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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진 미래가 궁금하다면?부산 고은사진미술관 '올해의작가전'으로

기사입력 : 2023년12월07일 20:03

최종수정 : 2023년12월08일 11:38

2012년부터 KT&G상상마당과 유망작가전 개최
올해의 최종작가 서동신,올해의작가 조준용·조진섭 서로 다른 관점과 태도 보여주는 3인3색 전시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한국 사진예술의 미래를 리드할 유망작가들은 요즘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작업을 할까. 부산 해운대의 고은사진미술관(관장 이재구)에서 지난 11월말 개막한 '고은사진미술관+KT&G상상마당 올해의 작가전'을 보면 그 단초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서동신, Cacophony, 2020 [이미지 제공=고은사진미술관] 2023.12.07 art29@newspim.com

고은사진미술관이 올해의 마지막 전시로 마련한 '고은사진미술관+KT&G상상마당 올해의 작가전'은 작업방식은 각기 다르더라도 젊은 감각으로 현대사진의 속성과 정체성에 대해 끝없이 질문하고, 답해온 작가들 중 심사를 통해 선발된 3명 작가의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다. 따라서 3명의 작가들이 한 공간에서 따로,또 같이 작품을 발표하는 '3인3색 개인전'이자, 연합전인 셈이다. 

고은사진미술관은 지난 2012년부터 KT&G 상상마당과 연계해 사진의 정통성을 기반으로 작업의 완성도와 실험정신을 갖춘 신진작가를 발굴∙지원하는 기획전을 개최하고 있다. KT&G가 주관하는 KT&G SKOPF(KT&G상상마당 한국사진가 지원프로그램)는 미래 한국사진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기대주들과 만나고, 소통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매년 공모전을 열어왔다. 이 프로젝트를 서울에 이어 고은사진미술관이 부산에서 선보임으로써 한국사진의 새로운 문법과 예술세계가 보다 다각도로 소개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재개된 2022년의 'KT&G SKOPF 올해의 작가'공모에는 어느 때보다 많은 사진가들이 지원했고, 열띤 경쟁을 뚫고 3명의 사진가가 '올해의 작가'로 선정됐다. 이번 고은사진미술관 전시에는 '올해의 최종작가'로 선정된 서동신과 '올해의 작가'로 선정된 조준용, 조진섭이 작품을 출품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서동신, Equation, 2021 [이미지 제공=고은사진미술관] 2023.12.07 art29@newspim.com

서동신의 사진은 "이게 사진이라고? 아닌 것 같은데"라는 의문을 품게 한다. 화려하고 변화무쌍한 그의 평면작업은 사진인 듯하지만, 사진이 아닌 듯 다가온다. 서동신은 사진매체에 대해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며, 사진이 예술로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작가는 말한다. "사진은 이제 진실을 추구하는 과정을 반드시 포함하진 않는다. 매체간의 경계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사라졌다"고. 물론 그 또한 데뷔 초에는 스트레이트 사진작업으로 시작해, 스트레이트 작업을 많이 했다. 하지만 이제 서동신은 자신의 작업이 언어적으로 해석되지 않게 하고 싶어서 일부러 '흐트러뜨린 사진'을 선보인다. 작가는 "서로 다른 메시지를 가진 이미지들이 한 화면에 모여 만들어낸 총합이 '전혀 다른 메시지'를 갖게 하고 싶다"고 했다.

[서울 뉴스핌] 자신의 작품과 함께 한 '올해의 최종작가' 서동신. [사진=이영란 기자] 2023.12.07 art29@newspim.com

서동신의 테마는 'Equation'이다. 'Equation은 '방정식', '동일시'를 뜻하는데, 작가는 대상을 포착하고 촬영하는 것이 아닌, 이미 촬영된 이미지를 출발점으로 삼는다. 그의 작품은 사진촬영 이후 디지털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사진의 본질인 지시적 특징을 넘어 이미지 자체의 미적 가능성을 탐구한 것들이다.

[서울 뉴스핌] '고은사진미술관+KT&G 상상마당 올해의 작가전' 포스터. 2023.12.08 art29@newspim.com

이번 전시에서 서동신은 그동안 엄청난 실험과 모색을 했음을 작업을 통해 보여준다. 그는 사진의 크기, 위치 등을 이용해 서로를 가리거나 방해하는 'Equation'(방정식,동일시), 특정 색상을 삭제하고 이미지를 겹쳐 표현한 'Cacophony'(불협화음), 반복적 패턴을 통해 두 이미지를 분할·중첩시키는 'Arithmetic'(계산)으로 구성한 3개의 시리즈를 선보인다.

