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풍스런 카페에서 접한 샹들리에에 매료
숭고하고 찬란한 빛에 깃든 인류문명을 그리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 모두들 깜짝 놀랄 정도로 미술시장이 뜨겁다. 심지어 미술전문가들 조차도 코로나팬데믹 상황에서 마켓이 이렇게 호황을 이룰줄 미처 감지하지 못했다는 태도다. 텔레비전 드라마에도 미술계 이야기가 흘러넘친다. 미술이 대중 속으로 넓고 깊게 파고들고 있다.
그러나 빛이 강렬하면 그림자도 짙게 마련이다. 국내 미술계의 호황은 몇몇 인기 작가에 국한된 이야기일 뿐이다. 아직은 모두에게 그 빛이 골고루 비춰지지 못하기에 대다수 미술가들은 여전히 외롭게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정진용 'Chandelier_Blaze'. 115x90cm. china ink. gouche. acrylic. crystal beads on canvas. 2021. [사진=에브리아트 갤러리] 2021.9.24 art29@newspim.com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석박사 과정을 졸업한 정진용도 마찬가지다. 그는 '호연지경', '3인의 영웅', '카오스모스' '자개장 산수' 시리즈 등 각고의 노력을 요하는 독창적인 작업을 선보이며 동양화의 현대적 변용에 힘써왔다. 동양의 전통재료인 수묵에, 서양의 전통재료인 과슈를 더하고, 아크릴물감과 잘게 부순 크리스탈을 입힌 혁신적인 회화는 묵직하고도 장중하며, 반짝이는 빛으로 참신함도 지니고 있다.
회화와 영상, 퍼포먼스를 넘나들며 전방위로 활동해온 정진용은 국내에서도 미술관 전시 등을 수차례 개최했다. 하지만 중국과 대만, 미국 등 해외에서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베이징과 타이베이의 유력 미술관들은 앞다퉈 그의 초대전을 개최한 바 있다.
정진용은 홍익대학교 재학시절부터 빼어난 표현력과 집중력, 투철한 주제의식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이어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의 레지던스 프로그램인 창동스튜디오, 난지창작스튜디오 등에 선발되며 엄청난 크기의 대작 회화와 미디어아트를 제작했다. 비좁은 작업실에서 몸은 돌보지 않은채 갖은 첨단재료 실험과 세밀한 작업에 밤낮없이 매달리느라 탈진하기도 여러 번이었다. 이같은 과정 끝에 탄생한 '호연지경' 연작과 '카오스모스' 연작은 그 장엄하면서도 세밀한 표현이 관객을 압도하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어둡고 장엄한 터치로 중국의 자금성과 텐안문을 그린 회화는 베이징 전시 때 큰 화제를 모았다. 장샤오강의 문화혁명기 텐안문을 다룬 회화에 비견될만한 역작이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정진용 'Majesty_chaosmos11-4'. 100x150cm. 캔버스에 수묵과 과슈, 크리스탈 가루. 2011 [사진=정진용] 2021.9.24 art29@newspim.com |
정진용은 데뷔 이래 오래된 것, 빛나는 것, 그리고 성스러운 것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다. 역사 속에서 진실을 캐듯 옛 것을 어떻게 오늘의 표현으로 불러오고, 재탄생시킬 것인가를 탐구했다. 국보로 지정된 백제금동향로, 우리 옛 선조들이 쓰던 자개장의 도상을 새롭게 해석해 그렸고, 중국의 자금성, 이탈리아 피렌체의 꽃의 성모성당이라든가 유럽 대성당들의 휘황찬란한 실내외 풍경도 집중적으로 그렸다. 섬세하면서도 끈질긴 붓질로 이를 드라마틱하게 표현함으로써 전통에 기반하되 놀라운 심미안이 집약된 대상들을 현대의 조형언어로 탄탄하게 직조해냈다.
그런 그가 최근에는 샹들리에를 그리고 있다. 어느 날 정진용은 전주의 한 카페에서 천장에 매달린 샹들리에를 보고 홀린 듯 '감전'됐다. 오래 되어 낡을대로 낡았지만 여전히 찬란하게 빛나는 그 샹들리에에 매료돼 곧바로 샹들리에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책자를 구해 조사하고, 영상을 참조했으며, 서울 을지로의 조명상가도 여러 번 답사하며 샹들리에의 과거와 현재, 다양한 형태를 연구분석하며 다채롭게 그려나갔다.
정진용은 샹들리에 연작을 모아 지난 여름 경기도 용인의 갤러리위에서 'Hangover'라는 타이틀로 초대전을 가졌다. 이어 9월에는 서울 을지로3가의 에브리아트에서 '정진용-빛나는 그리고 불타는'이라는 타이틀로 개인전을 열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정진용 'DIVINITY 0909' 150 x180cm. 캔버스에 수묵과 과슈. 크리스탈 가루. 2009. [사진=정진용] 2021.9.24 art29@newspim.com |
이번 서울 전시에는 다양한 색채와 점묘기법에, 크리스탈 가루로 표면을 처리한 샹들리에 그림 10여점이 관객과 만나고 있다. 작품들은 모두 샹들리에를 그리고 있지만 저마다 빛깔과 분위기가 확연히 다르다. 높은 천장에 걸려 방사형의 여러 갈래에 화려한 등과 온갖 유리장식을 주렁주렁 매단 샹들리에를 작가는 때로는 불타듯 강렬하게, 때로는 더없이 서정적으로 그렸기 때문이다.
푸른색 바탕에 찬란하게 그려진 샹들리에는 노란 불빛 또는 눈이 부시도록 흰 불빛이 아름다우면서도 우수를 머금고 있다. 오래 전 유럽 어느 고성에서, 춤과 음악이 어우러지던 파티장을 말없이 지키던 샹들리에는 이제 퇴색할대로 퇴색했지만 그 빛만은 여전히 도도하다. 세월의 두께와 덧없음을 절로 느끼게 한다. 반면에 검푸른 먹바탕에 강렬하게 그려진 황금빛 샹들리에는 그 불빛이 이글이글 타올라 금방이라도 온 공간을 불태울 듯하다. 이글거리는 조명은 인간 존재의 절정의 순간과 끝없는 갈망을 절박하게 함축하고 있다.
정진용은 "오래 되어 낡았지만 여전히 빛나는 것들을 좋아한다. '오래된, 그리고 빛나는'(Old and Radiant)이라는 말은 어쩌면 우리의 삶 자체를 평가하는 말이 아닐까 싶다. 사람 뿐 아니라 사물도 그것이 정말 소중한 것이라면 얼마나 낡았든 결국엔 빛나는 보물이 된다"며 "과거와 현재, 전통과 현대 사이에서 우리는 깊이, 그리고 진지하게 바라보아야 할 것들이 있다. 낡은 것으로 치부되는 것들에는 오늘을 있게 한 빛나는 가치가 숨어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높다란 공간 저 위에, 외롭고 쓸쓸히 걸려 있는 낡은 샹들리에는 첨단조명에 치여 하나둘 자취를 감추고 있다. 하지만 그 속에는 인간 삶의 궤적과 문명사가 담겨 있다. 휘황찬란한 샹들리에 빛 아래 수많은 사람들의 삶이 면면히 이어져왔고, 희로애락의 순간이 흘러갔음을 정진용의 그림들은 오롯이 보여준다. 지금의 우리 시대가 곱씹어봐야 할 전통과 클래식의 의미가 거기에 담겨 있다. 정진용의 에브리아트 갤러리에서의 개인전은 9월28일까지 이어진다.
art2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