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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교로 보는 중국] 삼소사(三蘇祠)를 거닐다

기사입력 : 2022년09월19일 16:28

최종수정 : 2022년09월19일 16:28

본 기사는 뉴스핌의 중국 제휴 언론사 <금교>가 제공합니다. <금교>는 중국 산둥성 인민정부판공실이 발행하는 한중 이중언어 월간지입니다. 한국 독자들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첫 번째 중국 정부의 한글 잡지로 한중 교류의 발전, 역동적인 중국의 사회, 다채로운 문화를 생생하게 전달해 드릴 것입니다.

[서울=뉴스핌]정리 주옥함 기자= 쓰촨(四川)성 메이산(眉山)시 인근에 위치한 어느 무성한 숲에 붉은 벽으로 둘러 쌓인 원림 하나가 들어있다. 이곳은 바로 그 유명한 삼소사로 북송시기 대문호인 소순(蘇洵), 소식(蘇軾), 소철(蘇轍) 이 삼부자의 생가이자 백성들이 대대로 삼소 부자를 위해 제사를 지낸 사당이다.

[사진= 금교 제공]

'일문부자삼사객(一門父子三詞客)'은 한 가문의 삼부자가 모두 사객(詞客)이라는 의미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삼부자가 전부 사객인 경우는 실로 보기 드물어 이 삼소 부자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흠모의 대상이 되었다.

소식(1037~1101년), 자는 자첨(子瞻), 화중(和仲), 호는 철관도인(鐵冠道人), 동파거사(東坡居士)로 세칭 소동파(蘇東坡), 소선(蘇仙)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북송시대를 대표하는 문학가이자 서예가, 화가로 꼽히며 역사적으로 치수의 명인이기도 하다. 소철(1039~1112년), 자는 자유(子由), 동숙(同叔), 만호(晚號)는 영빈유로(潁濱遺老)로 북송 문학가이며 재상을 지냈다. 소순(1009~1066년), 자는 명윤(明允), 자호(自號)는 노천(老泉)이며 북송 문학가로 아들 소식, 소철과 함께 문학으로 세상에 이름을 알렸으며 이 삼부자는 세칭 '삼소'로 불린다.

세 사람 모두 탁월한 창작력과 함께 눈부신 문학적 성취를 이뤄 '당송팔대가'의 반열에 올랐다. 삼소의 문학적 조예는 근원이 같으면서도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는데 사람들 사이에서 '응련노천, 호방동파, 충아영빈(凝煉老泉,豪放東坡,沖雅潁濱, 간결한 노천, 호방한 동파, 우아한 영빈)'이라고 불렸다. 지조가 굳고 공명정대했던 삼소 부자는 국가의 명운과 백성들의 질고를 마음에 두고 이들을 위해 많은 일을 해내서 대대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사진= 금교 제공]

세월이 흘렀지만 삼소의 문화적 매력은 세월에 묻히지 않고 오히려 역사로 남아 책으로 기록되어 삼소사 안에 응집되었다. 그 속을 거닐다 보면 '단원인장구, 천리공선연(但願人長久,千裏共嬋娟)' '십년생사양망망, 불사량, 자난망(十年生死兩茫茫, 不思量,自難忘)' '이별일하구, 칠도과중추(離別一何久,七度過中秋)'라는 그 익숙한 시구는 시

공간을 초월하여 귓가에 메아리치고 있다.삼소사는 북송 시기에 처음 지어졌다. 원나라 때 집을 사당으로 개조했는데 삼소 제사는 여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삼소사는 소씨 가문의 사당이지만 삼소의 영향력으로 외부에 개방된 추도 사당이기도 하다. 삼소사는 명나라 말기에 전란으로 훼손되었고 현존하는 삼소사는 청대 강희 4년(서기 1665년)에 복구되어 중화민국 시기에 증축된 것이다. 현재는 '중국중점유물보호단위','국가2급 박물관', '국가 AAAA급 풍경구'로 지정되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사진= 금교 제공]

삼소사는 청나라 때의 건축양식과 서촉 원림의 특징이 융합된 고전식 원림 건축물로 '삼분수(三分水), 이분죽(二分竹)'의 도거(島居) 형태를 이루고 있다. 사당 전체가 삼면의 물로 둘러 쌓인 반도 위에 세워져 남쪽을 향하고 있으며 한 중축선 위에 삼진사합원(三進四合院)을 구성해 '사재수중앙(祠在水中央, 사당이 물 한가운데 있다)'이라는 말이 있다. 동서 양쪽의 곁채인 상방(厢房)은 좌우 균형을 기초로 자유자재로 변화하고 있어 정연하지 않은 대칭 구도를 형성했다. 주요 건축물은 남대문(南大門), 전청(前廳), 향전(饗殿), 동서 곁채, 계현당(启賢堂) 및 낭원(廊院, 중축선 위에 주건물과 부건물을 설치하고 양쪽 회랑으로 건물을 연결하여 정원을 이루는 건축 형식), 쾌우정(快雨亭), 내봉헌(來鳳軒), 운서루(雲嶼樓)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서에 자리잡은 5개의 정자가 청죽 고목 속에 가려져 있는데 발길 닿는 대로 걷다 보면 오늘 밤은 어느 해인지 헷갈리는 황홀함이 현실 사이에서 오고 간다.

[사진= 금교 제공]

이 곳의 목가산당(木假山堂), 고정(古井), 세연지(洗硯池) 등 소가 유적과 삼소와 관련된 수천 점의 유물과 문헌 외에 소순, 소식, 소철과 정부인(程夫人), 소팔낭[蘇八娘, 소소매(蘇小妹)]의 소상(塑像)은 역대 명류 아사, 문인 묵객들을 불러들여 참배와 추모를 하게 하고 이들을 찬양하는 의미 깊은 시사를 담은 대련(對聯, 나무, 기둥이나 문 등에 붙이는 시구를 쓴 종이나 천)을 남기기도 했다. 특히, 구불구불한 오솔길을 따라가다 확 트인 '동파반타상(東坡盤陀像)'을 만나는 순간 시공을 뛰어넘는 늠름한 기운과 비범함에 발길을 멈추게 되고 감동의 물결에 휩싸이게 된다. 개울가 바위에 비스듬히 기대 앉아 머리에는 학사모를 쓰고 가슴에 긴 수염이 자연스럽게 흩날리며 상념에 잠긴 듯한 소동파는 마치 호탕하고 분방한 위대한 시 한편을 구상하고 있는 것 같다.

촉(蜀)에서 가장 유명한 명사 사당이자 고전 원림으로 명성이 자자한 삼소사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저마다의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만약 여러분 중에서 소동파를 열렬히 사랑하거나 소동파학에 관심이 있다면 삼소사를 방문하여 삼소 부자가 살아온 인생을 음미해 보고 천년 동파의 문화적 숨결과 이들만이 가진 독특한 매력을 깊이 느껴 보시기 바란다.

[금교(金橋,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주관 잡지)=본사 특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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