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아베 이란 방문 중에 日 유조선 피격...“일본에 대한 경고인가”

기사입력 : 2019년06월14일 09:02

최종수정 : 2019년06월14일 09:15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중동 원유 수송의 대동맥이라고 불리는 호르무즈해협 부근 오만해에서 13일(현지시간) 일본 선박을 포함한 유조선 2척이 공격을 당했다.

14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 중 한 척이 일본 해운회사 ‘고쿠카(国華)산업’ 소속의 ‘KOKUKA Courageous’이며, 수차례 공격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선박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메탄올 2만5000톤을 싣고 싱가포르와 태국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배에 타고 있던 필리핀 국적의 선원 21명은 미국 해군 함정에 의해 모두 무사히 구조됐으며, 그 중 1명이 경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격을 받은 또 다른 선박은 노르웨이 해운회사 소속으로 에탄올을 싣고 대만으로 향하던 중으로 알려졌다. 노르웨이 선박의 선원들은 주로 러시아인과 필리핀인이었으며, 이란 해군 함정에 의해 구조된 것으로 전해졌다.

바레인에 사령부를 두고 있는 미 해군 제5함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구조 신호를 두 차례 받고 해군 함정이 현장 해역에 출동해 구조 활동을 벌였다”고 밝혔다.

호르무즈해협 부근 오만해에서 공격을 당한 유조선에서 검은 연기가 솟아 오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아베, 이란 방문 중 유조선 피격

일본 선박 등 2척의 유조선에 대한 이번 공격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란을 방문해 최고 지도자인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와 회담을 갖는 시점에 발생했다.

지지통신은 “이란과 미국의 중재 역할에 나선 일본에게 무언가 경고를 하기 위한 메시지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통신에 따르면 12일 보수 강경파 성향의 한 이란 신문은 “미스터 아베, 당신은 전쟁 범죄자(미국)를 어떻게 신용할 수 있는가”라는 영어와 아랍어 표제를 원자폭탄의 버섯구름 사진과 함께 크게 게재했다.

반미 감정이 강한 이란의 보수 강경파 내에서 미국뿐 아니라 아베 총리에 대한 불신감도 존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통신은 설명했다.

이스라엘의 이란 전문가인 메이르 자베단파르는 지지통신과의 통화에서 “공격은 이란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 선박임을 알고 공격했다면 이란의 체제가 아베 총리를 트럼프 대통령의 대리인으로 간주하고 신뢰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하메네이가 보수 강경파가 경애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그의 얼굴에 먹칠을 할 우려가 있는 이번 공격을 보수 강경파가 했다고 하기에는 부자연스러운 면이 있다”는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이란이 아니라면 제3국이나 다른 세력에 의한 공격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이란과 거리를 둘 것을 일본에 경고하는 메시지로 생각할 수 있다고 통신은 풀이했다.

이란 해군 함정이 13일(현지시간) 오만해에서 피격으로 화재가 발생한 유조선의 불을 끄는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 하메네이 “미국과의 대화 거부”

한편, 아베 총리와 만난 하메네이는 핵협정은 준수하지만 미국과의 대화는 거부한다는 뜻을 밝혔다.

하메네이는 “핵무기를 제조하지도, 보유하지도, 사용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럴 의도는 없다”고 단언하며, 핵협정을 유지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회담 후 트위터에 “아베 총리의 선의와 진정성에 대해서는 의심이 없지만, 나는 트럼프를 의견을 교환할만한 인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에게 전할 대답은 없다”고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아베 총리가 이란에 가서 하메네이를 만난 것은 고맙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협상 타결을 생각하는 것조차 아직 너무 이르다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아직 준비가 안 돼 있고, 우리도 마찬가지!”라고 적었다.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왼쪽)와 이란의 최고 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