그리곤 이 모든 것을 'Equation'이라 통칭하고 있다. 지극히 추상적이다가도 기존 형상이 언뜻언뜻 남아있기도 한 서동신의 다채로운 작품들은 보는 이들의 경험과 성향에 따라 열린 감상과 해석이 가능하다. 서동신은 스위스 로잔예술대학교 사진학과를 거쳐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에서 사진디자인 석사과정을 마쳤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조준용, Glass City, 2023 [이미지 제공=고은사진미술관] 2023.12.07 art29@newspim.com

'올해의 작가'로 선정된 조준용은 사진작업에 대한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시작으로 촬영한 4가지의 연작을 하나의 시퀀스로 연결해 시간-이미지를 공간-이미지로 확장했다. 낮에 달리는 차에서 촬영한 'Glass City'는 장소성과 방향성이 모호한 도시의 '찰나의 순간'을 담고 있다. 운전을 하며 찍은 사진인 까닭에 작가의 개입이 최소화된 본능적이고 감각적인 결과물이다.

[서울 뉴스핌] 올해의 작가 조준용. [사진=이영란 기자] 2023.12.07 art29@newspim.com

조준용이 밤 길거리에 세워진 파손된 차량을 촬영한 'Motor Collection'은 서로 다른 시간-이미지로 대립한다. 또 출발과 도착 사이 어딘가에서 발생한 사건을 기록한 'Speed Way'와 무수한 흔적이 남아있는 자동차 운전학원을 기록한 'Circuit' 두 연작을 통해 작가는 공간-이미지를 성찰한다. 이같은 4개의 연작을 하나의 시퀀스로 묶어 조준용은 이번 작업을 완성했다. 조준용은 서울예술대학교 사진학과를 졸업한 뒤 영국 골드스미스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조진섭, G의 나라, 2022 [이미지 제공=고은사진미술관] 2023.12.07 art29@newspim.com

조진섭은 프랑스 유학(파리 이까르사진학교 졸업)시절부터 난민에 주목했다. 난민을 테마로 다큐멘터리 작업을 해온 그는 정형화된 다큐멘터리 사진이 아닌, 새로운 시각과 형식의 다큐멘터리를 지향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에 거주하는 난민을 기록한 프로젝트 'G의 나라'를 선보인다. 10살 때부터 한국에서 지내고 있는 'G'의 일상을 조진섭은 다양한 양식으로 촬영했다. 'G'는 라이베리아 난민 출신 여성의 중간 이름인 'Gracious의 약자이다.

[서울 뉴스핌] 올해의 작가 조진섭. [사진=이영란 기자] 2023.12.07 art29@newspim.com

작가는 'G'와 가족들의 일상을 가까이서 기록한 사진과 더불어 그가 한국에 살면서 겪은 일과 불안한 감정을 담은 텍스트를 함께 보여준다. 조진섭은 사진가 이전에 메신저로 그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보다 솔직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상의 기록 뿐 아니라 스튜디오 촬영, 오브제 등을 활용해 다큐멘터리의 지평을 넓히는 시도를 했다.

이처럼 이번 '고은사진미술관+KT&G 상상마당:제13회 KT&G SKOPF 올해의 작가전'은 국내외에서 사진과 예술을 전공하고 활약 중인 3명의 사진가들이 오늘날 한국 현대사진의 현황과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는 2024년 2월18일까지 열린다. 무료관람

고은문화재단(이사장 김형수)의 고은사진미술관은 부산 해운대로에 소재한 사진전문미술관이다. 고은사진미술관은 사진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국내외 수준높은 사진작품 전시를 기획하며,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신진작가를 발굴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사진문화의 대중화를 위해 출판사업과 교육및 학술세미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침으로써, 지역의 열린 문화예술공간으로서의 역할도 맡고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랄프 깁슨 Political Abstraction, Archival Pigment Print, 2023 ⓒRalph Gibson, [이미지 제공= 고은사진미술관] 2023.12.07 art29@newspim.com

