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닷컴 '한국 밀레니얼 여행 인식조사' 결과 발표
밀레니얼 세대 92% "좋은 전망에 숙박비 더 지불 의향 있어"
[서울=뉴스핌] 송유미 기자 = 한국 18~35세의 청년들은 여행시 지도앱 다음으로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스닷컴이 한국 밀레니얼 세대(18~35세) 10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10월 진행한 '한국 밀레니얼 여행 인식조사'를 분석한 내용을 발표했다.
온라인 호텔 예약사이트 '호텔스닷컴'이 한국 론칭 10주년을 맞아 16일 서울에서 호텔스닷컴의 성과와 향후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넬슨 앨런 호텔스닷컴 아시아 태평양 총괄과 김상범 호텔스닷컴 코리아 대표이사가 연설자로 나섰다.
[서울=뉴스핌] 송유미 기자 = 호텔스닷컴이 한국 론칭 10주년을 맞아 16일 서울에서 호텔스닷컴의 성과와 향후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8.11.16. yoomis@newspim.com |
한국 밀레니얼 세대 78%, 매년 1회 이상 해외여행
한국 밀레니얼 세대는 해외여행이 국내여행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왔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날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의 78%가 1년에 최소 1회 이상 해외여행을 떠난다고 답했는데 이는 국내여행(98%)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치다.
여행시기도 성수기나 휴일에 편향되있었던 과거와 달리 비수기와 평일을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33%로 나타났다. 성수기에 여행하는 비중은 30%이다.
여행지역에 대한 선호도의 변화도 놀랍다. 최근 10년간 방문 경험이 있는 여행지와 향후 10년 방문하고 싶은 여행지를 물어본 결과 동유럽과 서유럽, 호주/뉴질랜드, 북미 등의 장거리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일본, 동남아시아, 중국/홍콩/대만과 같은 근거리 여행지의 관심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두터운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 전망에 추가 비용 지불 의사, YES
밀레니얼 세대는 특별한 숙박경험을 위한 추가 비용 지불 의사에 매우 관대했다. 92%가 특별한 숙박경험에 추가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고 대답했으며 특히 좋은 전망에 지불 의향은 46%로 부대시설(26%), 부가 서비스(12%)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여행 계획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로
밀레니얼세대는 여행 계획시 숙박/항공 예약 앱이나 지도 앱 다음으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지에서도 인스타그램이 지도 앱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진 편집 앱도 25% 가량 비중을 차지했다.
이용자 90%, 스마트폰 갖고 여행하면 좀더 안전하다고 느껴
스마트폰이 정보 검색 뿐 아니라 '안전'의 측면에서도 질적으로 향상된 여행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90%의 응답자가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여행하면 더 안전하다고 느낀다고 답했다.
반면 스마트폰의 보급 이전의 여행에서 가장 그리운 점으로는 '여행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잘 모른채 여행했던 것'을 1순위로 꼽았다.
향후 10년 모바일 기술 발전으로 기대하는 여행서비스는 맞춤형 번역/통역 앱으로 인한 언어장벽 문제 해결이었다. 2, 3위로는 비행/교통시간 대폭 절감과 확대된 모바일 기기 활용(여행 티켓, 호텔객실 키 카드, 호텔 콘시어지, 여행지내 교통편 티켓 등)이 올랐다.
[서울=뉴스핌] 송유미 기자 = 호텔스닷컴이 한국 론칭 10주년을 맞아 16일 서울에서 넬슨 앨런 호텔스닷컴 아시아 태평양 총괄이 호텔스닷컴의 성과와 향후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8.11.16. yoomis@newspim.com |
넬슨 앨런 총괄은 "호텔스닷컴이 한국 론칭 10주년을 맞은 의미있는 해로 그동안 소비자들의 성원과 사랑에 감사하다"며 "한국은 호텔스닷컴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로 기술 혁신과 현지화, 소비자중심의 서비스개발에 앞으로 더욱 박차를 가할것이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송유미 기자 = 16일 호텔스닷컴 기자간담회에서 김상범 대표이사가 '한국 밀레니얼 여행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8.11.16. yoomis@newspim.com |
이어 김상범 대표이사는 '한국 밀레니얼 여행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모바일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됨에 따라 여행 프로세스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며 "호텔스닷컴도 이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기술향상에 지속적으로 투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yoomi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