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뉴스핌] 박승봉 기자 = 경기 광명시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주택 동별 대표자와 관리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쾌적한 공동주택 환경 조성을 위한 '2023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등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광명시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주택 동별 대표자와 관리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쾌적한 공동주택 환경 조성을 위한 '2023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등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진=광명시] 2023.02.13 1141world@newspim.com |
시에 따르면 이번 설명회는 시에서 시행하는 각종 공동주택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많은 공동주택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모의 취지와 신청 절차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공동주택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공동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공동체를 활성화해 나갈 것이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지원사업을 추진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공동주택 지원사업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청년 대상 지원사업 ▲음식물류폐기물 종량기 설치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공용시설물 보수, 노후 온수관 교체, 공공임대주택 공동전기료 등 공동주택의 환경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일부 지원한다. 또한 15년 이상 노후 승강기 교체 비용을 지원하는 신규사업도 추진한다.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공동주택 입주민 간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하여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와 친환경 그린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또한 청년 대상 지원사업으로 신혼부부와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 경감 및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신혼부부 및 청년 전월세 대출이자 지원사업' 및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음식물쓰레기 배출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RFID 기반 음식물류폐기물 종량기 설치도 지원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며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매월 10일 밤 10시부터 10분간 소등하는 '별 볼 일 있는 10·10·10 캠페인'도 함께 홍보했다.
공모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단지는 오는 17일까지 시청 주택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대상 단지는 현장 확인 후 오는 3월 공동주택지원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다.
1141world@newspim.com