고은문화재단은 설립 15주년을 맞아 지난 2022년 10월 '랄프 깁슨 사진미술관'을 해운대구 중동1로에 개관했다. 랄프 깁슨 사진미술관은 초현실주의 거장, 랄프 깁슨(Ralph Gibson b.1939)을 기념하는 세계 최초의 미술관이다. 이 특별한 미술관은 고은문화재단과 세계적인 사진가 랄프 깁슨이 다양한 교류를 통해 공유해온 사진과 문화에 대한 철학과 가치를 함께 나누는 출발점이자 부산문화예술의 또하나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랄프 깁슨 사진미술관에서는 'Political Abstraction(폴리티칼 앱스트랙션)'전이 1,2층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랄프 깁슨의 탁월한 감각적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이 기획전에는 총 71점의 작품이 출품됐다. 전시는 2024년 4월 30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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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기자회견 대국민 사과 미흡" 71.2% [서울=뉴스핌] 이바름 기자 = 국민 10명 중 7명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가 미흡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1일~1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ARS 조사 결과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미흡했다(매우 미흡+다소 미흡)'고 응답한 비율이 71.2%로 집계됐다. '진정성 있다(다소 진정성+ 매우 진정성)'고 답변한 비율은 26.4%, '잘모름'은 2.4%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의 사과가 미흡했다'는 남녀 모두에서 과반을 넘었다. 남성은 64.9%, 여성은 62.9%가 '매우 미흡했다'고 답변했다. '다소 미흡했다'는 각각 8.3%, 6.2%였다. 남성 71.2%, 여성 69.1%가 윤 대통령 사과에 대해 '미흡했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셈이다. 연령별로 보면 1020세대와 40대가 특히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40대는 87.2%가 '미흡했다'고 답변했다. 구체적으로 '매우 미흡'이 81.0%, '다소 미흡'이 6.2%였다. '진정성 있다'는 12.3%로 '다소 진정성 있다'는 5.6%, '매우 진정성 있다'는 6.8%였다. '잘모름'은 0.5%였다. 만 18세~29세도 84.8%가 '미흡했다'고 응답했다. '매우 미흡'이 78.8%, '다소 미흡'이 6.0%로 나타났다. '진정성 있다'는 14.3%로 '다소 진정성 있다'가 2.4%, '매우 진정성 있다'는 11.9%였다. '잘모름'은 0.9%였다. 50대는 '미흡했다'가 75.2%(매우 미흡 69.6%, 다소 미흡 5.5%), '진정성 있다'는 23.5%(다소 진정성 7.0%, 매우 진정성 16.5%)로 조사됐다. '잘모름'은 1.3%였다. 30대는 '미흡했다' 68.2%(매우 미흡 62.2%, 다소 미흡 5.9%), '진정성 있다' 24.3%(다소 진정성 6.9%, 매우 진정성 17.5%), 잘모름 7.5%로 나타났다. 60대는 '미흡했다' 60.2%(매우 미흡 52.0%, 다소 미흡 8.1%), '진정성 있다' 38.4%(다소 진정성 17.7%, 매우 진정성 20.8%), '잘모름' 1.4%였다. 전 연령대에서 유일하게 70대 이상만 '진정성 있다'가 48.9%(다소 진정성 23.7%, 매우 진정성 25.3%)로, '미흡했다'고 응답한 46.9%(매우 미흡 34.4%, 다소 미흡 12.6%)를 앞질렀다. 지역별로는 광주·전남·전북이 '미흡했다'가 80.1%(매우 미흡 69.8%, 다소 미흡 10.3%)로 가장 많았다. '진정성 있다'는 16.5%(다소 진정성 7.1%, 매우 진정성 9.4%), '잘모름'은 3.4%였다. 다음으로 경기·인천은 '미흡했다' 74.8%(매우 미흡 69.3%, 다소 미흡 5.5%), '진정성 있다' 25.5%(다소 진정성 8.7%, 매우 진정성 15.8%), '잘모름' 0.7%였다. 서울은 '미흡했다' 74.2%(매우 미흡 64.3%, 다소 미흡 9.9%), '진정성 있다' 24.9%(다소 진정성 7.0, 매우 진정성 17.9%), '잘모름' 0.9%였다. 강원·제주는 '미흡했다' 71.0%(매우 미흡 66.2%, 다소 미흡 4.8%), '진정성 있다' 23.3%(다소 진정성 16.2%, 매우 진정성 7.1%), '잘모름' 5.7%로 나타났다. 부산·울산·경남은 '미흡했다' 65.9%(매우 미흡 55.4%, 다소 미흡 10.5%), '진정성 있다' 30.7%(다소 진정성 12.4%, 매우 진정성 18.3%), '잘모름' 3.4%였다. 대전·충청·세종은 '미흡했다' 64.7%(매우 미흡 61.0%, 다소 미흡 3.6%), '진정성 있다' 28.0%(다소 진정성 12.9%, 매우 진정성 15.1%), '잘모름' 7.3%로 조사됐다. 대구·경북은 '미흡했다' 59.4%(매우 미흡 54.6% 다소 미흡 4.8%), '진정성 있다' 38.5%(다소 진정성 15.8%, 매우 진정성 22.8%), '잘모름' 2.1%로 가장 낮았다. 지지정당별로는 여당을 제외하고 모두가 부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은 윤 대통령의 사과가 '미흡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95.1%에 달했다. 이중 '매우 미흡'은 91.9%, '다소 미흡'은 3.1%였다. '진정성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4.5%(다소 진정성 1.3%, 매우 진정성 3.2%)에 불과했다. '잘모름'은 0.4%였다. 반대로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62.6%가 '진정성 있다'고 대답했다. '다소 진정성이 있었다'는 26.1%, '매우 진정성이 있었다'가 36.7%로 집계됐다. '미흡했다'는 35.4%(매우 미흡 22.9%, 다소 미흡 12.4%), '잘모름'은 1.9%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자들은 '미흡했다' 95.8%(매우 미흡 94.7%, 다소 미흡 1.1%), '진정성 있다' 4.2%(다소 진정성 1.1%, 매우 진정성 3.1%)였다. 