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글 장주연 기자·사진 김학선 기자] “내 인생만 아쉬운 것 같고 내 인생만 아픈 것 같지? 다 아프고 다 아쉬워. 나이 60이 돼도 인생은 몰라요. 내가 처음 살아보는 거잖아. 나도 이 나이가 처음이야. 그래서 아쉬울 수밖에 없고 아플 수밖에 없고. 그나마 할 수 있는 것은 하나씩 내려놓는 것, 포기하는 것, 나이 들면서 붙잡지 않는 거야.”
배우 윤여정(68)은 요즘 청춘들에게 자기계발서 못지않은 존재감으로 다가온다. 연기를 떠나 특유의 돌직구 화법으로 따끔한 충고와 따뜻한 위로를 건네고 있는 것. 실제 포털사이트에서 그의 이름을 검색하면 ‘명언’이 자동검색어로 완성될 정도니 그 파급력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런 그가 이제 스크린으로 장소를 옮겨 또 다른 가르침을 준다. 꽃집 주인 금님으로 변신한 그는 삶과 죽음, 그리고 세대 간 소통을 이야기한다.
윤여정이 9일 신작 ‘장수상회’(제작 ㈜빅픽쳐·CJ엔터테인먼트, 제공·배급 CJ엔터테인먼트)를 선보였다. 강제규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는 70세 연애초보 성칠과 그의 마음을 뒤흔든 꽃보다 고운 꽃집 여인 금님의 특별한 사랑 이야기다. 극중 윤여정은 금님을 연기, 해바라기 같은 미소와 민들레 같은 다정함으로 까칠남 성칠의 마음을 움직인다.
“황혼 로맨스라고들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해석하지 않았어요. 누가 박근형 선생하고 내 로맨스에 관심이 있겠어요. 그래서 설렐 필요도 없었죠. 그렇잖아, 내가 뭐 꽃뱀도 아니고(웃음). 다만 작전상 반전 효과를 노리다 보니 캐릭터의 단면만 나온 점은 아쉽긴 해요. 감정적인 부분을 다 담을 수가 없잖아요. 하지만 배우로서 저의 미션은 제게 주어진 캐릭터를 온전히 저로 이해해서 표현하는 거니까 최선을 다해 노력했죠.”
실제 윤여정은 극 초반 주를 이루는 노년의 로맨스보다 영화 전체를 아우르는 사연에 초점을 맞춰 연기했다. 스포일러상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영화의 후반부로 갈수록 가슴 절절한 장면도 꽤 많이 등장한다. 보통 캐릭터를 연구할 때 다큐멘터리와 경험을 토대로 한다는 그는 “금님을 표현하면서 의문이 가는 부분은 없었다”고 말했다.
“오래 살았으니까 아무래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게 많잖아요. 그걸 바탕으로 감독, 배우들과 맞춰가는 거죠. 그러다 간혹 제가 꺼리는 걸 해야 할 경우엔 감독님께 말해요. 결국 제가 지지만요. ‘돈의 맛’처럼(웃음). 근데 디렉션을 받는 거에 자존심 상해하지 않아요. 그렇잖아, 연기는 모범 답안이 없는데 의견을 교환해야죠. 감독이 나를 어려워하거나 꺼리면 결국 내 손해예요. 게다가 난 연기를 오래 해서 좋은 거보다 타성에 젖은 나쁜 게 많을 수 있죠. 하지만 난 낡아지고 싶지 않거든. 그런 내게 새로운 걸 알려주고 고쳐주면 고마운 거죠.”
이런 이유로 윤여정은 매번 촬영에 앞서 감독을 만난다. 그리고 “나를 도구로 생각하고 사용해라”고 먼저 손을 내민다. 물론 처음부터 그랬던 건 아니다. 예순에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겪으면서 달라졌다. 그리고 이는 감독을 넘어서 한참 어린 후배들을 대하는 그의 태도에도 영향을 줬다. 후배들이 제 연기를 펼칠 수 있게 지켜보는 것, 그게 데뷔 49년 차 배우가 생각하는 선배의 덕목이다.
“육십 이후로 누구에게도 충고를 안 해요. 그렇잖아요. 감독이 어련히 알아서 할 것이며, 그 아이도 프로인데 내가 선생도 아니고 충고하면 오지랖이지. 또 오히려 신인들이 잘할 때 제일 예쁘고 무섭죠. 뭐든 하면 할수록 어려운 거거든요. 기자도 마찬가지야. 글 쓰면 쓸수록 어려워. 모르는 게 약이라는 말이 괜히 있겠어요. 그들도 잘하고요. 요즘에는 개인적으로 김수현이 아주 무섭더라고요. 걘 사십대 넘어서야 할 연기를 하고 있어.”
윤여정은 배우라는 직업에 대해 우연히 찾아온 감사한 일이라고 정의했다. 과거 결혼 후 자의반 타의반으로 잠시 일을 쉬었던 때를 회상하며 “나도 이렇게 다시 할 줄 몰랐다. 그런데 이렇게 하고 있지 않으냐. 또 세상 어떤 직업이 69세에도 일을 하라고 하겠느냐. CEO도 그만두는 나이”라며 호방하게 웃었다. 물론 “직업에 대한 감사함과 소중함을 알고 그만둘 수 있다는 게 다행”이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한때는 열등의식이 많았어요. 제가 미녀도 아니고 목소리가 예쁜 것도 아니고 연극영화과를 전공한 게 아니잖아요. 대신 늘 했던 생각이 누구하고 같아지지는 말자는 거였어요. 다르고 싶었죠. 예를 들어 내 롤모델이 김혜자 선생이라고 하면, 김혜자 선생은 그 한 사람이 필요하지 김혜자 같은 윤여정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나는 나이고 싶었던 거죠. 영어에도 왜 ‘BE YOURSELF’라는 표현이 있잖아요.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말이에요.”
자신만의 색깔을 찾아 나아가자는 연기론 때문일까. 그는 최근 몇 년 동안 스크린과 브라운관에서 러브콜을 받으며 누구보다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장수상회’ 홍보활동이 마무리되면 영화 ‘계춘할망’ 촬영 차 곧바로 제주도행 비행기에 몸을 실어야 한다. 창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김고은과 호흡을 맞추는 영화는 어릴 적 사고로 실종된 손녀가 10년 만에 다시 할머니와 극적으로 재회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는다.
“다행히 해마다 TV 하나, 영화 하나 할 수 있어서 아주 행복해요. 일부러 그렇게 하는 건 아닌데 어떻게 좋은 기회가 닿았네요. 근데 이 좁은 나라에서 연극, 영화, TV 어차피 다 같은 필드잖아요. 서로 깔보고 그러면 안 돼. 뭐가 더 좋고 말고도 없어요. 다 똑같죠. 장점이 있으면 또 단점이 있기 마련이고요. 이 세상에 산 좋고 물 좋고 정자까지 좋은 데가 어디 있겠어요? 다 열심히 해야지. 아무튼 이거 홍보 끝나면 바로 ‘계춘할망’ 촬영 들어가야 해요. 이번에는 몸으로 아주 고생하는 거야(웃음).”
“‘꽃누나’ 나영석 PD, 이제는 망해야 할 때” |
[뉴스핌 Newspim] 글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사진 김학선 기자 (yooks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