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플라·하이브·C2X' 연동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확대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컴투스홀딩스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해온 블록체인 사업을 본격화한다. 자체 메인넷 '엑스플라'와 게이밍 플랫폼 '하이브', 'C2X'를 연동해 글로벌 게임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김동수 컴투스홀딩스 IR 담당 상무는 11일 열린 2022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변화의 2022년 하반기와 2023년은 실적 개선은 물론 지속 성장을 위한 변화, 그리고 보유자산의 가치 상승이라는 성장 모멘텀이 크게 작용하는 기회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컴투스홀딩스는 지속적인 글로벌 게임 사업화를 위해 퍼블리싱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메인넷과 플랫폼을 활용해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성장과 확대를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하이브 플랫폼과 C2X 플랫폼의 상호작용을 통한 게임 생태계의 확장과 글로벌 NFT 사업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플랫폼 사업 기반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다"며 "메인넷 엑스플라 개발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했으며, 엑스플라와 생태계의 성장을 기반으로 보유 가상자산 가치 증대 또한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컴투스홀딩스 CI. [사진=컴투스홀딩스] |
아울러 "컴투스홀딩스는 지난 1년간 새로운 웹3 세상을 선도할 수 있는 인적, 기술적 기반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단기적인 성장과 함께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 기반이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컴투스홀딩스는 2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하반기 신작 게임들의 글로벌 출시로 인해 실적 반등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동수 상무는 "2022년 2분기 영업이익은 89억원으로 블록체인 게임 출시 및 신작 게임들의 성과에 따른 게임 사업 확장과 관계 기업 투자 이익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20% 증가했다"며 "2분기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16억, 당기순이익은 마이너스 317억을 기록했다. 지속적인 게임 매출 창출과 효율성 개선을 통해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개선되었으나 당기순이익의 경우 투자유치 가상자산의 처분 및 평가 손실 253억원이 반영됐다. 이는 가상자산 관련 비현금 손실로 향후 관련된 추가 손실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분기 영업수익 중 사업 수익은 26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5% 상승하는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며 "2분기 블록체인 게임의 첫 출시 성과 반영과 워킹 데드:올스타즈 중심의 신작 게임 성과로 전분기 대비 견조한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하반기 이후에도 다양한 장르의 신작 출시가 예정돼 있어 게임 산업은 점진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관계 기업 투자 수익은 25억원으로 컴투스의 실적 계산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119% 상승했다"며 "특히 컴투스는 하반기 이후에도 견조한 실적이 예상되며 코인원도 코인 시장 안정화 및 크립토 생태계 확장을 통한 성장이 기대돼 컴투스홀딩스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업비용은 2022년 2분기 총 3005억원을 기록, 전부기 대비 11.7%,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했다"며 "2분기 인건비는 1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상승했으며 블록체인 사업의 본격화 및 메인넷 개발에 필요한 우수 인력 강화 등의 영향으로 증가했다. 2분기 마케팅 비용은 24억원으로 워킹 데드:올스타라는 등 신작 출시 관련 마케팅 증가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컴투스홀딩스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 중인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에 대한 비전도 공유했다.
김동수 상무는 "메인넷 엑스플라는 웹2에서 웹3로 넘어가는 글로벌 패러다임 전환에 게임을 포함한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와 콘텐츠에 특화된 최고의 웹3 메인넷으로 성장하기 위한 첫 여정을 2022년 8월 19일에 시작한다"며 "엑스플라는 텐터민트 기반의 코스모스 SDK를 사용해 개발 및 EVM 호환 모듈 탑재를 통해 편의성을 모두 확보한 메인넷"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화와 예술적 가치를 보존하는 웹3 시대의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중심지 구축을 목표로 엑스플라는 텐더민트 기반의 코스모스 SDK를 사용,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EVM 연동으로 멀티 체인을 기원함으로써 높은 확장성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컴투스홀딩스는 글로벙 게이밍 플랫폼을 지향하는 하이브와 C2X에 대한 전략도 공유했다.
김 상무는 "글로벌 올인원 게이밍 플랫폼인 하이브는 게임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인증, 결제, 애널리틱스 등 모든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며 총 13개 외 16개 게임의 하이브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하이브 플랫폼은 장기간 글로벌 운영과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벌써 80여 개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서비스한 코드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올 8월 PaaS 형태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웹2와 웹3를 아우르는 진정한 오픈 글로벌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지속적인 글로벌 사업 확대가 기대된다"며 "웹3 블록체인 게이밍 플랫폼인 C2X 플랫폼은 베타 게임 런쳐, C2X 스테이션, C2X 마켓플레이스 등 다양한 기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웹3 게임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컴투스홀딩스는 자체 메인넷 엑스플라를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 확보와 함께 하이브와 C2X 플랫폼 연동을 통한 웹3 기반 콘텐츠 사업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를 추진하고자 한다"며 "컴투스홀딩스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이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뛰어난 확장성을 기반으로 웹3 게임 개발자들에게 하이브 플랫폼의 매력도를 더욱 높이는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준비 중인 블록체인 게임의 출시 일정도 공유됐다.
김 상무는 "곧 출시 예정인 안녕 엘라는 각 영웅들의 고유한 체인 스킬을 활용해 전략 전투를 즐기는 수집형 RPG로 전투를 통해 얻게 되는 재화는 토큰 및 엑스플라 교환 방식의 블록체인 기능이 적용될 예정"이라며 "묵직한 타격감과 화려한 스킬 액션이 돋보이는 방치형 핵 앤슬래시 RPG 알케미스트, 제노니아 IP를 활용한 카툰 렌더링 방식의 MMORPG 월드 오브 제노니아 다음 분기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파트 조합 방식으로 구현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크리처들로 진행하는 턴제 RPG 크리처는 브리딩을 통해 강해지는 크리처의 NFT화를 통해 엑스플라로 교환을 하는 방식으로 2024년 상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8월 말 글로벌 출시 예정인 워킹 데드: 올스타즈는 인기 IP와 방치형 수집 장르를 결합, 세계관을 기반으로 풍성한 콘텐츠와 유저들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방치형 수집 RPG 장르 시장성을 확보해 국내에서 견조한 실적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국내 서비스의 성공을 바탕으로 8월 31일에는 글로벌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는 기 검증된 콘텐츠 및 BM을 기반으로 게임의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극대화시킬 고품질 그래픽, 글로벌 포럼을 통한 적극적인 유저 소통 등을 통해 원작 코믹스의 마니아 층이 두터운 북미/유럽 시장을 공략하면서 방치형 수집 RPG 장르를 선호하는 아시아 시장에서도 의미 있는 성공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컴투스홀딩스는 2분기 경영실적으로 매출 289억원(전년비 20.0% 감소), 영업손실 16억원(적자 전환), 당기순손실 317억원(적자 전환)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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