개혁신당은 '미흡했다' 90.0%(매우 미흡 77.9%, 다소 미흡 12.1%), '진정성 있다' 8.3%(다소 진정성 3.4%, 매우 진정성 4.9%), '잘모름' 1.7%였다. 진보당은 '미흡했다' 70.1%(매우 미흡 65.1%, 다소 미흡 5.0%), '진정성 있다' 29.9%(다소 진정성 2.3%, 매우 진정성 27.6%)로 조사됐다. 무당층은 '미흡했다' 78.6%(매우 미흡 71.3%, 다소 미흡 7.3%), '진정성 있다' 9.4%(다소 진정성 6.0%, 매우 진정성 3.4%), '잘모름' 12.0%였다. 국정지지별로는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자 중 94.8%가 '미흡했다'고 답변했다. '매우 미흡'이 87.9%, '다소 미흡'이 6.9%였다. '진정성 있다'는 3.1%(다소 진정성 2.0%, 매우 진정성 1.1%), 잘모름은 2.1%였다. 국정을 '잘 하고 있다' 응답자 중에서는 89.2%가 '진정성 있다'고 대답했다. '다소 진정성'은 32.5%, '매우 진정성'은 56.7%로 나타났다. '미흡했다'는 9.5%(매우 미흡 2.5%, 다소 미흡 7.0%), '잘모름'은 1.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은 '끝장 회견'을 예고한 것과는 달리 국민이 원하는 '속 시원한' 대답은 나오지 않았다"며 "윤 대통령의 이날 답변은 대체로 두루뭉술하고 포괄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민 앞에 고개는 숙였지만 정작 실제 답변에선 김건희 여사를 적극 두둔해 대국민사과 효과를 '반감'시켰다는 지적과 함께 문제 인식과 처방 모두에서 '국민 눈높이'에 크게 미흡 하다보니 이번에 조사한 대통령 국정지지율과 거의 비슷하게 나왔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6%, 신뢰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right@newspim.com 2024-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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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지지율 26.9%…'기자회견 효과 보수결집'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 중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4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1일~1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26.9%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71.5%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1.6%다. 긍정평가(26.9%)는 지난 조사와 달라지지 않았고 부정평가는 0.4%포인트(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44.6%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17.1% '잘 못함' 81.1%였고, 30대에서는 '잘함' 21.3% '잘 못함' 77.2%였다. 40대는 '잘함' 10.8% '잘 못함' 88.3%, 50대는 '잘함' 24.2% '잘 못함' 75.4%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40.7% '잘 못함' 56.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 50.8% '잘 못함' 46.2%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23.6%, '잘 못함'은 73.8%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24.3% '잘 못함' 74.8%, 대전·충청·세종 '잘함' 27.3% '잘 못함' 72.1%, 강원·제주 '잘함' 14.8% '잘 못함' 74.8%로 조사됐다. 부산·울산·경남 '잘함' 33.3% '잘 못함' 65.0%, 대구·경북은 '잘함' 42.1% '잘 못함' 55.9%로 집계됐다. 전남·광주·전북은 '잘함' 18.3% '잘 못함' 79.9%로 나타났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26.2% '잘 못함' 72.6%, 여성은 '잘함' 27.6% '잘 못함' 70.4%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 대신 감싸기에만 급급했고, 명태균 씨 논란에 대한 해명도 제대로 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불신만 더 키운 꼴이 됐다"며 "하지만 60-70대 이상과 영남권 등 전통적인 지지층에서는 탄핵 등의 위기감이 높아져 지지율이 오히려 상승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며칠 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안보와 경제 등 위기감 고조로 보수층이 결집하며 추가적인 지지율 추락을 막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기자회견에 대해 긍정평가와 부정평가가 동시에 존재한다"며 "형식적으로나마 기자회견을 하고 사과를 했다는 점에서 만족하는 보수 지지층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율 자체는 큰 변동이 없지만 (이번 기자회견 때문에) 부정평가한 사람들이 나중에라도 다시 긍정평가할 가능성이 더 낮아졌다"이라며 "앞으로 지지율이 개선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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