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에 블록체인 기술 결합한 NFT 작품 거래 '기록' 행진
디지털 화폐 접근 유리한 MZ세대, 미술 시장 진입 기대
전문가 "MZ 세대 겨냥 디지털 거래 연구, 미술계 동참해야" 제언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젊은 컬렉터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피카프로젝트와 서울옥션블루가 NFT(대체 불가 토큰) 미술품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히면서 국내 미술품 디지털 자산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 실물이 아닌 작품의 소유권을 거래하는 행위가 젊은 세대의 미술 시장 진입에 새로운 바람으로 작용할 지 주목된다.
미술품 공동구매와 전시 컨텐츠를 기획하는 피카프로젝트는 '디파인아트 플랫폼'을 열고 이달 중 디지털 아티스트 마리킴의 작품으로 NFT 미술품 거래를 시작한다. 서울옥션과 자회사 서울옥션 블루도 미술시장 영역 확장을 위한 디지털 자산 진출 준비에 돌입했다. 서울옥션블루에서 운영하는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소투(SOTWO)와 한정판 거래 플랫폼인 XXBLUE로 가상자산 기술 테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3분기 본격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서울옥션블루가 기술개발을 맡고 서울옥션은 작가 발굴을 진행한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의 작품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사진=로이터 뉴스핌] |
피카프로젝트와 서울옥션의 디지털 자산화 시장 진출은 최근 국제 미술시장에서 NFT 작품 거래가 화제를 모으면서다. 지난 11일(현지시간) 크리스티 경매에서 미국의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의 콜라주 작품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이 6930만 달러(약 785억원)에 거래됐다. 이 작품은 300Mb 용량의 JPEG 형식의 작품으로 시작가는 100달러(약 11만원)였다. 치열한 접전 끝에 현재 비플은 제프쿤스, 데이비드 호크니에 이어 현존 예술가 중 세 번째로 높은 경매가를 기록한 작가로 명성을 얻게됐다. 뿐만 아니라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 아내가 자신의 NFT 디지털 그림 10점을 65억원을 벌어들여 화제를 모았다.
NFT(Non-Fungible Token)는 '대체 불가 토큰'으로 가상화폐의 기반인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됐다. 같은 가치를 갖고 있어 동일한 토큰을 가진 사람과 거래할 수 있는 '비트코인'과 다르게 NFT 토큰은 식별 코드가 적용돼 있어 복제가 불가능한 유일무이한 자산이다. 작품의 거래 이력과 소유권이 기록돼 그 자체로 '디지털 자산 인증'까지 가능하다.
그래서 게임이나 예술작품 콘텐츠 거래에서 NFT가 각광받고 있다. NFT의 가치가 알려진 것은 2017년 캐나다 스타트업 액시엄 젠이 진행한 프로젝트 중 하나였던 교배를 통해 새로운 고양이를 만들어내는 게임 '크립토키티'다. 2019년 9월 당시 약 17만 달러(600이더리움)에 특정 고양이 캐릭터가 교환됐다. 또, 미국 농구 NBA 선수들의 하이라이트 영상 콘텐츠를 NFT화한 'NBA 탑샷'이 거래되면서 NFT 거래가 불이 붙었다. 당시 르브론 제임스의 10초짜리 하이라이트 영상은 20만8000달러(약 2억3600만원)에 거래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일각에서는 현재의 폐쇄적인 미술 시장의 확대를 위한 일환으로 NFT 미술품 거래를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향후 미술시장을 이끌어갈 세대는 2030세대이고, 기술의 변화로 세상이 바뀌어가는 상황에서 기존 컬렉터의 거래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의미다. 계좌이체나 카드결제가 불가능하고, 가상에서 암호화폐 지갑을 개설한 후 거래하는 NFT 시장은 기존의 컬렉터들에게 피로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2030 세대는 NFT와 같은 디지털 화폐와 자산에 관심이 많고 투자에 대한 정보 입수에도 탁월해 미술시장 붐업에도 기여할 가능성이 높다.
서진수 강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도 미술계 내부에서 젊은 컬렉터들의 소비 성향과 투자를 분석하고 디지털 시장에 기반한 거래가 일어날 수 있도록 연구하고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미술이나 투자의 세계에선 희소성이 제일 중요하다. 희소한 것은 가격이 무한대인데, 지금까지 희소한 것을 만들 수 있었느냐 없었느냐의 문제였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미술시장이 확대되고 있고, 젊은 MZ세대들이 미술품 접근하는게 일반 기존 컬렉터들과 다르다"며 "투자에 대한 마인드도 강하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서 교수는 또한 빠르게 자본시장의 변화를 미술계가 파악하고 움직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그동안 미술시장에 IT 자본이 들어오면서 선점을 뺏겼다"며 "지금도 디지털 자산화가 빠른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미술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미술계도 동참해 기술 개발과 연구에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화된 작품 거래는 향후 자연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옥션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젊은 분들이 더 접근하긴 쉬운 시장이긴하나 나중에는 전체적인 미술시장이 디지털 자산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술평론가 이택광 경희대학교 교수도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투기로 보는 시선도 있지만, 이는 금융의 투기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라며 "시장 규모가 커지면 결국 중앙관리하는 시스템으론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기술에 대해 반감을 갖는 이들도 있지만, 찬성하고 적극적으로 받으면 장르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89hkle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