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나노엔텍(대표 정찬일)은 6일 한국무역협회가 주최,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제58회 무역의 날'행사에서 '3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또 기술개발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찬일 대표이사는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무역의 날'은 무역의 균형 발전과 무역입국 의지를 다지기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며, 해마다 국가적 수출에 기여하거나 해외시장을 개척한 기업과 개인에 대한 포상을 진행한다.
나노엔텍은 초소형정밀기계기술(MEMS)와 바이오 기술을 유기적으로 융합한 Bio-MEMS와 Micro-fluidics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의료용 체외진단기기, 생명과학 실험기기 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올해 창립 21주년을 맞은 나노엔텍은 POCT(Point-Of-Care Testing; 현장진단 의료기기)의 명품화를 목표로 사업성이 좋은 핵심아이템의 역량을 강화하여 품질향상과 지속적인 기술개선으로 혁신을 주도해왔으며, 해외 고객들에게 기술과 품질을 인정 받아 미국, 중국 독일을 비롯한 50여개국에 수출하여 연간 3천만불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주요 수출품목 중 눈에 띄는 제품은 신속정량 형광면역 체외진단기기인 FREND System이다. FREND System은 FDA 승인을 받은 남성호르몬, 갑상선, 전립선, 비타민D 등의 주력 정량 진단 항목과 함께 코로나 진단 라인업(FREND COVID-19 Ag 외 6종)을 모두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수출허가 승인을 받아 전세계로 공급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코로나 진단 제품 라인업 중 백신 접종 이후의 항체 생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중화항체키트(FREND COVID-19 Neutralization Ab)는 유럽 CE 승인을 받았으며, SP키트(FREND COVID-19 SP) 또한 유럽 CE와 러시아의 승인을 받고 공급을 시작했다.
ssup82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