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황수정 기자] 누구에게나 소중한 것은 있다. 그것이 엄청난 것일 수도, 혹은 아주 사소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그 가치만큼은 제3자가 섣불리 평가할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누군가 소중히 여기는 것을 무시하거나 짓밟고 있는 것은 아닌 지,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때다.
지난 13일 개막한 서울시극단 창작극 '옥상 밭 고추는 왜'는 재개발을 앞둔 단독빌라 옥상 텃밭 고추 때문에 일어나는 사건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현자(고수희)는 옥상에 광자(문경희)가 키우는 고추를 과할 정도로 많이 따고, 그에게 폭언을 해 쓰러지게 만든다. 이를 알게 된 현태(이창훈)가 분노해 문제제기를 하고, 모두가 외면할 때 동교(유성주)만이 그를 돕는다.
작품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일상으로 시작한다. 누군가는 출근 때문에 정신없고, 아침잠을 방해받은 누군가는 한가득 짜증을 안고 차를 빼러 가고, 누군가는 공무원 시험 준비를 위해 이른 아침 나선다. 반면 누군가는 빌라 앞 벤치에 모여 앉아 수다를 떨거나, 커피를 나눠 마시며 이런 풍경을 지켜본다. 많은 사람들이 매우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다양한 군상을 선보이는데, 다소 산만한 감이 없지 않지만 얼마나 많은 연습을 했을지 짐작케 한다.
옥상 밭 고추는 갈등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광자를 쓰러지게한 현자의 행동에 현태는 동교의 도움을 받아 사과를 받기 위한 시위를 벌인다. 각자의 삶을 살던 이들이 서로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게 되고, 혹은 화를 내게 된다. 물론 모든 것을 무시하려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모두 현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행태. 내 삶이 더 지치고 힘들기에 남의 아픔에 관심을 둘 여력이 없다는 변명, 오지랖 떨지 말고 본인 앞가림이나 잘 하라는 조롱, 사실보다는 그저 친분에 의한 선동 등 너무나 현실적이라 가슴이 아프다.
사실 현태의 분노는 관객 또한 쉽게 공감하기는 힘들다. 물론 사람이 쓰러진 것은 안타깝고, 현자의 언행은 잘못되었다고 인정하지만, 현태처럼 마을을 들쑤실만큼 분노할 일인가 싶다. 그러나 곧 그동안 우리도 불합리에 익숙해졌고, 습관처럼 타인에 대한 무관심으로 지내왔음을 깨닫게 만든다. 현태가 부르짖는 '사과'는 결국 우리 모두 더불어 살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의이자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인 것이다.
현자는 "별 것도 아닌 것들이 별 일도 아닌 걸로"라며 분노한다. 반면 현태는 "누군가에게 고추는 삶의 희망"이라고 외친다. 이들의 대립은 현태와 동교의 극단적인 선택으로 어떻게든 결말을 맞는다. 다만 그 방법이 광자에게 했던 현자의 폭력적 방법과 다를 바 없고, 그 심정이 너무나 이해가 되기에 오히려 씁쓸함을 안긴다. 옥상 위 오열하는 현태의 엔딩 역시 같은 맛을 남긴다.
대립하는 두 주인공 현태 역의 이창훈과 현자 역의 고수희의 연기는 단연 눈에 띈다. 연습 과정에서 고생을 많이 했다는 이창훈은 누구보다 박수받아 마땅하다. 서울시극단과 처음 공연하는 고수희는 매몰차고 자기중심적인 캐릭터를 너무 밉지 않게, 누군가의 엄마 혹은 이웃을 떠올릴 수 있게 훌륭히 소화한다. 그 외에 출연하는 배우들 모두, 제 역할을 톡톡히 하며 웃음을 주거나 눈물을 자아낸다.
이번 작품은 김광보 연출과 장우재 작가가 11년만에 재회한 작품으로 더욱 화제를 모았다. 작가의 공감 가득한 대사는 물론, 대본을 그대로 구현한 듯한 무대와 연출은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내고 몰입감을 높이고 있다. 빌라 앞 마당과 빌라가 겹쳐 보이고, 복도와 옥상을 오르내리는 계단도 그대로 노출되면서 답답함을 줄이고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연극 '옥상 밭 고추는 왜'의 부제는 'Ethics(윤리) vs Morals(도덕)'이다. 장 작가는 "도덕은 사회 전체가 유지되기 위한 거라면, 윤리는 개인이 스스로 정하는 기준"이라고 전했다. 우리는 무엇에 가치를 두고 있는 건지,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작품이 끝나면 깊은 생각에 빠지게 만든다. 작품은 오는 29일까지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된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세종문화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