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신정시장, 10월8일~10일 축제..먹거리 요소 풍부
제주중앙지하상가, 10월18일~20일 축제..다양한 문화공연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 전통시장·상점가 350여 곳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가을축제'를 개최한다.
'시장하시죠? 전통시장으로 떠나는 가을여행'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올해 축제는 작년과 달리 명절대목 매출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추석연휴 이후 가을여행주간(9월 12일~29일), 전국우수시장박람회(10월 18일~20일)와 연계해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지역·상권 특색에 맞는 '상인주도형 축제'로 운영된다는 특징이 있다. 거점·확산시장 프로그램을 특화해 상인이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방식으로 축제가 운영된다.
주요시장 가운데 울산 남구에 위치한 울산 신정시장은 10월 8일부터 10월 10일까지 축제를 진행한다. 신정시장은 울산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으로 울산시청 건립과 더불어 2층의 상가건물에서 시작해 상권을 형성해왔다.
신규 고객창출을 위해 핸드메이드 제품(수제도자기, 뜨개방)상점도 입점돼 있고, 매주 수요일마다 정기적으로 프리마켓을 하고 있다. 칼국수, 돼지국밥, 보리밥 먹거리 골목을 조성해 먹거리 요소가 풍부한 시장이기도 하다. 당일 활어회를 공수함에 따라 신선하고 저렴한 회를 공급한다는 것도 주요 특징이다.
주요 관광지는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태화강 국가정원 등이다. 장생포 고래잡이 어촌의 모습을 재현했으며 고래광장, 장생포 옛마을, 선사시대 고래마당, 고래조각정원, 수생 식물원 등 다양한 테마와 이야기를 담은 공원을 둘러볼 수 있다. 물과 대나무, 유채, 청보리 등의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으며, 공원 입구에 있는 중구자전거문화센터에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어 태화강 주변을 둘러볼 수 있다.
울산 신정시장. [자료제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제주도에서는 '제주중앙지하상가'에서 10월 18일부터 10월 20일까지 축제가 열린다. 이 시장은 제주도에 위치한 시장 중 가장 시설 등이 현대화돼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제주중앙지하상가'에 대해 "그동안 마케팅 전략, 홍보 등 고객 유치에 문제점이 있었으나, 올해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되면서 상인회의 변화를 모색하며, 고객유입 및 인프라 구축에 기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화요소는 브랜드의류, 화장품 등이다.
이번 축제는 추석명절 사전축제 진행을 통해 고객이 다시 방문 할 수 있는 고객들이 연결고리를 마련해둠에 따라 지역주민 참여 문화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주민 참여 문화공연인 키다리삐에로(풍선아트), 마술쇼, 페이스 페인팅, 캐리커쳐 등이 진행된다.
주변 관광지는 제주치즈체험하우스, 이호테우해수욕장, 아침미소목장 등이 있다. 제주치즈체험하우스는 치즈 체험도 하고 장작화덕에서 구운 피자와 빵을 수제 치즈와 함께 먹을 수 있는 곳이다. 이호테우해수욕장은 제주시 이호동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제주 시내에서 서쪽으로 약 7㎞ 지점에 있어 도심에서 가장 가까운 해수욕장이다. 또 아침미소목장은 송아지에게 직접 먹이도 주고, 아이스크림과 치즈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아이들을 위한 체험학습현장이다.
제주중앙지하상가. [자료제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이번 '전통시장 가을축제축제'는 문화공연 , 특가판매 , 체험행사 , 공동이벤트 , 팔도장터 관광 열차 증편 운행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운영되며 참여시장 350 여곳에서 상인주도로 특화상품 , 주변 관광지 등과 연계해 지역 · 상권 특색에 맞는 마케팅 행사를 3일 이상 개최한다.
아울러 참여시장 고객 유입 촉진을 위한 전국 단위 공동이벤트로 전통 시장 방문 인증 , 맛집 · 명물 소개 등을 실시하고 참여 고객들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혁신 중소기업의 ‘브랜드K' 제품 (에브리봇(주), 물걸레 로봇청소기), 여행관련 제품 등 푸짐하고 다양한 상품들을 받을 수 있다.
올해는 고객의 입장에서 가을축제 운영 문제점 발굴과 개선을 위해 축제기간 동안 미스터리 쇼퍼( Mystery Shopper )를 운영해 불친철, 불편사항, 카드 거부 등 실시간 고객 의견 반 영으로 더욱 편리하게 전통시장을 즐길 수 있도록 변화를 줄 예정이다.
참여시장별 행사일 , 특화상품 , 주변 관광지 등 가을축제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전통시장 가을축제 전용사이트인 ‘ 시장愛'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작지만 가치 있는 소상공인제품과 전통시장 이용 촉진을 위한 ‘가치삽시다!’ 캠페인 문화가 전국민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이번 축제기간 동안 전통시장을 많이 찾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ssup82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