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아시아 초연되는 오페라 ′안나 볼레나′의 주역 소프라노 강혜명을 만났다. '안나 볼레나'는 뉴스핌의 첫 오페라 소개작이자, 가장 드라마틱한 삶을 산 왕비 앤 불린의 이야기를 담은 도니제티의 명작이다. 강혜명은 16세기 영국 튜터가의 군주 헨리 8세의 아내이자, 여왕 엘리자베스 1세의 어머니인 타이틀롤을 연기한다.
"안나 볼레나의 소프라노 아리아는 굉장하기로 유명하죠. 라벨라 오페라단 단장님과 작년에 일을 세 번 정도 같이 했어요. 당시 이 오페라가 오랜 숙원이었단 말씀을 듣고 너무 탐이 났어요. 인물 자체의 드라마틱한 매력은 말할 것도 없고 도니제티가 이 작품으로 새계적인 명성을 얻은 이유를 알 수 있었죠. 그런데 나이가 40이 넘은 소프라노를 캐스팅해야 한다는 거예요. (웃음) 뭔가를 잃어도 보고 희노애락을 겪어본 인물을 원하셨어요. 다행히 제가 '심청이'라는 작품을 했었는데 그 때의 아픔을 표현하고 슬픈 감정을 끄집어냈던 걸 보시고 '너 할 수 있겠다' 하시면서 비로소 제안해주셨죠."
유럽에서는 이미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안나 볼레나'는 이번에 국내 뿐만 아니라 아시아 초연작으로 처음 막을 올리게 됐다. 물론 아직 국내에서 아무도 하지 않았던 역이라는 데에서도 욕심은 나지만, 소프라노 강혜명에게 이 작품이 특별한 이유는 따로 있었고, 그래서 더 애정을 드러냈다.
"제가 프랑스에서 유학을 하면서 다양한 역을 많이 해봤지만, 3년 정도 한국에서 하다보니 시장 제약이 크다는 생각을 하게 돼요. 작품이 다양하게 올려지지 않는 거죠. 그간 많은 작품을 했지만 개인적인 성취감을 얻기엔 약간 부족했다. 그냥 One of Them 같은 느낌요. 아직 내 모든 걸 쏟아 넣을 만한 작품을 만나지 못한 것 같았어요. 외국에선 새로운 작품을 찾아가고 항상 같이 만들어갔죠. 한국은 아직 정형화된 틀이 느껴져요."
강혜명은 또 직접 "어쩌면 제 살을 깎는 듯한 느낌으로 작품에 임하고 있다"는 말도 했다. 오페라 가수라는 자부심도 대단하지만, 성악가로서 더 쉽게 갈 수 있는 길은 언제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오페라가 사실 매일 출근을 하고 리허설을 하는 거에 비해서 경제적 보상이 큰 편은 아니다"는 냉정한 현실을 얘기했다.
"저 뿐만 아니라 '안나 볼레나'에 참여하는 모든 배우들과 관계자 분들이 그래요. 모두 다른 것들을 포기하고 여기서 불태우고 있어요. 그럴 만한 가치가 있으니까요. 이 모든걸 잘 현실화시켜서 관객이 공유하고 대중이 납득하게 하고 싶어요. 참 의미있는 작업이죠. 너무 감사하고 소중한 작품이에요. 물론 사회적인 잣대를 들이대면 바보같은 일이죠. 하지만 우리는 너무 행복한 마음으로 즐겁게 하고 있어요. 이 행복함과 소중함을 전해드리는 게 우리의 목표, 과제라고 생각해요. 우리끼리만 아는 게 아니라 사실적으로 이 가치와 감동을 객석에 전달해드리고 싶어요."
'안나 볼레나'를 오페라 가수 강혜명의 터닝 포인트로 삼고 싶다는 그의 각오처럼, 캐릭터를 해석하는 태도도 여느 배우와는 달라보였다. 그는 "실존 인물이라 다행스럽기도 하고, 철저히 객관화해서 표현하고 싶다"고 소신을 드러냈다.
"이 작품은 제 오페라 무대의 터닝 포인트로 삼고 싶은 작품이이에요. 앤 불린을 표현할 땐 첫 번째로는 그 캐릭터를 저와 동일시하지 않으려 노력해요. 내가 가장 잘 아는 치누처럼 옆에 두고 객관적으로 보려고 하죠. 거리감을 유지하는 게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요해요. 만약 저라고 생각한다면 앤처럼 행동하지 못할 테니까요. 가장 포인트를 주려는 감정은 모든 걸 다 가졌지만 여자로서 사랑받지 못하는 아픈 마음이죠. 오히려 저는 앤 불린을 이해하기 위해 딸인 엘리자베스 1세를 그린 영화를 봤어요. 주변인물을 통해서 오히려 객관적 해석을 하려고 노력하죠."
강혜명의 해석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바로 헨리 8세의 불륜 상대 조반나와 앤의 이중창 장면이다. 자신을 배신한 조반나의 고백에 충격을 받으면서도, 앤은 그를 용서하겠다고 말한다. 강혜명은 바로 그 부분이 딸인 엘리자베스 1세와 닮아있어 도움을 받았노라고 고백했다.
"엘리자베스 1세는 배신을 당한 남자 때문에 영국을 잃을 수도 있었지만, 여왕이라 그 남자를 죽일 수도 있었죠. 그때 이렇게 말해요. '사랑 때문에 영국을 잃을 수도 있었던 순간을 잊지 않기 위해 너를 살려두겠다'고 하죠. 앤 불린은 조반나가 바로 그 불륜녀라는 걸 알고 충격을 받지만 화를 즉각적인 행동으로 표현하지 않아요. 나는 너를 용서함으로써 하늘에 안식을 구하겠다고 하죠. 지옥 속에서 나를 놔두지 않고 너로 인해서 고통과 배신, 두려움을 계속 갖고 가지 않겠다고 말하는 부분이 엘리자베스와 굉장히 닮았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장면이에요."
마지막으로 소프라노 강혜명은 '안나 볼레나'의 캐릭터의 힘을 강조하며 공연일이 다가올 수록 기대와 아쉬움이 교차하는 속내를 드러냈다. 그는 이번 작품을 조심스레 강혜명의 대표작으로 만들고 싶다며 어느 때보다 의지를 불태웠다.
"많은 작품을 했지만 매 작품을 해석하면서 이만큼 매력적인 캐릭터는 없었어요. 도니제티가 기가 막히가 극을 썼고, 감정을 터뜨릴 만한 지점에서 오히려 오케스트라를 다운 시켜요. 그 자리에서 숨겨놓은 키를 찾아내는 감동이 엄청나다죠. 이렇게까지 복잡 미묘한 작품이 없었고, 실존인물이라 그런 간극들이 사실적으로 다가와요. 어렵고 도전적인 작품이라 더 소중하게 느껴지기도 하죠. 앞으로 다른 작품을 바라보는데 더 성숙한 관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한국에 오니까 오페라 가수인데도 오페라만 할 수 없는 여건들이 사실은 있었어요. 많은 작품과 교류할 기회 자체가 다양하지 않은 거죠. 계속 오페라를 했지만, 3년동안 강혜명의 대표작이 있었는지 돌이켜보면 아닌 것 같아요. '안나볼레나'가 바로 그 대표작이 되길 바라요."
[뉴스핌 Newspim] 양진영 기자 (jyyang@newspim.com) · 이형석 기자 (leeh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