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청두를 가다] ① 내륙의 상하이, 서부의 선전, 中 신성장 메카 청두

기사입력 : 2023년01월12일 17:10

최종수정 : 2023년01월19일 14:24

[청두(쓰촨성)=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한중간 비자 마찰 때문에 걱정입니다. 현재로선 1월말 한국이 중국인 비자 발급 제한을 풀어도 중국이 당장 한국인 비자 중단 조치를 취소할 것 같지않아요. 중국의 한국인 단기 비자중단에는 한국의원들의 대만 방문에 대한 불편한 심기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KIC(한국혁신센터) 중국'의 한국 혁신기업 청두(成都) 탐방 프로그램 취재 첫날인 1월 11일 쓰촨성 성도인 청두 쐉류 공항에 도착, 윗챗 문자를 열어보니 베이징 조선족 기업가협회 간부로 부터 이런 문자가 와 있었다. 답장을 보냈더니 조금후 그는 전화를 걸어와 요즘 주변에 단기비자로 한국서 들어온 지인이 있냐며 다시 비자얘기를 꺼냈다.

청두 쐉류공항 공항도로와 고신구 인근 텐푸대도(天府大道) 톨게이트를 빠져나와 점심 식사를 마친 뒤 노점에서 사서 든 청두 현지 신문을 보니 비자 갈등과는 사뭇 다른 뉴스들이 실려 있었다. 신문은 2023년 1분기 안에 청두와 서울 항공편을 증편한다는 소식을 보도하고 있었다. 기사는 서울만 아니라 벤쿠버 오사카 호치민 푸켓 항공편도 회복하거나 증편한다고 밝혔다.

한중간에 비자 문제를 둘러싸고 긴장이 고조되고 있지만 중국 서부 내륙의 떠오르는 투자 비즈니스 1번지 청두에서는 이에 아랑곳 없이 3년간 코로나로 막힌 하늘길을 계속 개방해나가고 신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 성장 비전을 선포하는 등 위드코로나 시대를 열어 가기위해 분주한 행보를 하고 있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3년 1월 11일 쓰촨성 성도인 청두의 청두쐉류 공항앞에 '청두는 당신을 환영합니다' 라는 글귀와 함께 팬더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2023.01.12 chk@newspim.com

11일 오후 KIC 중국이 마련한 '한국혁신기업 청두행' 간담회에서 KIC 중국 김종문 센터장은 코로나 방역정책이 위드코로나로 전환되고 국제경제 교류가 다시 활발해지는 시점에 맞춰 우리의 혁신 기업들과 함께 중국 서부 내륙의 신 성장 축인 청두를 찾아 전략적 협력 기회를 모색하게 됐다며 이번 탐방의 의의를 설명했다.

쓰촨성 청두는 2000년 대 서부 대개발로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이뤄왔으며 20여년이 지난 지금은 신기술 신산업으로 성장 엔진을 교체, 활발한 제2의 도약을 추진하고 나섰다. 청두가 주력하는 신산업은 첨단 전자정보 인공지능(AI)과 AR VR 메타버스 블록 체인 의약 바이어 메타버스 등이다.

신기술에 기반한 청두의 신산업은 고신개발구(하이테크 개발단지)가 주도해 가고 있다. 청두는 기업 자본이 모이고 인재가 몰려드는 곳이다. 고신개발구에는 33만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다. 고신구에 들어있는 소프트웨어단지 직원들의 평균 35세 미만이다. 중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 선전의 평균 연령과 비슷하다.

