지 감행했다"며 "저는 국민께 너무나 죄송하고 부끄러웠다"라고 비판했다.

허 후보는 "총선 승리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보수정치의 본분인, 민주주의와 자유를 지켜내기 위해, 권력 앞에 줄세우기, 좌표찍기와 조리돌림, 힘에 의한 핍박 같은구시대적 유물과 결단코 결별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권력을 장악하려고 당헌, 당규를 수시로 바꾸는 일은 앞으로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약으로는 "다시는 권력을 쥔 사람들이 당의 민주주의를 무너뜨리지 못하도록 모든 공직후보자를 당원이 선출하는 '공직후보자 100% 경선제'를 도입하겠다"라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소위 '공천학살' 이란 말과는 이제 영원히 결별하자"라고 덧붙였다.

kimej@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