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 설 앞두고 AR 신기술 접목 홍바오서비스 경쟁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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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이동현기자]중국 최대 명절기간인 춘절(春節 설)을 한달 앞두고 텐센트, 알리바바와 같은 중국 굴지의 IT 기업들이 'AR(증강현실) 홍바오' 마케팅을 발표하면서 IT 인터넷 금융 업계에 일찍부터 설 홍바오 대전의 포성이 울리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춘절 홍바오(紅包,중국식 세뱃돈) 마케팅을 둘러싸고 텐센트와 알리바바는 SNS 및 결제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다. 2017년 춘절을 맞이해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한 홍바오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혀 알리바바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알리페이(支付寶)와 텐센트의 SNS 플랫폼인 위챗(微信) 및 QQ가 일전을 예전하고 있다.
'AR 기술을 접목한 홍바오 서비스'는 닌텐도의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를 본뜬 서비스로서, 스마트폰에서 'AR 홍바오' 기능을 실행하면 스마트폰의 위치탐색 기능을 활용해 특정 장소에 숨겨진 홍바오를 찾는 일종의 돈 찾기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대표 IT 기업들이 대대적인 마케팅을 벌이며 홍바오 전쟁에 뛰어드는 이유는 2015년 기준 9조3100억 위안(약 1700조 원) 수준까지 성장한 중국의 모바일 결제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모바일 결제를 통해 누적된 소비 패턴과 결제 정보를 향후 광고 수익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신규 사업에 접목하겠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QQ의 AR 홍바오 서비스 광고<사진=바이두(百度)> |
◆ 홍바오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결제 마케팅으로 활용
중국의 IT 인터넷 기업들은 2017년 춘절을 맞이해 AR 기술 기반의 홍바오 서비스를 개시해 모바일 결제 점유율 확대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23일 텐센트는 공식적으로 ‘QQ 위치기반서비스(LBS)+AR 홍바오’ 서비스를 2017년 1월에 개시한다고 발표했고 AR 홍바오 서비스에 관련해 협력 업체를 본격적으로 모집하고 있다.
이미 텐센트는 2016년 리우올림픽 기간 동안 ‘위치기반서비스(LBS)+ AR기술’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했다. 텐센트의 SNS인 QQ를 통해 AR 기술 기반의 성황봉송 이벤트에 수억명의 이용자가 참여했다.
또 올해 동지인 12월 21일 텐센트의 블로그 서비스인 QQ 공간(QQ空間,Qzone)에서 홍바오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개시했다. QQ공간에서 ‘홍바오 찾기’, ‘홍바오 공유’등의 서비스가 제공이 됐고 춘절기간 동안 SNS 플랫폼의 온라인 트래픽을 대폭 증가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할 전망이다.
텐센트의 SNS 플랫폼 중 QQ는 대규모 지방 중소 도시의 이용자 및 95허우(95後:95년 이후 출생자) 와 같은 신세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점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이 고객층이 동일 플랫폼 내부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QQ첸바오(QQ钱包)를 사용하게 되면서 처음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접하기 시작한다. 이런 이유로 인해 텐센트는 위챗 결재(微信支付) 및 QQ첸바오를 동시에 유지하고 있다.
알리페이의 AR에 기반한 홍바오 게임 <사진=바이두(百度)> |
또 알리바바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支付寶) 경우 최근 온라인에 신규 10.0 버전이 출시되었고 ‘AR 라이브 홍바오(AR实景红包)’ 기능이 추가되었다. 추가된 신규 기능을 통해 위치기반서비스(LBS), AR(증강현실), 홍바오 서비스라는 3가지 기능이 융합된 서비스가 제공된다.
구체적으로 알리페이에서 홍바오를 클릭하면 ‘AR 라이브 홍바오’항목의 선택이 가능하다. 또 추가적으로 ‘숨겨진 홍바오(藏红包)’에 진입해 위치 기반 정보, 홍바오 수령자등을 설정하면 증강현실 기술에 기반한 홍바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다 위챗, QQ, 알리페이등의 플랫폼을 통해 지인들에게 홍바오를 발송할 수 있다.
현재 알리페이는 AR 홍바오 서비스 분야에서 코카콜라, P&G, 어러머(饿了么)와 같은 브랜드와 협력을 체결했다. 또 알리바바 산하의 핀테크 업체인 마이진푸(蚂蚁金服)는 AR 플랫폼에서 협력을 원하는 모든 업체에게 플랫폼을 개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자신들의 브랜드 특성에 기반해서 자체 AR 브랜드 콘텐츠 및 홍바오 서비스 유저와의 상호 교류 방식을 결정해 홍보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기존의 디지털 홍바오와 비교해 보면, AR 홍바오는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풍부하고 화제거리를 공유할 수 있다. 명절 가족모임 혹은 지인들과의 모임에서든 AR 홍바오 게임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계층이 즐길 수 있는 점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또 AR(증강현실)은 널리 알려진 신흥기술이지만 중국에서 실제 응용되는 사례는 거의 없었다. 이런 요인으로 모바일 결제와 SNS와 같이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모바일 서비스 분야에서 AR 홍바오를 출시하게 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 전망이다.
한편 텐센트와 알리바바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춘절 기간 동안 위챗에서는 4억 2000만 건의 홍바오가 송수신되었고 매초당 약 40만 건이 발송됐다. 또 QQ첸바오의 경우 3억 800만 건의 홍바오가 송수신됐다. 알리페이는 홍바오 참여횟수가 1894억 건에 달했다.
알리페이의 AR 홍바오 서비스<사진=바이두(百度)> |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