11일 청두 고신구(하이테크 산업단지) 천훙타오(陈洪涛) 관리위 부주임은 한국혁신기업과의 간담회에서 인구 2100만 명 청두는 쓰촨성(인구 9100만 명)의 성도로서 일대일로와 RCEP의 거점지역이라며 양호한 투자 환경으로 인해 중국의 새로운 성장 축으로 떠오르는 도시라고 소개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김종문 KIC 중국 센터장이 1월 11일 청두고신구 과기혁신국 왕샤오닝 국장과 전략적 MOU를 체결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23.01.12 chk@newspim.com

청두에서는 11일 오전 3월 전인대를 앞두고 쓰촨성 지방 인대가 열렸다. 회의에서 쓰촨성 정부는 신기술 산업과 고질량 소비 경제 육성을 통해 청두를 현대화 일류 도시로 발전시켜나간다는 비전을 밝혔다. 회의는 청두가 서부내륙에서 중국식 현대화 발전을 주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2일 청두 현지 매체는 2023년 쓰촨성 인대 소식을 보도하면서 청두는 쓰촨성 성도로 세번째로 경제 총령이 2조위안을 돌파한 도시로 우뚝 섰다고 전했다. 쓰촨성 인대에서 발표한 공작보고에서 성 정부는 신기술 신산업 신재생 태양에너지 등 선진 제조업 육성에 대한 전략도 함께 제시했다.

청두 총영사관의 이광호 총영사는 11일 저녁 만찬 자리에서 청두는 편리한 항공 철도 교통 인프라, 저렴한 임대료, 내수 시장이 잘 구비돼 있고 고급 인재가 몰려드는 곳이라며 중국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실제로 텐푸(天府) 국제공항 건설로 청두는 베이징 상하이에 이어 중국서 세번째로 두개의 국제공항을 가진 도시가 됐다. 텐푸공항 건설은 청두를 경제적 영향력 면에서 '내륙의 상하이'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대 역사로 여겨진다. 이광호 총영사는 "룽퍄오(蓉漂)라는 말이 있다" 며 룽(蓉)은 청두를 가리키는 글자로서 룽퍄오는 인재가 청두로 구름처럼 몰려든다는 뜻"이라고 소개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3.01.12 chk@newspim.com

'과기는 제1 생산력, 인재는 제1 자원, 혁신은 제1 동력이다.' 1월 11일 오후 청두 하이테크 개발구안의 스타트업 및 인큐베이션, 인재기지인 징룽후이(菁蓉汇) 단지 곳곳에 나붙은 구호가 방문객의 눈길을 끈다. 이곳에는 한중 과기협력의 상징물인 한중 혁신 센터도 들어서 있었다. 코로나가 한창인 2021년 9월엔 이곳에 청두 한국기업 지원플랫폼도 문을 열었다.

김종문 KIC 중국 센터장은 인재가 모이고 신기술 신산업 위주로 투자가 몰리면서 청두는 내륙에서 가장 핫한 경제 성장 축으로 부상, 글로벌 자본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하이 등 연안 도시 평균 성장률이 5%내외인데 비해 서부 내륙의 청두 등지는 8% 내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청두는 인구가 2100만명으로 서부 최대 국제화 하이테크 산업 도시이자 소비가 폭발적으로 팽창하는 곳이다. 청두는 시진핑 정권의 국가전략인 중국식 현대화의 기수를 차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쓰촨성에는 세계 500강 기업중 350개가 진출해있고 이가운데 312개 기업이 바로 청두에 둥지를 틀고 있다.

청두는 최근 중국 모든 도시를 통털어 명품 소비가 가장 핫한 도시로도 유명하다. 기업이 최초 매장을 개설하거나 최초 브랜드를 출시할때 1순위로 꼽는 곳도 청두다. 청두는 인민은행이 디지털 위안화 시범 도시로 꼽은 지역이며 야간경제 지수 전국 1위를 놓치지 않는 도시다.

이광호 청두 총영사는 쓰촨성 청두는 소비 경제가 활활 불타는 지역이라며 청두 역시 3년간 코로나 영향을 피하지 못했지만 소비 경제를 중심으로 중국의 다른 어느 도시 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여왔다고 설명했다 . 그는 청두 IFS내 명품가의 프라다 점은 단일 매장 판매 순위에서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청두 하이테크 신구의 창업 인재 센터 징룽후이. 2023.01.12 chk@newspim.com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